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국의 독립애니메이션 작품들이 세계로 진출하는 사례가 점차적으로 늘어나고 있으며, 국제 유명 애니메이션 영화제에서 다수의 작품이 그랑프리를 수상함으로서 국내 독립애니메이션의 성장가능성과 경쟁력이 확인되고 있다. 이러한 국내 독립애니메이션이 지속적으로 안정적인 성장과 국제경쟁력의 확보를 위해서는 정부의 정책지원이 확보되어야 한다. 그러나 현재 애니메이션 산업에 대한 정부의 정책지원이 극장용 창작 애니메이션 분야에 투자 편중되거나, 각종 지원정책들이 수립되고 집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는 독립 애니메이션 분야에 대해서는 여전히 자금압박에 시달리는 실정이다. 현 시점에서, 한국 독립애니메이션의 국제적인 위상을 검토하고 정부의 지원정책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으며 어떠한 정책성과를 발생하고 있는지에 대해 논의할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국내 독립애니메이션의 현황과 국제적 평가를 검토하고, 현재 시행되고 있는 지원정책을 조사 분석하여 한국 독립애니메이션의 육성을 위한 정부차원에서의 정책적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최근, 한국의 독립애니메이션 작품들이 세계로 진출하는 사례가 점차적으로 늘어나고 있으며, 국제 유명 애니메이션 영화제에서 다수의 작품이 그랑프리를 수상함으로서 국내 독립애니메이션의 성장가능성과 경쟁력이 확인되고 있다. 이러한 국내 독립애니메이션이 지속적으로 안정적인 성장과 국제경쟁력의 확보를 위해서는 정부의 정책지원이 확보되어야 한다. 그러나 현재 애니메이션 산업에 대한 정부의 정책지원이 극장용 창작 애니메이션 분야에 투자 편중되거나, 각종 지원정책들이 수립되고 집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는 독립 애니메이션 분야에 대해서는 여전히 자금압박에 시달리는 실정이다. 현 시점에서, 한국 독립애니메이션의 국제적인 위상을 검토하고 정부의 지원정책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으며 어떠한 정책성과를 발생하고 있는지에 대해 논의할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국내 독립애니메이션의 현황과 국제적 평가를 검토하고, 현재 시행되고 있는 지원정책을 조사 분석하여 한국 독립애니메이션의 육성을 위한 정부차원에서의 정책적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Recently, the cases that many works of the korean independent animation advance to the world by steps and some of them win the grand prix in famed global animation film festival are proving the growth potential and competitiveness. In this situation, to guarantee the continuous, and reliable as well...
Recently, the cases that many works of the korean independent animation advance to the world by steps and some of them win the grand prix in famed global animation film festival are proving the growth potential and competitiveness. In this situation, to guarantee the continuous, and reliable as well, growth and international competitiveness of it, it is needed to ensure the government's systematic supports. Although it is a bit leaned toward the creative animation for a theater, however, or many kinds of supporting system are established and carried out, independent animation is still suffering from the financial pressure. As of now, it is must be considered of the international standing of korean independent animation and is needed to be discussed how the government's supporting systems are proceeding and what they are performing. From this point of view, this paper will study the present condition and international standing of the korean independent animation, and further, will examine and analyze the on-going supporting systems. This, consequently, intends to present the direction of government's system to promote the korean independent animation.
