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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심도 연약지반에 PHC말뚝 적용을 위한 시공공법 사례 원문보기

地盤 : 한국지반공학회지, v.23 no.7, 2007년, pp.9 - 21  

이용한 (극동건설㈜) ,  허갑수 (극동건설㈜) ,  백계문 (태안특수건설㈜) ,  서규석 (우창건설) ,  유충식 (성균관대 토목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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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부주면마찰력 구간。RA 공법 구간)에서는 마찰저항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벤토나이트를 충전하였으며, 물-벤토나이트 배합비는 1 m3 당 물 10000 에 벤토나이트는 50 kg으로 1:0.05의 배합비로 실시하였다. 정주면마찰력 구간(SIP 공법 구간) 에서는물-시멘트 배합비는 1 m3당 물 7300 에 시멘트는 880 kg으로 1: 1.
  • 건축물 부지에 대한 지층 분포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시추조사(NX Size, 표준관입시험 병행)을실시하였으며, 점토층의 압밀 및 강도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공내재하시험, 피에조콘 관입시험, 베인 시험 및 자연시료 채취에 의한 실내시험 등을 실시하였다
  • 대심도 연약지반구조물 기초시공 시 거의 대부분 사용된 강관말뚝 내지 현장 타설 말뚝을 대신하여 상대적으로 저가인 PHC 말뚝을 사용하여 기초시공을 수행하고 그에 따른 시공 방법 및 품질관리를 소개하였다
  • 실시하였다. 동재하시험은 초기항타시험(EOID ; End Of Initial Driving间과 재항타시험 (Restrike)으로구분하여 실시하였다. 초기 항타 시험의 목적은 낙하 고와 항타응력(압축응력 인장응력)의 관리 및 선단지지력 확인 측면에서 실시하였으며, 재항 타 시험은 시간경과에 따른 지지력의 변화(Set-up 및 2007.
  • 말뚝기초의 공법 선정은 부지 내에 분포하는 연약한 점토층의 부주면마찰력 저감 대책, 주변환경의 영향 및 대심도에 따른 용접 이음 말뚝삽입, 최종 항타 등을 고려하여 3가지의 공법을 조합한 DRA 공법 +SIP 공법+직항타공법으로 선정하였다
  • 말뚝기초의 설계는 말뚝재료의 허용압축 하중 지반의 지지력 및 침하량, 부주면마찰력 등을 고려하여 검토하였으며, 시험시공을 통하여 결정하였다.
  • 2.2 재하시험

    시험시공 시에 말뚝 상부에 센서(가속도계, 변형률 계)를 180° 간격으로 2쌍을 부착하고 동재하시험을 실시하였다. 동재하시험은 초기항타시험(EOID ; End Of Initial Driving间과 재항타시험 (Restrike)으로구분하여 실시하였다.

  • 지금까지 대부분의 대심도 연약지반에서 토목 및 건축의 구조물 기초시공 시에는 시공성, 압축 및 휨강도에서 유리한 강관 말뚝(토목 구조물에서는 경제성보다는 안전성이 우선되어 거의 대부분이 강관 말뚝 사용)이 주를 이루었으며, 최근에는 현장타설 말뚝 시공도 설계법의 변경 및 굴착장비의 발전으로 점차 증가 추세에 있다 그러나 상기의 밀뚝재료는말뚝심도가 깊어짐에 따라 비경제적일 수밖에 없으므로 당 현장에서는 상기 말뚝재료보다 상대적으로 저가인 PHC 말뚝에 대하여 시험시공을 통한 건축물 기초로 채택하여 시공하였으며, 그에 따른 시공 방법 및 품질 관리 등을 소개하고자 한다
  • 동재하시험은 초기항타시험(EOID ; End Of Initial Driving间과 재항타시험 (Restrike)으로구분하여 실시하였다. 초기 항타 시험의 목적은 낙하 고와 항타응력(압축응력 인장응력)의 관리 및 선단지지력 확인 측면에서 실시하였으며, 재항 타 시험은 시간경과에 따른 지지력의 변화(Set-up 및 2007. 7 VoL23, No.7 . 17Relaxation), 즉 부주면마찰력 구간(중립점 상부) 및 정주면 마찰력 구간(중립점 하부)에서의 마찰저항의 증가 정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최소 7일 이상 경과 한 후에 실시하였다.
  • 최종항타에 사용되는 해머의 선정은 말뚝의 총 중량이 말뚝 길이 최대 55.0 m 기준 시에 150.15 kN/ 본(단위중량 ; 2.73 kN/m)으로 장대말뚝이므로 시공관 입성 및 힝타응력(압축응력 인장응려 등을 고려하여 램(Ram) 중량이 99.6 kN 및 129.5 kN(동광중공업, DKH)을 시공 전에 GRLWEAP 분서 시험시공 시에는 동재하시험기(Pile Driving Analyzer) 를 이용하여 항타시공 관입성을 비교분석 하였다. 그림 1S14에서와 같이 타격에너지가 거의 동일한 조건99.
  • 현장 압밀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간극수압 소산 시험을 실시하였다. 소산 시험 결과는 Asa oka 방법에 의해 평형 간극수압을 추정하여 압밀도를 구한 후압밀도 50%일 때의 수평 방향 압밀계수(Ch)를 구하였으며, 잔류간극수압은 144〜232 kPa의 범위로 심도에 따라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며 수평방향 압밀 계수는 1.

대상 데이터

  • 말뚝 재료는 서론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강관 말뚝 보다는 경제성에서 매우 유리한 PHC 말뚝을 선정하였다. 말뚝기초의 설계는 말뚝재료의 허용압축 하중 지반의 지지력 및 침하량, 부주면마찰력 등을 고려하여 검토하였으며, 시험시공을 통하여 결정하였다.
  • 부지 내에 분포하는 지층의 여건 즉, 두꺼운 점토층(부주면마찰력 저감대책) 및 예상되는 지지층 상부로 분포하는 하부 모래층의 강도(타입 불가능) 등을 감안 시 천공 심도는 약 45.0 m로 예상되었으며, 상기의 조건을 만족하는 대형 천공장비로 일본차량 (日本車輛)제의 DH 808-170M 모델 (Mode]) 을 사용하였다 DH 808-170M 모델의 사양은 다음 표 2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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