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발전용 연료전지 시스템의 계통연계 운전 기술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지 = Th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12 no.1, 2007년, pp.32 - 36  

서인영 ((주)효성 중공업연구소)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발전용 연료전지 시스템의 계통 연계 운전과 관련하여 수소를 연료로 하는 신재생에너지원인 연료전지의 전기적 출력 특성 및 그 특성에 적합한 대표적 전력변환 방식에 대해 알아보고, 연료전지 발전시스템을 포함한 분산형 전원 설비를 기존 전력계통와 연계하여 운전하기 위해 필요한 주요 기능 및 계통 운전자가 요구하고 있는 여러 제한들에 대해 간략히 소개 하였다.
  • 공기중의 산소를 활용하며,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여 하나의 에너지 변환단계에서 전기를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의 발전과는 에너지 변환효율 및 환경오염 측면에서 주목받는 발전방식으로 대두되고 있다. 원고에서는 이러한 연료전지 발전시스템의 발전 전력을 기존 전력 계통에 공급하기 위해 연료전지 발전 출력을 기존전력 계통에 적합한 형태, 즉 상용주파수의 교류 전력으로 변환하고 적정 전력품질을 유지하며 부하 공급량을 조절하는 등 분산형 전원의 계통 연계 운전시 요구되는 성능 및 기술적 고려 사항등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

  1. 임회천, "100kW급 용융탄산염형 연료전지 발전시스템 개발", 전기저널 pp.17-27, 7월, 2000 

  2. "100kW급 연료전지용 전력변환 기술 개발", (주)효성 중공업연구소 보고서, 2004 

  3. "분산형 전원 배전계통 연계 기술기준", 한국전력공사 기술기준 

  4. "250kW급 열병합 용융탄산염형 연료전지 Prototype 개발", 한전 전력연구원 중간보고서, 2005 

  5. 후나바시토시히사, "분산형 전원계통 연계시의 기술적 과제와 그 대책", (주)메이덴샤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