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컴퓨터 교과서의 내용 및 용어에 관한 남북한 비교 분석 연구 A Comparative Analysis about the Content and Terminology of Middle School Computer Textbooks in South-North Korea원문보기
본 연구는 통일대비 교육통합을 위한 연구로서 남북한 중학교 컴퓨터 교과서를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남한 교과서는 영역별로 균등하게 선정된 것에 비해 북한은 컴퓨터의 기초지식, 문서작성이 대부분을 차지하였고, 인터넷과 멀티미디어 등 최신의 내용은 포함되어 있지 않았다. 하지만 문제해결력 시장을 위해 BASIC 프로그래밍 및 알고리즘 관련 내용이 삽입되어 있어 향후 IT 인재육성을 대비하고 있었다. 또한 용어부문에선 남북한 언어정책의 차이, 기술유입경로의 차이 등으로 인해 심각한 언어의 이질화가 발견되었다. 통일 후 정보교육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컴퓨터 교과서의 내용 선정 및 용어의 표준화를 위한 남북한 IT 관련자 및 학계의 공동노력이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통일대비 교육통합을 위한 연구로서 남북한 중학교 컴퓨터 교과서를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남한 교과서는 영역별로 균등하게 선정된 것에 비해 북한은 컴퓨터의 기초지식, 문서작성이 대부분을 차지하였고, 인터넷과 멀티미디어 등 최신의 내용은 포함되어 있지 않았다. 하지만 문제해결력 시장을 위해 BASIC 프로그래밍 및 알고리즘 관련 내용이 삽입되어 있어 향후 IT 인재육성을 대비하고 있었다. 또한 용어부문에선 남북한 언어정책의 차이, 기술유입경로의 차이 등으로 인해 심각한 언어의 이질화가 발견되었다. 통일 후 정보교육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컴퓨터 교과서의 내용 선정 및 용어의 표준화를 위한 남북한 IT 관련자 및 학계의 공동노력이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This study compared and analysed computer textbooks of the middle school from South Korea and North Korea for preparing the unification of the Korean Peninsula. According to the result of this study, the contents of South Korea textbook were equally selected from all scopes. By contrast, the content...
This study compared and analysed computer textbooks of the middle school from South Korea and North Korea for preparing the unification of the Korean Peninsula. According to the result of this study, the contents of South Korea textbook were equally selected from all scopes. By contrast, the contents of North Korea mostly consisted of the basic knowledge of computer, word-processing excluding the newest contents as Internet or Multimedia. But with the BASIC programming and algorithm for enhancement of the creative solving ability, prospective IT brains had been trained in North Korea. Moreover, due to differences of language policy and country that delivered IT technology,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found between South and North Korea in IT terminology. For preparing IT education after unification of the Korean Peninsula, both efforts of people who work in the fields of IT and school system in South and North Korea should be taken in order to relieve these differences.
This study compared and analysed computer textbooks of the middle school from South Korea and North Korea for preparing the unification of the Korean Peninsula. According to the result of this study, the contents of South Korea textbook were equally selected from all scopes. By contrast, the contents of North Korea mostly consisted of the basic knowledge of computer, word-processing excluding the newest contents as Internet or Multimedia. But with the BASIC programming and algorithm for enhancement of the creative solving ability, prospective IT brains had been trained in North Korea. Moreover, due to differences of language policy and country that delivered IT technology,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found between South and North Korea in IT terminology. For preparing IT education after unification of the Korean Peninsula, both efforts of people who work in the fields of IT and school system in South and North Korea should be taken in order to relieve these dif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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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인식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북한의 중학교 교육과정 편제, 남북한 중학교 컴퓨터 교과서 비교 분석, 컴퓨터 용어 비교 분석을 통해 통일대비 컴퓨터교육의 통합의 기초자료를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을 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남북한의 중학교 컴퓨터 교과서를 체계적으로 비교 분석함으로써 남북한컴퓨터 교육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밝혀내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통합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통일 후를 대비하고자 한다.
학습보다는 혁명.실천의 도구로 보고 , 주체형, 의 과학자, 기술자로 키우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제안 방법
외형적 체제 면에서는 교과서의 크기, 그림, 활자의 인쇄 선명도., 글씨체 등을 비교하고, 교고서의 전체 쪽수, 쪽 당 행수, 글자 수 등을 바탕으로 내용 밀도를 비교 분석하였다. 내용적인 면에서는 남한의 컴퓨터 교과서의 영역을 기준으로 영역별 내용을 비교 분석하였으며 비중은 영역별 페이지 수를 백분율로 환산하여 비교하였다.
비교 분석하였다[3] [4]. 남북한 컴퓨터 교과서를 교과목표, 외형적 체제, 영역별 학습 내용 및 비중으로 구분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외형적 체제 면에서는 교과서의 크기, 그림, 활자의 인쇄 선명도.
남북한의 학습내용을 비교하기 위하여 '인간과 컴퓨터', '컴퓨터기 초', '워드프로세서', '인터넷', '멀티미디어'등 남한의 영역을 기준으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그리고 북한의 고등중학교 '콤퓨터' 교과서의 각 장은 남한의 영역과 일치여부를 고려하여쿤류하였는더〕, 저门장.
