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14 no.3, 2007년, pp.27 - 35
김진모 (광운대 공과대학 건축학과)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analyzing the welfare function of the senior citizen with similar type of compounding the school facility, to analyze the problematical point of present condition. And also propose the spatial constitution which the student and the regional senior citizen are easy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일본 지역고령자의 여가활동은 어디에서 이루어지는가? | 일본 역시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고령자의 여가활동은 다양화되어가고 있으며, 지역고령자의 여가활동은 주로 문화센터, 도서관, 노인복지센터, 체육관 등의 지역시설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특히 대도시에서는 지가의 상승과 용지난 등에 의해, 또한 최근에는 지역단체의 긴박한 재정 사정으로 인하여 고령화를 위한 시설 용지의 확보가 어려운 실정이다. | |
일본의 노인복지시설 공간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 일본의 노인복지시설이란 법률에서는 노인복지법10)의 규정에서 노인데이서비스센터, 노인단기입소시설, 양호양로원, 특별양호노인주택, 경비양로원(케어 하우스), 노인복지센터, 노인개호지원 센터로 분류하고 있으며 또한 시설서비스와 재택서비스로 구분된다. 공간구성은 의료재활공간, 사회교육공간, 복리후생공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표 3>과 같이 정리된다. | |
일본의 노인복지시설은 노인복지법에 의해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 일본의 노인복지시설이란 법률에서는 노인복지법10)의 규정에서 노인데이서비스센터, 노인단기입소시설, 양호양로원, 특별양호노인주택, 경비양로원(케어 하우스), 노인복지센터, 노인개호지원 센터로 분류하고 있으며 또한 시설서비스와 재택서비스로 구분된다. 공간구성은 의료재활공간, 사회교육공간, 복리후생공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표 3>과 같이 정리된다. |
上野淳, 公立小 . 中學校と地域公共施設の複合化事例における建築計畵と管理 . 運營の實態, 1997. 3
?田, コミュニティ.スク?ルをめざして-臾童.地域?加型の改築.改修, 1997. 7
上田, ニュ?.スク?ル計畵-?育方法等の多?化と學校施設, ぎょうせい, 1995. 7
?尾, 公立小.中學校の地域施設としての機能複合化に?する?究, 1999. 9
本庄 康彦, 公立小中學校の余裕?室を活用した高?者福祉施設の複合化の實態と課題, 1999. 7
上野淳, 학교복합화의 오늘과 내일, School Amenity, 1997. 10
平井明成, 合化及び高層化に伴う學枚施設の計畵 . 設計上の配膚について,School Amenity, 1997. 10
류호섭, 교육시설의 복합화의 개념 및 필요성, 한국교육시설학회지, 1999. 6
서창원 외 2인, 교육시설의 복합화 재개발방안, 한국교육시설학회지, 1999. 6
안창모, 지역시설의 복합화계획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학회지, 1987. 12
권순정, 노인 요양시설의 위계적 공간구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2002
조주영 외 2인, 노인복지시설의 구성 체계화에 대한 기초연구 - 광주, 전남지역 시설의 서비스프로그램과 공간구성을 중심으로, 대한건축학회논문집, 200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