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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부구후진단(三部九候診斷)에 대한 고찰(考察);"내경"과 "난경"을 중심으로
The Study on Three-portion and Nine-position Pulse Taking Diagnosis 원문보기

大韓韓醫學原典學會誌 = The journal of Korean medical classics, v.20 no.3, 2007년, pp.57 - 65  

엄동명 (한국한의학연구원 한의학정보화사업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resent study tried to observe an each feature that the difference of Neijing(內經) and Nanjing(難經) descriptions about the three-portion and nine-position pulse taking(三部九候脈). It was interpreted and contradistinguished that discrimination of position, diagnosis object, and the perceptions of E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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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자.『난경』에는「십육난」과「십팔난」두 군데에서 三部九候法에 대한 언급을 하고 있으나 여기에서는「십팔 난」만 살펴보고자 한다. 「십육난」에서는 三部九候를 언급하고 있기는 하지만 그 실제 내용을 다루고 있지는 않기 때문이다.
  • 먼저『소문삼부구후론』에 나오는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자.
  • 삼부구후론』과「난경.십팔난』을중심으로 하여 두 서적의 三部九候脈法을 비교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예컨대 手經에는 태음경과 양명 경이 있으며, 足經에는 태양경과 소음 경이 있어서, 위의 촌부와 아래의 척부로 나뉘어져 서로 연결된다. 왜 그렇게 서로 연결되고 배속되는가? 답하기를, 수태음폐경과 수양명대장경은 오행으로 金에 속하고, 족소음신경과 족태양방광경은 水에 속한다. 金은 水를 생하고, 水의 성질은 卜行하고 위로 올라가지 못하기 때문에 하부에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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