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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영상광고에 관한 연구 - 1990년 이후 포스트모던 스타일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Korea Image Advertisement - Focused on the years after 1990's Postmodern Style -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11, 2007년, pp.179 - 193  

김석준 (원광보건대학)

초록

현대 영상(映像)에서는 기존의 모더니즘의 틀로는 이해하기도 설명하기도 어려운 새로운 문화현상(文化現想)들이 나타나고 행해지고 있으며, 어떤 측면에서는 당연시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현상은 문화, 예술분야 뿐만이 아닌 전 분야에 걸쳐 행해지는 오히려 시대정신(時代精神)으로까지 거론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 논문에서는 현대사회에서 당연시 사용되고 있는 포스트모던 영상광고들이 과연 모더니즘 영상광고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 포스트모던 영상광고의 특징 및 유용성을 살펴본 후 나아가 미래(未來)의 영상광고를 예견해 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age, a new culture phenomenon appears which is difficult to understand and explain modern image with modernism. And it often happens without any doubt in some aspects. This phenomenon appears not only culture and art but also all the area. Therefore, it even raises an issue of a period 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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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현대사회에서 당연시 사용되고 있는 1990년대 이후 한국의 포스트모던 스타일의 영상광고들을 연구하고자 한다. 1990년대 이후 한국의 포스트모던 스타일의 영상광고를 연구하기 위한 본 논문의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 1990년대 이후 한국의 포스트모던 스타일의 영상광고를 연구하기 위한 본 논문의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과연, 포스트모던 스타일의 영상광고가 출현하는데 기여하는 요소들은 무엇인가? 이 질문을 통해서 일반적인 광고의 제작, 생산과정의 외적·내적 요소들로서광고 산업, 대중매체, 테크놀로지, 그리고 상품미학 등이 어떻게 포스트모던 영상광고와 관련되어 있는가를 알 수 있고, 한국의 포스트모던 영상광고에 나타난 표현양식과 그것을 통해 드러나는 포스트 모더니티의 의미는 무엇인가? 이에 답하기 위해 포스트모던 영상광고가 한국사회의 문화적 맥락 안에서 지니는 의미를 찾을 수 있다.

가설 설정

  • 1. 현실공간과 허구공간을 파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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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X세대라는 용어의 유래는? 어느 광고 제작자는 1995년 이후의 광고를 전망하며, 글로벌 X세대의 출현과 그에 따른 크리에이티브 전략으로 포스트모던 광고를 꼽고 있다. X세대라는 용어는 미국의 더글라스 쿠플런드(Douglas Coupland)가 1991년에 출간한 팝아트 스타일의 소설인 "X세대"(Generation X)에서 따온 것이다. 여기서 X란 수학에서 해를 모르는 대상을 X라고 하듯이 도대체 정의하기 어렵고 정체를 모른다는 뜻의 X이다. 그러므로 X세대란 정확히 규정하기 어렵고 보수적인 시각으로 볼 때는 충격적인 모습으로 보이는 신세대를 부르는 이름이다.
보드리야르는 우리 시대를 무엇이라고 하였는가? 이와 같은 시장 환경을 배경으로 영상광고에서도 새로운 유행처럼 포스트모더니즘 현상이 확산 되고 있으며, 보드리야르(Jean-Baudrillard)의 말과 같이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는 광고 양식 속으로 잠재적인 모든 표현 양식들이 흡수되는 시대”임을 실감하게 한다. 그러므로 광고 크리에이티브(Creative) 전략에 있어서 새로운 모색의 일환으로 포스트모더니즘 연구는 앞으로 더욱 활성화되고 연구되어져야 할 과제인 것은 자명한 일이라 하겠다.
X세대에서 X란 무엇인가? X세대라는 용어는 미국의 더글라스 쿠플런드(Douglas Coupland)가 1991년에 출간한 팝아트 스타일의 소설인 "X세대"(Generation X)에서 따온 것이다. 여기서 X란 수학에서 해를 모르는 대상을 X라고 하듯이 도대체 정의하기 어렵고 정체를 모른다는 뜻의 X이다. 그러므로 X세대란 정확히 규정하기 어렵고 보수적인 시각으로 볼 때는 충격적인 모습으로 보이는 신세대를 부르는 이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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