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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고속에서 한국형 고속철도 차량의 승차감 추정
Estimation of Ride Comfort for Korean High Speed Train at High Speed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0 no.2 = no.39, 2007년, pp.146 - 152  

김영국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기술개발사업단) ,  김석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목진용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김상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김기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ide comfort is more important in the train speedup. Generally, it is defined as the vehicle vibration. There are many studies on evaluation method of ride comfort for railway. But the ride comfort for Korean high speed train(HSR 350x) has been assessed by statistical method according to UIC 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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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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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2002년부터 2006년까지 실시된 승차감 시험을 바탕으로 획득된 승차감 지수 데이터를 활용하여 영업선로의 한계 때문에 수행할 수 없었던 310km/h 이상에서의 승차감을 추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고, 그 추정 방법을 사용하여 고속에서 한국형 고속열차 시제차량의 승차감을 평가하였다.
  • 대안을 찾아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실제 승차감 시험을 통해 획득된 승차감 지수 데이터의 평균을 이용하여 신뢰성 있는 회귀곡선을 찾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김영국 등, 2004, 'UIC 513R에 따른 통계적 방법을 이용한 고속철도 차량의 승차감 분석 및 평가', 한국철도학회논문집, 제7권, 제4호, pp.332-338 

  2. 김영국 등, 2002, '철도 승차감 평가방법의 상호관계 분석',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제12권, 제3호, pp.204-212 

  3. Y.G. Kim, et al., 2003, 'Correlation of Evaluation Methods of Ride Comfort for Railway Vehicles', Proc. Instn. Mech. Engrs(IMechE), Vol. 217 Part F, pp.73-88 

  4. Suzuki, H., 1998, Research Trends on Riding Comfort Evaluation in Japan, Proc. Instn. Mech. Engrs., Vol. 212 Part F, pp.61-72 

  5. Y.G. Kim, et al., 2006, 'Evaluation of the Ride Comfort for High Speed Trains in Korea', Key Engineering Materials, 321-323, pp.1589-1592 

  6.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ISO), 2001, ISO Code 10056 

  7. International Union of Railways, 1994, UIC Code 513R 

  8.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ISO), 1997, ISO Code 2631-1 

  9. G7 고속전철 시제차량 기본사양, 한국철도기술연구원, 1998 

  10. 김영국 등, 2004, '다기능성을 갖는 철도 차량용 승차감 측정시스템 개발,' 센서학회지, 제13권, 제5호, 한국센서학회, pp.369-3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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