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이동격자태풍모델을 이용한 2006년 태풍의 진로 및 강도 예측성능 평가
Performance of MTM in 2006 Typhoon Forecast 원문보기

대기 = Atmosphere, v.17 no.2, 2007년, pp.207 - 216  

김주혜 (기상청 기상연구소 태풍연구팀) ,  추교명 (기상청 기상연구소 태풍연구팀) ,  김백조 (기상청 기상연구소 태풍연구팀) ,  원성희 (공주대학교 태풍연구센터) ,  권혁조 (공주대학교 태풍연구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oving-nest Typhoon Model (MTM) was installed on the Korea Meteorological Administration (KMA)'s CRAY X1E in 2006 and started its test operation in August 2006 to provide track and intensity forecasts of tropical cyclones. In this study, feasibility of the MTM forecast is compared with the Globa...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기상연구소 태풍 연구팀에서는 MTM을 기상청 슈퍼컴퓨터 2 호기에 장착하여 태풍이 존재하는 경우에 대하여 입력 자료의 수집에서부터 모델의 수행 및 태풍예측 자료의 예보 현업시스템에 제공까지의 전 과정을 자동 수행하도록 설치 하였으며, 2006년 8월부터 시험운영을 시작하였다. 이 연구는 2006년 제 6호부터 20호 태풍에 대한 MTM의 진로 및 강도 예측 성능을 평가하고 예측 특성 및 문제점을 제시하여 향후 태풍역학모델의 개발에 도움이 되는 선행 연구로서의 역할을 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태풍의 예측을 위해 한국 기상청은 2005년 12월부터 어떤 시스템을 현역 모델로 운영하고 있는가? 태풍에 의한 인명 및 재산상의 피해를 줄이고자 태풍에 관한 많은 연구가 지속되어왔으며, 컴퓨터 성능의 향상과 수치예보 기술의 발전은 태풍의 예측에 있어서 특히 태풍의 진로예보에 있어서 현저한 성과를 이룩하였다. 한국 기상청 (KMA: Korea Meteorological Administration)은 슈퍼컴퓨터 2호기인 CRAY X1E을 도입하여 2005년 12월부터 T426 기반의 전지구예보시스템 (GDAPS: Global Data Assimilation and Prediction System), 기존의 모델보다 영역이 확장된 지역모델 (RDAPS: Regional Data Assimilation and Prediction System), T213 기반의 앙상블예보시스템 (EPS: Ensemble Prediction System) 등을 현업모델로 운영하고 있으며 이러한 모델은 태풍예보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 모델들은 KMA의 슈퍼컴 퓨터 1호기 NEC SX5에서 운영되었던 모델을 업그레이드한 것으로 수평해상도 및 연직 분해능이 높아짐에 따라 보다 우수한 태풍 예측성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미정 등, 2007).
이동격자태풍모델의 특징은 무엇인가? 이동격자태풍모델 (Moving-nest Typhoon Model, 이하 MTM)은 공주대학교 태풍연구센터에서 개발한 태풍 전용 역학모델로서 중규모 모델인 PSU/NCAR (Penn state University/National Center for Atmospheric Research) MM5 (5th generation Mesoscale Model) (Grell et al., 1994)를 기반으로 GFDL (Geophysical Fluid Dynamics Laboratory) 방식의 보거싱 과정 (Kurihara et al., 1995; Kwon et al., 2002)이 적용되었고, MM5의 이동격자 시스템을 이용하여 안쪽의 고해상도 둥지격자가 태풍의 진로에 따라 이동하는 자동 이동둥지격자 기능을 보유하고 있다. 기상연구소 태풍 연구팀에서는 MTM을 기상청 슈퍼컴퓨터 2 호기에 장착하여 태풍이 존재하는 경우에 대하여 입력 자료의 수집에서부터 모델의 수행 및 태풍예측 자료의 예보 현업시스템에 제공까지의 전 과정을 자동 수행하도록 설치 하였으며, 2006년 8월부터 시험운영을 시작하였다.
컴퓨터 성능의 향상과 수치예보 기술의 발전은 무엇에 있어서 현저한 성과를 이룩하였는가? 태풍에 의한 인명 및 재산상의 피해를 줄이고자 태풍에 관한 많은 연구가 지속되어왔으며, 컴퓨터 성능의 향상과 수치예보 기술의 발전은 태풍의 예측에 있어서 특히 태풍의 진로예보에 있어서 현저한 성과를 이룩하였다. 한국 기상청 (KMA: Korea Meteorological Administration)은 슈퍼컴퓨터 2호기인 CRAY X1E을 도입하여 2005년 12월부터 T426 기반의 전지구예보시스템 (GDAPS: Global Data Assimilation and Prediction System), 기존의 모델보다 영역이 확장된 지역모델 (RDAPS: Regional Data Assimilation and Prediction System), T213 기반의 앙상블예보시스템 (EPS: Ensemble Prediction System) 등을 현업모델로 운영하고 있으며 이러한 모델은 태풍예보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