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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의의(儒醫) 개념정립과 장개빈(張介賓);유의적개념정립여장개빈(儒醫的槪念定立與張介賓) 원문보기

大韓韓醫學原典學會誌 = The journal of Korean medical classics, v.20 no.1, 2007년, pp.125 - 136  

성호준 (영산대학교 동양무예학과)

초록

본연구장이송대이후유의적성립화의이투과명대적대표적유의장개빈(本硏究將以宋代以後儒醫的成立和意而透過明代的代表的儒醫張介賓), 진행검시의론화의덕지중유학이론적투영과정화전개(進行檢詩醫論和醫德之中儒學理論的投影過程和展開). 송대이후유학적인산생유의적지중칭지위인술적개념(宋代以後儒學的仁産生儒醫的之中稱之爲仁術的槪念), 효화인성위의학적존립목적(孝和仁成爲醫學的存立目的). 저래원재어유학구유적도덕적생명의(這來源在於儒學具有的道德的生命議), 이차이생명도덕적해석위중심(而且以生命道德的解釋爲中心), 해석형기적문제(解釋形氣的問題). 생리적변화촉진심성변화적촉발(生理的變化促進心性變化的觸發), 심성적부중절조성병리(心性的不中節造成病理). 유의문장유학적절욕양생적의미전이도의학(儒醫們將儒學的節欲養生的意味轉移到醫學), 이차장욕구화감정절제주장적성리학화의학재어일개구조지중상통(而且將欲求和感情節制主張的性理學和醫學在於一個構造之中相通). 유학적추구시인간화자연이급사회적도덕주체적확립(儒學的追求是人間和自然以及社會的道德主體的確立), 이차전개장개빈이급유의문적유학이상(而且展開張介賓以及儒醫們的儒學理想). 유의적의의부지재어장의학적과학기술문제(儒醫的意義不只在於將醫學的科學技術問題), 장유추인간생명적도덕적의의(將類推人間生命的道德的意義), 재어의학적문화화도덕적해석적가능성(在於醫學的文化和道德的解釋的可能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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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明代 藩楫의 글을 보자.
  • 그러므로 필자는 '儒醫'를 역사적으로 宋代 이후 출현한 것을 근거로 하여 '성리학을 중심으로 한 유학적 이상을 醫德과 醫論 등 의학의 전부분에 적극적으로 구현하고자 한 醫家'로 정의하고자 한다. 물론 역사적 사례나 용례를 보면 필자의 儒醫에 대한 정의가 필요충분조건을 충족했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관점을 통하여 古代의 儒醫 에 관한 정의와 현대 중국 등에서의 儒醫에 대한 정의를 검토하고 그러한 儒醫의 의학적 의미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하며 儒醫의 대표적 인물인 張介賓 등을 중심으로 儒醫의 醫德 및 醫論을 들어 논증하고자 한다. 유학은 天道와 인간 생명의 도덕적 합일을 지향하는 세계관으로 주지하다시피 儒學은 道敎와 달리 인간의 도덕적 生命論을 주창하여 天人相應 내지는 天 人合-의 유기적 天人觀을 제시하는 것이 특징이다.
  • 天地가 비록 -氣에 의하여 생성되지만 그 중심에는 초월적이며 도덕적인 가치가 존재한다고 하는 것이 儒學의 생명에 대한 이해이다. 아울러 이러한 유학의 도덕적, 문화적 생명론이 의학사의 전개에 있어 어떠한 의의를 지니는 가를 살펴보는 것 또한 본 논문이 추구하는 목적 중의 하나이다.
  • 이상에서 儒醫의 醫徳論에 대해 논의해보았다. 필자가 제시한 '儒醫'는 醫德의 부분만 아니라 醫論의부분에서도 유학적 입장을 분명히 하였다.
  • 이상에서 필자는 儒醫의 형성과정과 정의 그리고 儒醫가 醫德과 醫論에서 지니는 속성들을 논의해 보았다. '儒醫'라는 용어가 처음 출현한 것은 北宋 시기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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