Recently, the cases that many works of the korean independent animation advance to the world by steps and some of them win the grand prix in famed global animation film festival are proving the growth potential and competitiveness. In this situation, to guarantee the continuous, and reliable as well, growth and international competitiveness of it, it is needed to ensure the government's systematic supports. Although it is a bit leaned toward the creative animation for a theater, however, or many kinds of supporting system are established and carried out, independent animation is still suffering from the financial pressure. As of now, it is must be considered of the international standing of korean independent animation and is needed to be discussed how the government's supporting systems are proceeding and what they are performing. From this point of view, this paper will study the present condition and international standing of the korean independent animation, and further, will examine and analyze the on-going supporting systems. This, consequently, intends to present the direction of government's system to promote the korean independent anim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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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 독립애니메이션의 올바른 정체성을 확립하고, 지금까지의 국제적인 위상을 검토하여 국내 실정과 해외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지원 정책을 제안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국내 독립애니메이션의 현황과 국제적 평가를 기반으로 국내 애니메이션 지원정책을 분석하고 효율적이고 긍정적인 정책방향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국가정책의 정당성과 지원정책이 현재 어떻게 진행되고 있으며, 어떠한 정책성과가 발생하고 있는지에 대한 현황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문제점을 중심으로 한국 독립애니메이션 작품의 활용방안을 도출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지원 정책을 조사 분석하여 정책적 대안 도출을 위한 기초 자료를 구성하고, 국내 지원 정책의 구조적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 실질적인 구조를 직접 조사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범위는 거시적으로 애니메이션산업 현황과 사례 분석, 지원 정책 조사 및 분석으로 국한된다.
CGV 단편애니메이션 영화제와 애니광 구출! 상영작전이 기존 극장이라는 상업적인 공간과 배급망 안에서의 대안적 프로그램 제공을 통한 젊은 영화관객들의 관심을 끌고자 하였다. 그리고, 인디 애니 영화제 ‘다락’은 독립애니메이션의 소통과 감상을 위한 대안을 모색하는 자발적인 온라인 동호회가 발전하여 조직적으로 영화제를 개최하게 된 경우이다.
따라서 애니메이션은 이러한 정책에 매우 부합하는 문화콘텐츠산업으로 분류되었고, 정부와 관련단체에 의해 새로운 여러 지원기관들이 설립되었다. 이에 발맞춰 지역자치단체들도 각종 지원센터 등을 설립해 문화콘텐츠산업을 육성하고자 하였다.
첫째, 한국 독립애니메이션의 사회 유용성을 검토하여 이 시대에 맞는 정체성을 모색한다.
제안 방법
다양하게 짜여진 프로그램으로 세계의 독립적이고 예술적인 애니메이션 필름 제작의 비평적인 시선들을 페스티벌에 집중시켰고, 단순하고도 공정한 방법으로 미국과 캐나다의 애니메이션 산업을 향한 다양한 프로그램의 접근 방식들을 하나로 통합해냈다.
둘째, 시대적 정체성을 통해 국내외의 평가와 위상을 조사, 분석한다.
이를 위해 다음 장에서는 현재 독립 애니메이션 제작 지원 사업을 조사 분석하고, 국내, 외 애니메이션 영화제의 특성과 문제점을 연구하고자 한다.
대상 데이터
아울러 많은 독립작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독립애니메이터들 서로에 대한 친밀한 애정과 관심을 나누며 소통하고 즐기는 축제의 장이 되는 것을 취지로 하며, 독립애니메이션 감독들이 직접 영화제의 행사를 준비하고 진행하는 독립애니메이터들에 의한 영화제이다. 프로그램은 국내 경쟁부문과 국내 초청 부문, 해외 초청부문, 기타 행사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8) 애니메이션페스티벌이라는 명칭으로 유럽에서 개최되고 있는 행사는 22개이며, 단편 영화제에 속해있는 애니메이션 부분을 포함한다면 유럽이 가장 많은 애니메이션 관련 행사를 치루고 있다. 이중 ASIFA 주관으로 치러지는 행사의 경우 세계적인 인지도가 높다.
둘째, 독립애니메이션의 배급 사업에 대한 지원이다. 독립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개인이나 단체들이 유통과 배급을 모두 책임져야하는 경우가 대다수이고 상영되는 경우에도 일회성의 성격이 크다.
셋째, 독립애니메이션을 영상콘텐츠로서 적극 활용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미 제작된 영상콘텐츠는 기간에 상관없이 거의 무기한 사용할 수 있으며 이에 따른 추가비용이 거의 지출되지 않는다.
셋째, 여러 계층별 의견수렴을 통해 한국 독립애니메이션의 잘못된 지원정책을 지적하고, 대안을 제시하여 한국 독립애니메이션이 비전을 제시하도록 한다.
