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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항간 이동이 자유로운 교육평가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n Educational Evaluation System Providing Free Movement between Question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1 no.2, 2007년, pp.147 - 155  

홍기천 (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양희연 (익산오산초등학교)

초록

지필검사는 매우 제한적인 학생정보만 제공한다. 그래서 온라인상에서 웹기반으로 실시하는 컴퓨터이용 검사가 개발되고 시도되어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기존의 시스템은 문항을 자유롭게 이동하며 시험을 치를 수 없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단점으로 인하여 각 문항에 소요된 시간, 답안 변경 내역, 각 문항의 방문 횟수등과 같은 심화된 정보를 얻어낼 수 없다. 이러한 심화된 정보는 교육평가 영역에서 매우 중요시되는 정보이다. 심화된 정보를 알기 위해서는 응시자가 문항을 자유롭게 이동하면서 시험을 치를 수 있어야 한다. 그래서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시스템이 제공하는 기본 정보 이외에 심화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시스템을 67명의 학생들에게 지필검사와 함께 각각 적용하고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조사를 실시한 이유는 개발된 시스템에 대한 유용성을 확인하기 위함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aper & pencil test provides limited informations about student. So many web-based computerized test systems are developed and tried. But These systems have drawbacks that cannot visit previous or next problems freely. So These systems cannot get deep informations such as elapsed time of each probl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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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래서 본 논문에서는 문항간 이동이 가능한 교육평가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이 시스템에서는 기존의 평가시스템에서 제공해주는 맞고 틀림, 총 정답수등과 같은 기본 정보 이외에도 각 문항에 소요된 시간, 답안 변경 내역, 각 문항의 방문 횟수등과 같은 심화된 정보를 알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기본 정보와 심화된 정보를 모두 응시자가 알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 목적이다[12].
  • 본 논문에서는 컴퓨터이용검사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기존의 검사시스템들은 지필검사를 그대로 컴퓨터로 옮겨놓은 형식에 불과하였으며, 최종점수, 맞고 틀림과 같은 기본적인 정보만제공해 주었다.
  • 본 설문조사의 목적은 지필검사와 개발된 시스템에 대해서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이다. 그래서 67명의 학생들에게 지필검사를 먼저 치르게 한 후 직후에 개발된 시스템으로 검사를 치르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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