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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11, 2007년, pp.179 - 193
현대 영상(映像)에서는 기존의 모더니즘의 틀로는 이해하기도 설명하기도 어려운 새로운 문화현상(文化現想)들이 나타나고 행해지고 있으며, 어떤 측면에서는 당연시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현상은 문화, 예술분야 뿐만이 아닌 전 분야에 걸쳐 행해지는 오히려 시대정신(時代精神)으로까지 거론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 논문에서는 현대사회에서 당연시 사용되고 있는 포스트모던 영상광고들이 과연 모더니즘 영상광고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 포스트모던 영상광고의 특징 및 유용성을 살펴본 후 나아가 미래(未來)의 영상광고를 예견해 볼 수 있다.
The present age, a new culture phenomenon appears which is difficult to understand and explain modern image with modernism. And it often happens without any doubt in some aspects. This phenomenon appears not only culture and art but also all the area. Therefore, it even raises an issue of a period 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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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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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세대라는 용어의 유래는? | 어느 광고 제작자는 1995년 이후의 광고를 전망하며, 글로벌 X세대의 출현과 그에 따른 크리에이티브 전략으로 포스트모던 광고를 꼽고 있다. X세대라는 용어는 미국의 더글라스 쿠플런드(Douglas Coupland)가 1991년에 출간한 팝아트 스타일의 소설인 "X세대"(Generation X)에서 따온 것이다. 여기서 X란 수학에서 해를 모르는 대상을 X라고 하듯이 도대체 정의하기 어렵고 정체를 모른다는 뜻의 X이다. 그러므로 X세대란 정확히 규정하기 어렵고 보수적인 시각으로 볼 때는 충격적인 모습으로 보이는 신세대를 부르는 이름이다. | |
보드리야르는 우리 시대를 무엇이라고 하였는가? | 이와 같은 시장 환경을 배경으로 영상광고에서도 새로운 유행처럼 포스트모더니즘 현상이 확산 되고 있으며, 보드리야르(Jean-Baudrillard)의 말과 같이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는 광고 양식 속으로 잠재적인 모든 표현 양식들이 흡수되는 시대”임을 실감하게 한다. 그러므로 광고 크리에이티브(Creative) 전략에 있어서 새로운 모색의 일환으로 포스트모더니즘 연구는 앞으로 더욱 활성화되고 연구되어져야 할 과제인 것은 자명한 일이라 하겠다. | |
X세대에서 X란 무엇인가? | X세대라는 용어는 미국의 더글라스 쿠플런드(Douglas Coupland)가 1991년에 출간한 팝아트 스타일의 소설인 "X세대"(Generation X)에서 따온 것이다. 여기서 X란 수학에서 해를 모르는 대상을 X라고 하듯이 도대체 정의하기 어렵고 정체를 모른다는 뜻의 X이다. 그러므로 X세대란 정확히 규정하기 어렵고 보수적인 시각으로 볼 때는 충격적인 모습으로 보이는 신세대를 부르는 이름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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