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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편집중국 관할권역 조정 시뮬레이터 개발사례
Simulator for restrict adjustment of mail sorting centers: A case study 원문보기

산업공학 = IE Interfaces, v.20 no.4, 2007년, pp.515 - 524  

차병철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우정기술연구센터) ,  김완석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우정기술연구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ntroduces the methodology for restrict adjustment of 25 mail sorting centers including 3 new mail sorting centers to balance their work loads and minimize their operating costs. We calculated the capacity of mail sorting centers considering mail types and analyzed the collection/deliver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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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3개 신설 우편집중국을 포함하는 25개 우편 집중국 업무부하를 평준화하여 운영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우편집중국 권역조정 시뮬레이터 개발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제 2장에서는 연구절차를 위한 우편집중국 관할권역 조정 방법론에 관해 설명한다.
  • 본 연구에서는 우편집중국의 구분처리능력을 분석하여 우편 집중국의 특성치를 반영한 우편종별 발송, 도착 기계구분 처리능력을 산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우편집중국의 부하를 정의 하였다. 또한, 최적화 알고리즘이 탑재된 시뮬레이터를 개발함으로써 상시적으로 최적의 우편집중국 관할권역 조정안을 수립하고 그 효과를 분석할 수가 있게 되었다.

가설 설정

  • 우편집중국 관할권역 조정에 따라 발생하는 우편집중국 구분기계별 sorting plan의 변경이나 수집, 배분에 대한 운송경로의 변경 등 추가적으로 발생하는 비용에 대해서는 무시할 수 있는 것으로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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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용국별 우편종별 발송, 도착구분 대상 물량은 무엇으로 수집 분석하였는가? 수용국별 우편종별 발송, 도착구분 대상 물량에 대해서는 우정사업본부의 우편물류통합 정보시스템인 PostNet을 통해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표 1>에서와 같이 전국의 우체국 수는 3,600여 개에 달하지만 물량분석은 발송, 도착구분 대상물량에 대한 데이터 수집이 가능하고 현재 우편집중국 관할권역 조정대상이 되는 총괄국 수준의 214개소를 대상으로 취합된 물량데이터를 이용하였다.
우편집중국 관할권역 조정을 위한 수리모형 개발에 있어 가정한 것은? • 우편집중국 관할권역 조정을 위한 수용국 재할당시 가장 중요한 고려요소는 수용국과 우편집중국간 운송거리이지만, 우편집중국 부하를 고려하여 수용국에서 가장 가까운 우편 집중국뿐만 아니라 다소 거리가 먼 우편집중국에도 허용기준내에서 할당하는 것이 가능하다. • 우편집중국 관할권역 조정에 따라 발생하는 우편집중국 구분기계별 sorting plan의 변경이나 수집, 배분에 대한 운송경 로의 변경 등 추가적으로 발생하는 비용에 대해서는 무시할수 있는 것으로 가정한다. • 운송거리, 부하외에 권역조정에 따라 구분기계에 요구되는 구분칸수 등을 제약식으로 추가할 수 있지만 본 모형에서는 제외하도록 한다.
수원우편집중국 관할지역에 대단지 아파트가 증가한 까닭은? 최근 수도권 신도시 개발(용인, 죽전, 신갈, 동백지구 등)로 인해 수원우편집중국 관할지역에 대단지 아파트가 급속도록 증가하였다. 급증하는 우편물로 인하여 수원우편집중국의 과부 하로 우편물 정시소통에 어려움이 예상되자 서울체신청에서는 <그림 1>과 같이 수원우편집중국 관할 수용국인 경기용인 및 용인수지 우체국을 성남우편집중국 수용국으로 편입하는 방안을 검토한 후 우정사업본부에 수용국 조정을 요청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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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Jung, K-H. and Ko, C-S. (2002), Allocation Problem in Door ro Door Delivery Service Network, Proceeding on KORMS/KlIE joint conference, FB3-14 -17 

  2. Kim, D-K. and Choi, J-P. (2006), Decision Support Model for Improving the Efficiency of Mail Center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upply Chain Management, 6(2), 39-47 

  3. Ko, C-S. and Lee, H-J. (2006), A Recursive Optimization/Simulation Procedure for Express Couriet Service Network Design: Determination of Terminal Capacity and Cut-off Time, Proceeding on KlIE conference, 128-134 

  4. KO, C-S. and Min, H-K. (2006), A pick-up and delivery problem with the objective of maximizing profit in express courier services between consolidation terminal and service centers, Logistics Study, 14(1),43-58 

  5. Ko, C-S., Moon, D-H., Ko, H-J. and Lee, H-J. (2003), Determination of Cut-off Time for Express Service Centers According to Operational Characteristics of Consolidation Terminal, IE Interfaces, 16 Special Edition, 99-104 

  6. Nam, Y-S. and Lee, H-C (2000), Optimal Operational Schemes of Mailing Center based on Simulation, IE Interfaces, 13(4),680-687 

  7. Noh, S-J., Rim, S-C and Hong, M-S. (2003), A Study on the Parcel Warehouse & Distribution Center Network, IE Interfaces, 16(4),411-420 

  8. Park, S-Y., Lee, T-H., Choi, J-Y. and Lee, S. (2005), Development of the Postal Transportation Network Simulation System, IE Interfaces, 18(4),456-466 

  9. Park, Y-B. (2000), A Study on Decision Support Systems for Logistics Network Design and Planning, IE Interfaces, 13(4),627-638 

  10. Um, I-S., Lee, H-C and Kang, J-Y. (2003), Operational Efficiency Scheme of Mailing Center for Automation, Proceeding on KORMS/KIIE joint comference, 999-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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