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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바 애플릿을 이용한 디지털 조합회로의 간략화 과정 구현
Implementation of Simplification Procedure for Digital Combinational Logic Circuits Using Java Applets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0 no.4, 2007년, pp.17 - 25  

문헌주 (순천향대학교 전기공학과) ,  김동식 (순천향대학교 전기통신시스템공학과) ,  문일현 (순천향대학교 전기통신시스템공학과) ,  최관순 (순천향대학교 전기통신시스템공학과) ,  이순흠 (순천향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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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디지털논리회로의 설계에 있어 필수적인 카르노 맵 간략화 과정을 자바 애플릿을 이용하여 웹 기반 교육용 툴로 구현하였다. 학습자들은 웹브라우저를 통해서 구현된 Java 애플릿에 접근하게 되며, 디지털 논리회로의 간략화 과정에 대해 마우스로 버튼을 클릭하거나 텍스트를 채워가면서 가상실험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 자바 애플릿을 구현하는데 사용한 간략화 알고리즘은 수정된 Quine-McCluskey 기법에 기초하였으며, 구현된 자바애플릿은 효율적인 교육보조도구로서 학습자의 학습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simplification procedure of Karnaugh Map, which is essential to design digital logic circuits, was implemented as a web-based educational tool by Java applet. The learners can make virtual experiments on the simplification of the digital logic circuit by clicking on some buttons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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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Pair 결합을 이루지 못하는 쌍들은 그 각각의 최소항으로 더 이상 간략화가 되지않으므로 최종 결과논리식에 합쳐지도록 되어있다. 다음으로 Pair 결합을 이룰 수 있게 되어진각 쌍들을 사용하여 Quad 결합이 존재하는 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우선 Pair 결합을 이룰 수 있는두 개의 최소항을 결합하는데 서로 다른 비트를 "-”로 대치한 새로운 항(Term)을 만들어낸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웹기반 가상고육에서보이고 있는 문제점을 극복하고 학습자로 하여금 흥미를 줄 수 있는 컨텐츠를 제시하여,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을 진행해 가면서 학습 내용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디-. 또한, 학습자로 하여금 자신이 실습한 내용을 검증 받을 수 있어야 한다는데 주안점을 두고 자바애플릿을 이용하여 컨텐츠를 설계하였다.
  • 본 논문의 목적은 인터넷을 통하여 학습자에게 교육을 함에 있어서 효율적이고 능률적인 방법을 제시하는데 있다. 디지털 조합회로의 간략화를 위한 기존의 자바 애플릿은 단순한 디지털 조합회로의 간략화 결과만을 보여주는 것이 대부분이며 간략화 과정이나 해석과정이 부족하여 학습자에게 충분한 학습이 어려웠다.
  • 한다. 이때 선택한 회로소자가 적절한 위치에 놓이지 못하면 회로의 결선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하여 학습자의 회로구성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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