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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레이저 스캐닝 데이터를 이용한 터널 시설물 및 손상부위 검측 알고리즘
A detection algorithm for the installations and damages on a tunnel liner using the laser scanning data 원문보기

터널기술 : 한국터널공학회논문집, v.9 no.1, 2007년, pp.19 - 28  

윤정숙 (인하대학교 지리정보공학연구소) ,  이준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궤도토목연구본부) ,  이규성 (인하대학교 사회기반시스템공학부) ,  사공명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궤도토목연구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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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설물의 안전성을 위한 유지 관리는 시간과 인력에 따른 경비가 상당히 소모되는 작업이다. 특히 인력에 의한 육안 검사에 의해 이루어지는 터널과 같은 시설물 관리에는 많은 시간과 경비가 요구되고 있으며, 데이터의 보관이나 저장 등에 어려움이 많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최근 신기술로 떠오르는 레이저 스캐닝 기술에 의하여 획득한 데이터를 이용하여 터널의 유지 관리에 필요한 정보를 추출하는 접근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터널의 레이저 스캐닝 데이터는 시작품으로 제작된 레이저 스캐너를 이용하여 촬영하였으며, 고밀도 점 데이터의 형태로 저장된 자료를 이용하였다. 터널의 스캐닝 데이터의 기하학,광학적 특성을 이용하여 터널 내부에 장착된 시설물들을 제거 한 후, 터널의 라이닝 상에 나타나는 물리적인 손상부위나 균열을 탐지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물리적인 손상부위는 터널의 라이닝이 성립하는 면을 기준으로 근접성을 바탕으로 탐지된다. 이 연구에서는 제안된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현장의 디지털 사진에서 확인할 수 있는 물리적인 손상 부위를 탐지 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unnel management is a time-consuming and expensive task. In particular, visual analysis of tunnel inspection often requires extended time and cost and shows problems on data gathering, storage and analysis. This study proposes a new approach to extract information for tunnel management by using a 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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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다. 레이저 스캐너에 의하여 기록된 수많은 레이저 데이터를 분석하여 터널의 손상 및 균열 된 위치 및 정도를 파악하며 이를 시각화하여 레이저 데이터를 이용한 터널의 효율적인 유지관리에 있어서 활용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 연구에서 이용한 터널의 레이저 스캐닝 데이터를 처리하는데 있어서도 점 데이터를 이용한다는 점에 있어서 지면점 분리에서 연구되어 왔던 여러가지 기법들을 활용할 수 있다이 연구는 레이저 스캐너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처리하여 정확한 정보를 추출하는 접근 방법에 관한 연구로서, 레이저 스캐너로 촬영 한 터널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객관적이며 효율적으로 터널을 관리하기 위한 방법을 제공하고자 한다. 레이저 스캐너에 의하여 기록된 수많은 레이저 데이터를 분석하여 터널의 손상 및 균열 된 위치 및 정도를 파악하며 이를 시각화하여 레이저 데이터를 이용한 터널의 효율적인 유지관리에 있어서 활용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 이 연구에서는 터널의 라이닝 손상대의 자동 검측을 위해서 터널 내부를 profile 방식으로 촬영한 레이저 스캐닝 데이터의 기하학적 및 광학적 특성을 이용하여 손상 부위를 찾고자 한다. 그림 2는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서 이 연구에서 제안하는 연구 절차를 보여준다 사용하는 터널 레이저 스캐닝 데이터는 ASCII 파일로 저장된 정밀도가 높은 점 데이터들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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