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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수용 헬리콥터의 사고 비교분석
The Relative Analysis of the Civil Helicopter Accident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15 no.1, 2007년, pp.18 - 25  

이정훈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정책협력부) ,  안이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회전익기개발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afety should be primarily considered for air vehicle, such as helicopter, which is not easy to cope with when out of order or loss of control that followed catastrophe. The U.S National Transportation Safety Board (NTSB) investigated and analyzed for 34 years rotorcraft accidents that occurred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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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민수용 터빈엔진 헬리콥터의 사고 경항을 파악하여 헬리콥터 안전 운항에 기여하고, 또한 한국형 중형 민수헬기를 개발하기 전에 주요 설계요소를 고려하기 위하여, 최근 10년간 국내 및 미국에서의 민수 헬리콥터사고 현황을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국내에서의민수 헬리콥터 사고에 대한 집계가 불충분하여 NTSB에서 34년간 미국의 민수용 단발 및 쌍발터빈 헬리콥터 사고에 대하여 유형별로 집, 조사한 결과를 인용하예2] 전반적인 사고 경향, 유형, 원인, 활동별, 운용 단계별 사고로 구분하여 심층적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특히 쌍발터빈 엔진장착 헬리콥터에 비하여 피스톤엔진 장착 헬리콥터와 단발 터빈엔진 장착 헬리콥터의 사고율이 높은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가 원인으로 생각된다. 첫째, 쌍발엔진의 사용으로 엔진 동력상실에 의한 사고가 급감했는데, 이에 대한 것은 m장에 언급될 것이다. 둘째, 쌍발엔진 도입으로 헬리콥터가 고급화되면서 Autopilot 등의 장착률이 증가하여 조종사의 workload를 감소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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