셋째, 한국 독립애니메이션을 지원하는 여러 기관과 단체를 정리하여 중복 지원 정책을 문제화하고, 대안 점을 제시하여 올바른 지원 정책을 유도한다.
후속연구
국제적 위상에 대한 분석에서는 지금까지 각종 해외 공모전이나 페스티벌의 출품과 수상작을 정리하는 것을 출발점으로 하여 해외의 평가를 연구하여 한국 독립애니메이션의 육성을 위한 정부차원에서의 정책적 방향을 제시할 것이다.
이미 제작된 영상콘텐츠는 기간에 상관없이 거의 무기한 사용할 수 있으며 이에 따른 추가비용이 거의 지출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독립애니메이션을 극장 상영뿐만 아니라 DVD, 공중파 TV, 케이블 TV, 인터넷 상영 등 매체를 적극적으로 활용되어야 할 것이며, 이러한 독립애니메이션 콘텐츠를 관리하고 제공하는 업체들에 대한 지원도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또한 이를 위해서는 저작권 보호와 함께 온라인 전송권 확립과 온라인 불법복제 및 유통에 대한 규제 강화가 동반되어야 한다.
독립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개인이나 단체들이 유통과 배급을 모두 책임져야하는 경우가 대다수이고 상영되는 경우에도 일회성의 성격이 크다. 독립애니메이션이 지속적으로 상영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된다면, 공간을 운영하는 측과 전문 배급사와의 조직화를 통해 독자적인 유통과 배급망을 가질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으며 해외 배급망의 개발도 모색하면서 독립애니메이션 인력을 발굴하고 지원하는 창구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수많은 해외 공모전과 애니메이션페스티벌에 그동안 출품된 한국의 작품과 수상한 작품을 정리하여 향후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한국 애니메이션의 국제적인 평가와 위상을 정리한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지원 정책을 조사 분석하여 정책적 대안 도출을 위한 기초 자료를 구성하고, 국내 지원 정책의 구조적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 실질적인 구조를 직접 조사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범위는 거시적으로 애니메이션산업 현황과 사례 분석, 지원 정책 조사 및 분석으로 국한된다.
또한 독립애니메이션을 상업적인 투자대상으로서의 가치보다는 일차적으로 사회문화적인 가치로서, 문화적 다양성의 보장을 위한 장치로서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지원, 투자가 이루어진다면 단기적인 상업적 이익을 초월하는 공익적 효과를 거둘 수 있는 분야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독립애니메이션 정책의 문제점은?
이렇게 전략적 육성을 위해 정부의 각종 지원정책들이 수립되고 집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독립애니메이션은 잘못된 정책방향으로 인해 오히려 불합리한 지원과 소외를 당하였다. 경쟁적으로 설립된 각종 기관들은 서로 차별화 된 지원정책을 개발하기는커녕 중복된 정책을 남발하는 소모적인 양상을 띠었고, 확충된 시설들은 교육 관리 인력을 제대로 확보하지 못해 제대로 운영이 이루어지지 못하는 문제들을 노출했다.
국내에서 제작되는 창작 애니메이션영화의 패러다임을 설명하는 대표적인 접근은?
현재 국내에서 제작되는 창작 애니메이션영화의 패러다임을 설명하는 대표적인 접근은 “애니메이션 산업 자체의 수익은 물론 출판만화, 게임, 캐릭터 산업 등으로 연계해 새로운 추가 이익을 산출할 수 있는 신지식산업”이다.
애니메이션 산업에 대한 정부와 지자체의 정책 방향은?
정부와 여러 지자체에서는 애니메이션 산업을 21세기 국가기간산업으로서 전략적 육성하고, 이를 통해 국가경쟁력을 제고하겠다는 정책 기본방향을 제시하기도 했다. 따라서 애니메이션은 이러한 정책에 매우 부합하는 문화콘텐츠산업으로 분류되었고, 정부와 관련단체에 의해 새로운 여러 지원기관들이 설립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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