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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 관련 학술적 연구에 대한 산학의 인식 분석
The Perceptions of Educators and Industry Professionals on Foodservice Related-Research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3 no.3, 2007년, pp.148 - 157  

나태균 (영동대학교 호텔외식조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analyze what industry professionals and educators perceive as the definition of "research" and foodservice related-research so that the research become rather systematic and useful research. The research result is as follows. First, the independent t-test analysi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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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경영자가 완벽한 정보 없이 결정을 해야 하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경영자들은 주의를 필요로 하는 새로운 문제와 기회에 계속적으로 노출되어 있으므로, 최상의 가능한 해결책보다는 임시적인 해결책을 추구하려고 한다. 이를 최적화보다는 ‘만족’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 본 연구는 Cobanoglu & Moreo(2001)와 Cobanoglu & Moreo & Wood(2004)의 연구를 토대로 업계와 학계의 연구자들이 상호간의 이익 향상을 위하여 연구가 외식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정도는 어느 정도인가를 조사하며, 외식 관련 연구의 문제점 및 효과적으로 학계와 업계 사이의 의사소통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는 업계 관계자는 환대산업의 연구를 실용 연구(applied research)로써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Cobanoglu & Moreo & Wood(2004)의 연구를 토대로 외식 관련 업계 전문가와 학계에서 학술적 연구를 인식하는 정도를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외식산업의 업계와 학계에서 인식되어지고 있는 연구의 정의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분석하고 업계의 전문가와 학계가 외식 관련 연구의 인식 수준을 알아봄으로써 외식 관련 연구가 보다 체계적이고 유효한 연구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외식산업의 업계와 학계에서 인식되어지고 있는 연구의 정의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분석하고 업계의 전문가와 학계가 외식 관련 학술적 연구의 인식 수준을 알아보고 효과적인 의사 소통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군집 표본추출법(cluster sampling)을 이용하여 학계와 업계 전문가 집단으로 나누어 2006년 8월 30일에서 9월 30일까지 약 1개월 동안 조사를 실시하였다.
  • 이와 같은 관점에서 본 연구는 외식산업의 업계 전문가와 학계에서 인식되어지고 있는 연구의 정의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분석하고 업계의 전문가와 학계가 외식 관련 연구의 현실 적용 가능성, 문제점 등에 대한 인식 수준을 알아봄으로써 외식 관련 연구가 보다 체계적이고 유효한 연구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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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웹스터 사전에서 정의한 연구란? 웹스터 사전은 연구란 “사실 또는 원리를 찾는 조사나 탐색”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Khan & Olsen(1988)은 연구란 “새로운 지식의 발견과 해석에 도움을 주는 중요한 조사와 탐색을 포함한 어떤 연구”라고 정의하였다. Cobanoglu & Moreo & Wood(2004)의 연구에서는 업계 관계자가 “상품 또는 과정을 반영하는 상업적 목적을 가지는 새로운 지식을 발견하기 위한 직접적인 조사”로써 연구를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반면에“특별한 상업적 목적을 가지지 않는 본연의 연구”에 대한 정의는 학계보다 중요성이 낮다고 조사되었다.
연구의 가치를 증가시킬 수 있는 방법은? 외식 관련 학술적 연구는 장기간과 단기간의 이슈 모두를 다룸으로써 오늘날 역동적인 기업 환경에 처해 있는 외식산업의 업계 관계자를 돕기 위한 책임이 있다. 연구는 직감보다는 자료에 의한 결정, 문제 해결을 위한 특별한 기술과 지식, 체계적인 연구 방법의 육성 그리고 장기간 향상을 주도할 잠재성을 제공하는 방법 등으로 연구의 가치를 증가시킬 수 있다. 외식경영의 의사 결정 과정에서 단순히 연구결과에 따른 의사 결정이 아닌 연구의 가치를 인식한 후 나름대로의 방식으로 현실에 적합화 시켜야 한다.
외식산업의 업계와 학계에서 인식되어지고 있는 연구의 정의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분석하고 업계의 전문가와 학계의 외식 관련 연구 인식수준을 알아본 연구 결과는? 첫째, 외식 관련 연구의 업계 전문가와 학계가 인식하는 정의에 대한 분석 결과는 업계 전문가가 인식하는 외식 관련 연구는 상업적 목적을 가진 상품, 서비스, 운영상의 마케팅 분석을 위한 조사로 인식하고 있으며, 학계 측면에서의 연구는 상업적 목적을 가지지 않는 상품, 과정에 대한 과학적 지식 또는 결과의 해석과 같은 본연의 조사라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외식 관련 연구가 외식경영의 의사 결정 과정에 적용 가능 여부에 대한 산학 인식 차이를 살펴본 결과, 업계 전문가가 인식하는 외식 관련 학술적 연구의 연구 문제, 현실 적용 가능성, 연구결과의 사용 여부가 낮게 조사되었다. 셋째, 외식 관련 학술 연구의 문제점에 대한 조사 결과는 외식 관련 학술적 저널에 쓰이는 언어가 업계 전문가가 이해하기에 너무 어려우며, 업계 전문가는 학술적 저널을 읽기 위한 시간이 충분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계와 업계 전문가 모두 외식 관련 학술적 저널보다 외식 관련 박람회나 전시회가 최근 외식시장의 트렌드를 배울 수 있는 더 좋은 방법이라고 응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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