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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 오염원에 의한 도로변 지역으로의 대기확산모델의 민감도 분석 - ISCST3, CALINE4 모델을 중심으로 -
Sensitivity Analysis of Air Pollutants Dispersion Model in the Road Neighboring Area Due to the Line Source -The Object on ISCST3, CALINE4 Model- 원문보기

한국환경과학회지 = Journal of the environmental sciences, v.16 no.6, 2007년, pp.715 - 723  

안원식 (계명대학교 환경대학 환경학부) ,  박명희 (계명대학교 환경대학 환경학부) ,  김해동 (계명대학교 환경대학 환경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r pollutant emission is mainly caused by line sources in urban area. For example, the annually totaled air pollutant emission is known to consist of about 80% of line sources in Daegu. Hence, the appropriate assessment on the air pollutants of line sources is very important for the atmospheri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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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CALINE4 는 캘리포니아 도로교통국 (Californi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에 의해 개발 되 었으며, 가우시안 확산 방정식 (Gaussian diffusion equation)을 기반으로 하여 도로에서 오염물질 확산을 묘사하기 위해 혼합구(Mixing zone) 개념을 채택하고 있으며, 모델의 주요 목적은 수송설비 인근의 대기 질 영향을 평가하는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구시 도심지의 교차로를 대상으로 CALINE4(Califomia Line Source Dispersion Model 4) 모델과 ISCST3 (Industrial Source Complex Short Term Model 3) 모델을 이용하여 도로 주변 지역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실측치와의 비교 . 평가를 통해 선 오염원 예측에 적합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대구시의 두류네거리를 대상으로 자동차에 의해 발생한 대기오염물질이 주변 지역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대부분이 자동차에서 기인하는 CO를 대상으로 미국 EPA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CALINE4 모델과, ISCST3 모델을 이용 기상자료, 교통량 및 배출량자료를 입력하여 모델링 한 후 각 모델링 예측치와 남산동 도로변 측정망 실측치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선 오염원예측에 적합성을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주행 차량에 의한 배출량과 대상 지역의 기상 및 지형과 같은 영향인자를 고려하여 ISCST3, Caline4 모델에 이용하여 도로 주변 지역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실측치와의 비교 . 평가하고자 한다.
  • 비교 . 평가를 통해 선 오염원 예측에 적합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ISCST3 모델은 Straight-line, Steady-state# 가정하며 가우시안 확산 방정식을 기본으로 한다. 오염원을 점 오염원으로 할 때 지표면 위의 연돌 위치를 오염원 기준으로 삼아 X축은 풍하방향(Downwind Direction), y축은 x축의 Crosswind 방향, z축은 수직 방향을 나타내며, 입력된 Receptor 위치 또한 오염원 좌표에 따라 재정리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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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구윤서, 전의찬, 2004, 환경영향평가시 대기확산 모델의 적합성 개선 및 개성방안 연구(최종보고서), 안양대학교 

  2. 박성규, 김신도, 이정주, 2000, 실시간 교통량을 이용한 고속도로 요금소 대기오염도 예측, 한국환경위생학회지 , 26(4), 134-140 

  3. 조강래 등, 1989, 도시지역 대기질 개선에 관한 연구(I), 국립환경연구원보, 11, 53-6 

  4. 장미숙, 이진홍, 1994, 차량 배출물로 인한 고속 도로변 채 및 TSP의 단기 오염농도의 평가, 한국대기보전학회지, 10(3), 197-202 

  5. 박성규, 김신도, 김종호, 1998, 자동차 대 기오염물 질이 고속도로 인접지역에 미치는 농도 예측에 관한 연구, 한국대기보전학회지, 14(6), 607- 620 

  6. 정진도, 이보영, 박현서, 2000, 천안시 지역의 대 기질 현황 및 고속도로의 영향에 관한 전사모사, 대기환경학회지, 22(9), 1707-1714 

  7. 대구광역시,2003, 교통량조사자료집 

  8. 국립환경연구원,2000, 대기오염물질배출량(1999) 

  9. Caltrans, 1989, CALlNE4- A Dispersion Model for Predicting Air Pollutant Concentrations Near Roadways, Final Report prepared by the Caltrans Division of New Technology and Research (Report No. FHWA/CN/TL-8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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