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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융탄산염연료전지(MCFC) 스택의 1200시간 운전 후 분리판 채널부 표면 열화 분석 및 연구
Study of Corrosion and Post Analysis for the Separator Channel of MCFC Stack after Cell Operation for 1200 hours 원문보기

한국표면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surface engineering, v.40 no.3, 2007년, pp.149 - 158  

조계현 (영남대학교 신소재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f all components of MCFC(molten carbonate fuel cell), corrosion of separator is one of the most decisive factor for commercializing of MCFC. In order to provide better understanding of corrosion behavior and morphology for gas channel of separator plate, post-analysis after cell operation for 1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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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용융탄산염 연료전지의 개발은 연료전지 각 구성품 재료의 열화 과정의 극복과정으로 표현할 수가 있으며 이를 위한 기존 재료의부방식 시험 방법 개발과 용융탄산염 연료전지 구성품 재료의 디자인 변화에 역점을 두고 연구할 필요성이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스택 운전 후에 부식 부위 분석을 통하여 실제적인 부식거동을 분석하여 용융탄산염 연료전지 분리판 부식기구를 이해하고자 노력하였다. 이 경우에 스택의 해체가 연료전지 성능의 심각한 저하 후에 이루어졌기 때문에 순수한 운전 중에 발생한 부식으로는 평가할 수가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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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K. Cho et al., to be publish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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