, 글씨체 등을 비교하고, 교고서의 전체 쪽수, 쪽 당 행수, 글자 수 등을 바탕으로 내용 밀도를 비교 분석하였다. 내용적인 면에서는 남한의 컴퓨터 교과서의 영역을 기준으로 영역별 내용을 비교 분석하였으며 비중은 영역별 페이지 수를 백분율로 환산하여 비교하였다.
둘째, 남북한 중학교 컴퓨터교과서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 분석하기 위해 남북한의 교육과정 자료 분석을 통해 중학교 컴퓨터교과 시간 수의 비중을 비교하였고 북한의 1999년도 판 고등중학교 콤퓨터와 남한의 제7차 교육과정에 의한 컴퓨터 교과서를 비교 분석하였다[3] [4]. 남북한 컴퓨터 교과서를 교과목표, 외형적 체제, 영역별 학습 내용 및 비중으로 구분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둘째, 남북한의 교육체제, 교육과정 및 교과서 등 남북한의 1차적 자료를 수집하고 각 교과별로 남북한의 교육목적, 체제 그리고 내용영역을 비교.분석한 연구들이 수행되었다
셋째, 교과서에 기술된 컴퓨터 용어를 추출하이비교 분석한다. 연구방법은 영역별로 북한 용어목록을 만들어 한글, 한자, 외래어의 분포 현황을 살펴보고 각 영역별 남한 용어와의 일치여부를 金 수준(완전일치, 부분일치, 완전불일치, 비교 불가)으로 구분하여 비교 분석하였으며, 가장 활용 빈도가 높은 상위 10개의 어휘를 각각 추출하여 비교 하였다.
분석한다. 연구방법은 영역별로 북한 용어목록을 만들어 한글, 한자, 외래어의 분포 현황을 살펴보고 각 영역별 남한 용어와의 일치여부를 金 수준(완전일치, 부분일치, 완전불일치, 비교 불가)으로 구분하여 비교 분석하였으며, 가장 활용 빈도가 높은 상위 10개의 어휘를 각각 추출하여 비교 하였다.
지금까지 통일 후 컴퓨터교육의 통합을 대비하기 위해 북한의 중학교 교육과정 편제를 살펴보고 남북한 중학교 컴퓨터 교과서의 머리말, 외형체제, '영역별 내용 및 비중 그리고 컴퓨터 용어를 비교 분석 하였으며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첫째, 북한의 중학교 교육과정 및 관련문헌을 통해 컴퓨터교육 현황 자료를 조사한다.
대상 데이터
남북한이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 용어의 상호비교를 위해 남한의 커퓨터'와 북한의 '콤퓨터' 교과서에 기술된 용어를 상호 비교 분석하였고 활용한 총 어휘는 470개였다.
성능/효과
둘째, 교과서의 목표, 내용 및 외형체제에서 있어서 이질성이 발견되었다. 남북한 컴퓨터의 머리말을 비교해 본 결과 북한의 컴퓨터교육은 혁명 실천의 도구로 보고 '주체형'의 과학자 및 기술자를 양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는데 비해 남한은 정보사회에 필요한 기초적인 정보소양능력에 주안점을 두는 차이가 있었다.
셋째, 컴퓨터 용어의 표기 및 활용에서 이질성이 발견되었다. 이는 남북한의 언어정책의 차이에서 비롯된 것이며 남북한의 컴퓨터 용어를 비교분석한 결과 완전일치는 약 25%, 부분일치는 약 27%, 완전 불일치는 17앳;, 비교불가가 31% 되었다.
첫째, 북한의 중학교 교육과정을 살펴본 결과 남북한의 컴퓨터교육에 대한 중요도 인식에서 차이점은 발견하기 어려우나 남한의 경우 초등학교에서부터 체계적인 정보통신교육을 실시하고 있는데 비해 북한은 소학교가 아닌 중학교에서부터 수재 중심의 컴퓨터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는 북한이 컴퓨터교육을 통해 인재를 양성하고, 소프트웨어를 수출하여 단번도약을 실현하고 그 힘을 바탕으로 체제유지를 더욱 견고히 하려는 것으로 파악된다.
첫째, 정보통신 관련 산업 및 학문이 분단 이후 새롭게 등장한 분야라는 시대적인 요인 때문으로 보인다. 컴퓨터 용어는 대부분 컴퓨터가 소개된 이후, 즉 시기적으로 분단이 고착화되고 냉전적 상황이 계속되던 때에 사용되기 시작한 것들이다.
후속연구
둘째, 남북한의 정보통신교육내용의 이질화를 최소화 시킬 수 있는 통일 후 적용할 통합교육과정 마련에 관한 연구가 요구된다. 이를 위해서는 북한의 교육내용 편제와 남한의 교육내용 편제의 균형 있는 비교가 요구된다.
첫째, 연구에 참고한 문헌들로는 현재 북한에서 실시되고 있는 정보통신교육을 충분히 설명할 수없으므로 보다 최근의 북한 교과서 및 교수안 등의 자료수집과 현장방문 등의 다양한 연구 방법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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