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코스닥 기업의 자본구조 결정요인: 동태적 자본구조 모형을 중심으로
Determinants of Capital Structure in KOSDAQ Firms 원문보기

財務官理硏究= The Korean journal of financial management, v.24 no.1, 2007년, pp.109 - 147  

손승태 (부산외국어대학교 경영학부) ,  이윤구 (충주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코스닥 기업의 자본구조 결정요인을 연구하기 위하여 정태적 모형과 동태적 모형을 이용하였다. 레버리지와 기업특성변수들과의 관계, 자본구조의 조정속도, 목표자본구조의 존재여부 등을 실증분석 하였다. 정태적 모형의 결과에서 코스닥 기업의 수익성과 레버리지, 유동성과 레버리지는 음(-)의 유의적인 관계가 있어 정보비대칭으로 인하여 경영자는 자본비용이 낮은 내부자금조달을 선호한다는 자본조달우선순위이론과 부합하였다. 기업규모는 레버리지와 양(+)의 관계가 존재하여 대기업은 소기업보다 파산비용이 상대적으로 낮아 부채발행을 증가시킨다는 절충이론의 내용과 부합하였다. 코스닥 50기업에서 이익변동성은 레버리지와 양(+)의 유의적인 관계가 있었다. 이익변동성이 큰 기업은 부채의 대리인비용이 낮아 부채발행으로 자본조달을 증가시킨다는 주장을 지지하였다. 동태적 모형의 분석 결과 코스닥기업은 목표자본구조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적자본구조로의 조정속도의 검증에서 코스닥 50기업의 조정속도가 코스닥 전체기업의 조정속도보다 느렸다. 이런 결과로 볼 때 코스닥 50기업은 은행과의 밀접한 관계 그리고 기업퇴출제도의 미비 등으로 목표자본구조로 부터의 이탈비용이 코스닥 전체기업보다는 전반적으로 낮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the perspective of capital structure theory, we analyzed the dynamism of the capital structure determinants by using panel data of 244 KOSDAQ firms based on two-step GMM system methodology suggested by Blundell Bond(1998). This dynamic methodology had not been used to analyse capital s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패널자료의 장점은 무엇인가? 코스닥 기업의 경영성과, 평판, 자본의 집중도, 성장기회 등의 고유효과를 고려하기 위하여 패널자료를 사용한다. 패널자료는 횡단면자료를 이용하여 회귀분석할 때 발생하는 다중공선성(multicollinearity)의 문제점을 완화시켜주며, 관찰되지 않은 이질성을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있기 때문에 누락변수 편의(omitted variable bias)를 줄여주는 장점이 있다. 또 오차항(교란항)과 설명변수간의 상관관계, 즉 내생성(endogeneity)문제를 명시적으로 다룰 수 있으며 시계열적 특성과 횡단면적 특성을 동시에 고려하여 분석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정태적 패널자료의 분석모형과 동태적 패널자료의 분석 모형을 동시에 이용한다.
기존의 자본구조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에는 어떠한 한계가 있는가? 기존의 자본구조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는 정태적인 횡단면 자료를 이용하여 기업특성 요인들과 레버리지의 관련성을 검증하였다. 하지만 이들 연구들은 기업의 자본구조가 어떤 요인에 의해 변화해 가는지와 기업가치를 극대화시키는 목표자본구조로 얼마나 신속하게 자본구조를 조정해 가는지를 규명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최근의 해외 연구들은 정태적 모형을 이용한 횡단면적 연구보다는 다이나믹 패널자료를 이용한 동태적 모형을 적용함으로써 자본구조에 관한 새로운 결과를 얻었다.
성장 기업은 어떻게 자본구조를 변경시킬 수 있는가? 성장성이 없는 기업은 단지 부채와 자기자본의 교환에 의하여 자본구조를 변화시킬 수 있으며, 이것은 정보비대칭이 존재할 때 음(-)의 신호를 전달하고 기업가치를 감소시킨다(Heshmati, 2002). 하지만 성장 기업은 새로운 자본조달원천의 구성을 변경함에 의하여 자본구조를 손쉽게 변경시킬 수 있다. 따라서 성장성과 조정속도는 양(+)의 관계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