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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장애인의 생활공간과 사용행태와의 적합성에 관한 연구 - 기숙사 공간사례를 중심으로 -
A case study on the adequacy between student residence and living behavior of the hearing impaired 원문보기

生態環境建築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cological Architecture and Environment, v.7 no.4, 2007년, pp.81 - 89  

곽윤정 (연세대학교 주거환경학과) ,  김경연 (연세대학교 주거환경학과) ,  임진이 (한국재활복지대학 인테리어디자인과) ,  이연숙 (연세대학교 주거환경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hanges of social climate in respecting differences and needs of each diverse groups and human equality have caused the disabled to persue quality of life, through enabling their lives more independent.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find out adequacy of the residence and living behavior o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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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숙사의 공간적인 컨텍스에서 어떠한 경험들이 이루어지며 각 행위에 대해 어떠한 가치를 느끼고 도움이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파악하기 위해 질문이 이루어졌다. 즉 환경의 단순한 물리적 가치가 아닌 사용상의 보이지 않는 가치를 파악하고자 한 것이다.
  • 본 논문의 의의는 일반장애와 청각장애를 비교 할 수 있는 하나의 사례가 될 수 있고, 보다 청각장애인을 위한 연구를 지속할 수 있는 하나의 이정표역할을 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시대적 코드에 따라서 사회통합이 필수적인 우리사회에서 장애인 통합을 실현하는 하나의 학교를 현장으로 하여 과연 그 캠퍼스에서 생활하는 청각장애인들이 얼마나 불편하지 않게 생활할 수 있게 기숙사가 배려되어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한 것이다. 학술적으로는 환경과 생활행위와의 적합성을 파악하고자 한 것이었다.
  • 장애인에 대한 연구는 다각적인 연구방법을 필요로 한다. 본 연구는 어떤 가치나 의견, 실태 등을 일반화하기 위한 연구가 아니라 특정 환경과 사용자 행태의 상호작용과 그 결과를 보다 심도 있게 그려내는 사례연구로서 질적 연구방법에 속한다.
  • 본 연구는 장애인의 사회통합 부문 중 학교환경 특히 학교생활의 상당부분이 일어나는 교내 생활환경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그 맥락적 환경인 대학과 주 대상인 기숙사 그리고 연구대상 학생으로 구분하여 서술하였다.
  • 본 연구는 청각장애인을 대상으로 그들이 사는 환경에서 일상생활 행위와의 적합성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는 장애영역 중 상대적 관심이 적었던 청각장애인을 대상으로 하였다는 점과 일상 생활환경에서 환경행태의 적합성을 문제화하여 다루었다는 것에 연구의 의의가 있다.
  • 본 논문에서 중요하게 던지는 것은 인식의 전환을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비록 적은 인원으로 실행한 연구이지만 생활과 행위를 바탕으로 하는 사례연구로서 청각장애인들의 행태적 분석을 일반화하기 위한 목적보다는 소규모 워크샵 형태를 통해 심층적으로 그들의 어려움을 정확하게 알아보고 들여다보기 위한 질적 연구이다. 설문조사를 통한 추상적이고 일반적인 질문들을 문서로 작성하였을 때 청각장애인들이 질문내용을 정확히 받아들이기 어렵고 문제점을 제시하는데에도 한계가 있기 때문이었다.
  • 침실에서 요구되는 것으로는 현관에 나와 있지 않더라도 점호에 대해 효율적으로 응답하도록 돕는 조명 시스템과 기상 시 알람 시스템이 마련되기를 원하였다. 욕실에 대해서는 샤워중인지 아닌지를 앞에서 쉽게 인지하기 원하였고, 세탁완료에 관한 사인이 욕실 밖 공간에서도 확인 할 수 있어 효율적으로 시간을 관리하고자 했다. 또한 욕실 내에서 수전에 대한 자동인지 시스템을 요구하였다.
  • 유니버설디자인 개념을 바탕으로 설립되어진 한국재활복지대학은 장애인 통합을 지향한 선도적인 통합학교 중 하나의 사례로 우리나라의 지금까지의 수준과 앞으로 나가야 할 방향을 알고자 하였다. 다양한 장애영역과 비장애인들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많은 부분 어려움이 나타나고 있다.
  •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기숙사의 생활자를 대상으로 하였다는 점, 그리고 실제 생활이 일어나는 기숙사 환경을 직접 방문하여 그 논의된 사항을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적합성 문제에 대한 결과의 타당성을 높이는 계획이었다고 할 수 있다.
  • 설문조사를 통한 추상적이고 일반적인 질문들을 문서로 작성하였을 때 청각장애인들이 질문내용을 정확히 받아들이기 어렵고 문제점을 제시하는데에도 한계가 있기 때문이었다. 정량적 연구의 한계를 고려하여 보다 심도 있고 심층적인 정성적 연구를 통해 그들의 개선사항을 파악해보고자 하였다. 청각장애인은 시각적으로 다 보이기 때문에 수화만 사용하면 된다는 식의 단순한 생각에서 좀 더 면밀하게 생활상을 볼 필요가 있다.
  • 기숙사의 공간적인 컨텍스에서 어떠한 경험들이 이루어지며 각 행위에 대해 어떠한 가치를 느끼고 도움이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파악하기 위해 질문이 이루어졌다. 즉 환경의 단순한 물리적 가치가 아닌 사용상의 보이지 않는 가치를 파악하고자 한 것이다. 기숙사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상행위를 10가지로 제시하고 그 중 중시되는 것, 즐거운 것 혹은 스트레스를 느끼는 것, 도움이 필요한 것을 자유롭게 선택하도록 하였다.

