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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러 피드백 기반의 초보자를 위한 프로그래밍 학습 지원 시스템
Programming Learning Supporting System based on Error Feedback for Novices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0 no.6, 2007년, pp.1 - 10  

장혜선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최숙경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전수진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염용철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원규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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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외 정보(컴퓨터 과학) 교육과정에서 프로그래밍 교육이 강조되고 있으며, 초보자가 프로그래밍을 경험할 기회가 많아졌다. 초보자의 프로그래밍 학습에서 프로그래밍 에러는 학습을 어렵게 하는 중요한 원인이지만,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한다면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프로그래밍 에러에 따른 피드백을 통해 초보자의 프로그래밍 학습을 지원하는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교육용프로그래밍언어 두리틀을 대상으로 구현한 본 시스템은 하이라이트, 안내메시지, 객체트리, 단계실행 기능을 제공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ogramming is emphasized in information(computer science) education course domestically and in foreign countries, and novices are given ample opportunities to experience programming. Programming error is a critical factor which makes it difficult to learn programming for novices. However, if they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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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구문에러와 의미 에러에 대한 직접적인 에러 피드백, 논리 에러 수정을 지원할 수 있는 기능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교육용 프로그래밍언어 두리 틀에서 발생하는 에러를 조사하고 각 에러에 대한 피드백을 바탕으로 프로그래밍 학습 지원 시스템을실계하였다. 구문에러와 의미 에러에 대한 직접적인 에러 피드백, 논리 에러 수정을 지원할 수 있는 기능을 제시하였다.
  • 중등교육에서의 프로그래밍 교육은 프로그리밍 작성 자체가 아닌 프로그래밍을 통한 문제해결력 증진에 목표를 두고 있다. 연구에서는 학습자가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 집중할 수 있기 하고 쉽게 디버깅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디 초점을 두고 있다. 프로그래밍 교육을 통해 문제해결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어]러를 발생시키고 수정하는 과정에서의 더 발전된 형태의 피드백을 지원하는 시스템과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이 대한연구가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효과적인 에러 피드백을 제공하기 위한 설계 방향을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프로그래밍 학습 지원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하고자 한다.
  • 앞서 언급한 한계들을 극복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초보자의 프로그래밍 학습에 적합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대상으로 한 에러 피드백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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