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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토피고 대단면 정거장터널의 설계
Design on the large section of station tunnel under shallow overburden 원문보기

터널기술 : 한국터널공학회논문집, v.9 no.2, 2007년, pp.171 - 182  

정윤영 ((주)청석엔지니어링 터널사업부) ,  최해준 ((주)청석엔지니어링 터널사업부) ,  김병주 ((주)청석엔지니어링 터널사업부) ,  유봉운 ((주)청석엔지니어링 터널사업부) ,  김용일 (대우건설 토목기술팀) ,  오성진 (대우건설 토목기술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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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지 개착구간의 교통 및 환경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단면적 $200\;m^2$ 이상의 정거장터널이 퇴적암반 중에 계획되었으나 토피고가 13 m 이하인 설계조건에 직면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패턴설계가 아닌 시공사례와 아칭효과 발현을 기초로 세 가지 요소 - 단면형상의 영향, 작용하중의 적용방법, 지보방안과 터널안정성분석 - 를 중심으로 설계방향이 논의되었다. 단면형상의 역학적인 영향에 기초하여 기본설계안과 연구단면안이 유도되었고, 지보방안은 터널천반부의 침하방지 및 역학적인 평형상태를 유지하기위한 파이프루프 보조공법과 NATM의 지보원리를 활용하였다. 두 설계안의 비교분석으로부터, 터널라이닝을 개착구조물의 연장선상에서 제약한 설계조건과 터널안정성 및 철근배근의 시공성에 대해 기본설계안이 적합한 방안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동일한 건축한계로 아치부의 응력집중이 발생되지 않는 안정적인 응력분포를 나타내는 연구단면안의 분석결과에서 보듯이 향후 대단면터널 설계기술의 향상을 위해 단면형상의 영향과 이완하중의 적용방안이 심도 있게 검토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minimizing the effect on the focus of civil traffic and environment conditions related to the excavation at the traffic jamming points, an underground station tunnel was planned with 35.5 m in length and bigger area than $200\;m^2$ in sedimentary rock mass. It faced the case that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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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본단면과 연구단면의 형상으로 각각 설계된 터널의 지반 공학적인 안정성을 해석적으로 검토하기에 앞서 지보설계 방안에 대해 논한다.
  • 본 연구는 최소 토피고가 11 m에 불과한 저토피고의대단면 터널과 관련하여 세 가지 요소를 토대로 설계 방향을 검토하였다 첫 번째 요소는 단면형상의 영향으로 국내.외 설계 예와 기준에 기초한 세 가지 비교 단면을 선정하여 부재력을 검토한 결과 터널천반과 측벽부에 단일한 곡률반경을 적용한 기본단면도 허용치를 만족하나 상부 3심원을 적용하여 우각부에도 일정한 곡률반경을 제공하는 연구단면이 천반부의 응력분포에 유리한 형상임을 알 수 있었다.
  • 연구에서는 국내. 대단면 터널의 적용사례를 토대로 설계 단면의 형상효과를 알아보고자 세 가지 비교단면을 선정한 후설 계상의 제약조건(저토피고, 라이닝 두께)을 반영한 콘크리트 라이닝의 구조해석을 우선 실시하였다 해석 결과를 토대로 기본단면과 연구단면을 규정하고 지보재 및 지반의 역학적 거동을 고찰함으로써, 제반조건을 적용한 기본설계안의 타당성과 앞으로의 설계적용을 위해 연구 검토할 단면설계안의 주요 내용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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