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부산항 제1항로 진입 해역의 통항 개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Traffic Improvement at an Approach Area of Busan Harbor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1 no.5 = no.121, 2007년, pp.345 - 351  

이윤석 (한국해양대학교 운항훈련원) ,  정민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송재욱 (한국해양대학교 항해시스템공학부) ,  박진수 (한국해양대학교 항해시스템공학부) ,  박영수 (한국해양대학교 운항훈련원) ,  조익순 (마린시뮬레이션센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부산 북항 접근 수역은 입출항 선박의 교통량이 많고 바람으로 인한 풍압력과 조류의 영향으로 횡압류가 작용하여 선박 운항자 가항행에 큰 부담을 느끼는 해역이다. 해당 해역에 대한 통항 선박의 해상교통조사 실시 결과 다수의 선박이 협소한 방파제 사이를 안전하게 진입하기 위해서 입항 항로의 경계를 벗어나 항행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산항 제1항로 진입항로의 선박 통항 안전성을 증대시키기 위하여, 교통조사를 통한 통항선박의 항적 분석 및 진입항로에 대한 통항 개선을 위한 선박조종시뮬레이션을 실시하였다. 선박조종 시뮬레이션은 현행 통항분리대 방식과 진입 선박의 통항 개선을 위해 도출된 두 가지 통항분리대 개선안에 대해 각각 실시하여, 그 결과를 분석 평가함으로써 항로 개선안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또한 부산항 제1항로 접근 해역에서의 통항안전과 해양사고 예방을 위한 방안으로 수심 준설 구간, 예인선 및 예부선의 통항 확보 방안 및 해군 함정에 대한 관제 강화 등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approaching sea area of Busan harbour, there are many traffic vessels and external forces such as strong seasonal wind and lateral flow are existed. Since the area caused the risk of navigation and ship operators feel hard to enter/depart on Busan port, we carried our the evaluation of traffic r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산항 제1항로 진입해역을 대상으로 해상교통량 조사를 실시하여 선박의 통항 항적을 분석하였고 통항 안정성을 고려하여 두 가지 항로 개선안을 도출하였다. 또한 Full Mission Ship-handling Simulator(이하, FMSS)를 이용하여 현행 항로와 제안된 항로에 대하여 각각 선박 조종 시뮬레이션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현행 항로에 대한문제점과 제안된 항로 개선안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통항선박의 대형화, 교통량의 증가 등으로 변화하고 있는 부산항 통항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고자 통항 개선안을 제시함으로써,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부산항의 선박 통항 안전성을 보전할 수 있을 것이다.
  • 여기서는 항로설계안 이외에 부산항 접근해역에 선박의 안전 통항을 위한 방안 검토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

  1. 박영수, 정재용, 박진수, 井上欣三(2003), "해상교통류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통항분리제도의 정량적 효과평가", 대한 교통학회지 21권 제1호, pp.41-49 

  2. 박진수(2001), "해상교통공학", pp.38-43 

  3. 이윤석, 김철승, 공길영(2004), "부산항과 감천항 방파제의 인접 항로에서 선체에 작용하는 횡압류 현상에 관한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 04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p.311-316 

  4. 정민, 김대희, 송재욱(2007), "AIS 및 전자해도 기반 해상 교통량 분석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31권 제1호, pp.43-48 

  5. 정재용, 김철승, 정중식(2005), "여수해만 특정해역의 해상 교통시스템 설정에 관한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29권 제8호, pp.653-66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