가설 설정

  • 또한 욕실에 대해서는 변기시설과 샤워실, 욕실과 세탁실 등 일상생활을 지원하는 기능적 특성이 분리되어 기다려야 하는 스트레스를 줄이도록 배치되길 원하였다. 또 미끄럼 방지 타일이 설치될 것을 제시하였다. 특히 거울이 휠체어 사용자에게 맞춰져 있어 키에 맞지 않아 행태적인 불편을 초래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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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활은 어떤 시기인가? 대학생활은 사회로 진입함에 앞서 과도기적 시기로 전문지식을 익히고, 자아정체감을 확립하게 된다. 특히 장애인들에게 있어서 대학교육은 지금까지 허락되지 않았던 영역으로 진출을 가능하게 하고, 삶의 수준을 높이는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청각장애인을 두 가지 형태로 구분하면? 청각장애는 농(deaf)과 난청(hard of hearing)의 두 가지 형태로 구분할 수 있는데 농은 소리를 전혀 듣지 못하는 상태를 말하고 난청은 소리가 잘 들리지 않는 경우를 이야기할 수 있다. 청각장애는 청각기관의 일부가 내적, 외부적인 영향에 의해 병변이 생겨 청력이 지속적 또는 항구적으로 저하되어 있는 상태를 말한다1).
청각장애인을 대상으로 그들이 사는 환경에서 일상생활 행위와의 적합성을 파악하는 본 논문의 의의는? 본 논문의 의의는 일반장애와 청각장애를 비교 할 수 있는 하나의 사례가 될 수 있고, 보다 청각장애인을 위한 연구를 지속할 수 있는 하나의 이정표역할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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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교육인적자원부, 2004. 대학내 장애인 편의시설의 효율적 설치방안에 대한 연구 

  2. 금경애 외2인, 2004.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학습 특성을 반영한 웹기반 언어학습 시스템의 구현,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제7권 

  3. 곽윤정외, 2007. 라이프스타일공학 구현을 위한 주거공간 내 생활행위 분석연구, 실내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지 9권 1호 

  4. 김정숙 외1인, 2005. 대학생 생활복지 향상을 위한 기숙사 관리현황분석, 한국생활과학회지 제14권 2호 

  5. 김정영, 2000. 일반청소년과 청각장애 청소년의 가치관에 관한 비교 연구, 교육심리연구 

  6. 김학영, 1999. 복지 및 편의시설, 그 현황과 실태, 대한건축학회지논문집 제43권 9호 

  7. 배둘련 외2, 청각장애 학생과 교사 및 부모의 수화에 대한 태도 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2002. p142 

  8. 서희숙 외3인, 2006. 지체장애인 편의시설 세부항목의 설치 현황분석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제22권 11호 

  9. 소준영 외1인, 2005. 장애인 직업전문학교의 건축특성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제21권 4호 

  10. 오영근, 조병율, 2002. 장애인 행태를 고려한 실내디자인 계획에 관한 연구, 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4권 4호 

  11. 이연숙외, 라이프스타일공학 구현을 위한 주거공간내 생활행위 분석연구,실내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지9권, 2007.5 

  12. 이정훈 외2인, 2004. 지체장애인 현의시설에 대한 현황 조사 및 분석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제24권 2호 

  13. 임진이, 2005. 장애인의 대학교육 환경을 위한 유니버설디자인 모델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4. 장윤정., 2000. 장애인의 생활환경 개선에 대한 실증적 요구 조사 : 장애인 사회통합을 위한 유니버설 디자인 방향 모색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논문(박사) 

  15. 장윤정, 이연숙, 2001. 장애인의 사회통합을 위한 생활환경 개선요구 조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제17권 3호 

  16.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05. 2005년도 장애인실태조사 

  17. 서울특별시 교육청, 2002. 무장애학교 설계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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