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항 물류 기 종점(O/D) 분석결과 군산항 컨테이너화물 유치를 위해 단기적인 방법으로서 내륙운송비절감으로 경쟁력이 있는 전북권 및 충청권의 최적권역 물동량을 확보하고, 대외적으로는 현재 군산항에서 가장 많은 화물을 처리하는 인근 중국 항만과의 교류활성화를 통하여 컨테이너화물을 유치해야 한다. 이를 위해 당장 시급한 것은 수요자들이 군산항을 이용하고자 하는데 느끼는 불편사항을 파악하여 개선함으로서 고객만족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군산항을 이용하고 있고 이용을 고려하고 있는 화주와 선사 그리고 물류업체들을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실시하여 애로요인을 파악하였다. 실태조사에 나타난 군산항의 가장 큰 문제는 수심을 확보하여 정기선사들이 입.출항하는데 걸림돌이 없도록 하여야 하며, 항만운영, 항만관련제도정비, 항만인프라 등을 개선하여야 한다. 위와 같은 사항이 개선되어 군산항에 컨테이너화물 유치가 활발히 이루어지면 정기선사들이 기항하게 될 것이고, 신규항로가 개설되어 적기에 선적하게 되면 물류비절감에 따라 화주들은 군산항을 이용하게 되어 경쟁력이 확보될 것이다.
군산항 물류 기 종점(O/D) 분석결과 군산항 컨테이너화물 유치를 위해 단기적인 방법으로서 내륙운송비절감으로 경쟁력이 있는 전북권 및 충청권의 최적권역 물동량을 확보하고, 대외적으로는 현재 군산항에서 가장 많은 화물을 처리하는 인근 중국 항만과의 교류활성화를 통하여 컨테이너화물을 유치해야 한다. 이를 위해 당장 시급한 것은 수요자들이 군산항을 이용하고자 하는데 느끼는 불편사항을 파악하여 개선함으로서 고객만족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군산항을 이용하고 있고 이용을 고려하고 있는 화주와 선사 그리고 물류업체들을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실시하여 애로요인을 파악하였다. 실태조사에 나타난 군산항의 가장 큰 문제는 수심을 확보하여 정기선사들이 입.출항하는데 걸림돌이 없도록 하여야 하며, 항만운영, 항만관련제도정비, 항만인프라 등을 개선하여야 한다. 위와 같은 사항이 개선되어 군산항에 컨테이너화물 유치가 활발히 이루어지면 정기선사들이 기항하게 될 것이고, 신규항로가 개설되어 적기에 선적하게 되면 물류비절감에 따라 화주들은 군산항을 이용하게 되어 경쟁력이 확보될 것이다.
To induce container cargos to Gunsan port, we should struggle on securing the quantity of goods transported from the competitive Jeonbuk and Chungcheong areas by reducing transportation expenses by land, and make an activating plan for the international exchange between Gunsan port and nearby ports ...
To induce container cargos to Gunsan port, we should struggle on securing the quantity of goods transported from the competitive Jeonbuk and Chungcheong areas by reducing transportation expenses by land, and make an activating plan for the international exchange between Gunsan port and nearby ports in China. As a result, if the plan to induce container cargos to Gunsan port is activated, the regular liners will stop at Gusan port. So the new sea route will be opened so that consignors can ship cargos in the proper time. The consignors will use Gunsan port frequently because of the reduction of distribution expenses. To do so, for the first, many incentives should be implemented to attract container cargos. In addition, various facilities should be fully equipped and improved. This paper is to improve the problems for which consignors, the shipping lines and forwarders may feel uncomfortable when they use Gunsan port. According to the research on the actual condition, the biggest problem in Gunsan port is the depth of water. The management, relation system, infrastructure and information system of Gunsan port are also insufficient. Therefore, this paper will make an alternative plan to improve these problems and help the container cargos induce to Gunsan port.
To induce container cargos to Gunsan port, we should struggle on securing the quantity of goods transported from the competitive Jeonbuk and Chungcheong areas by reducing transportation expenses by land, and make an activating plan for the international exchange between Gunsan port and nearby ports in China. As a result, if the plan to induce container cargos to Gunsan port is activated, the regular liners will stop at Gusan port. So the new sea route will be opened so that consignors can ship cargos in the proper time. The consignors will use Gunsan port frequently because of the reduction of distribution expenses. To do so, for the first, many incentives should be implemented to attract container cargos. In addition, various facilities should be fully equipped and improved. This paper is to improve the problems for which consignors, the shipping lines and forwarders may feel uncomfortable when they use Gunsan port. According to the research on the actual condition, the biggest problem in Gunsan port is the depth of water. The management, relation system, infrastructure and information system of Gunsan port are also insufficient. Therefore, this paper will make an alternative plan to improve these problems and help the container cargos induce to Gunsan 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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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군산항 활성화를 위한 화주, 선사 및 물류 관련 업체들의 실질적인 애로사항이나 건의사항을 수렴하여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실시한 이번 설문에서는 군산항의 인프라부족, 효율적인 운영과 서비스개선 등 실무와 실질적인 연관이 있는 구체적인 의견들이 제시되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군산항을 이용하고 있고 이용을 고려하고 있는 화주와 선사 그리고 물류업체들을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애로요인을 정확히 파악하여 개선방안을 마련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중부권 및 전북권의 군산항이용 가능한 컨테이너 화물들이 내륙운송비를 더 지불하면서 부산항이나 광양항을 이용하는 화주들의 애로사항을 면밀히 파악하여 군산항을 이용하도록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제안 방법
군산항의 발전과 역할증대를 위해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정도를 각 항목별로 조사를 하였다. ‘선박 입 출항로의 수심확보’는 매우필요 52.
군산항의 컨테이너화물 유치를 위하여 화주나 선사들의 애로사항을 파악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내용은 화주나 물류업자들이 군산항을 이용하는 데에 대한 이용만족도와, 개선할 사항, 앞으로의 발전 방향 등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군산항을 이용하고 있고 이용을 고려하고 있는 화주와 선사 그리고 물류업체들을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애로요인을 정확히 파악하여 개선방안을 마련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중부권 및 전북권의 군산항이용 가능한 컨테이너 화물들이 내륙운송비를 더 지불하면서 부산항이나 광양항을 이용하는 화주들의 애로사항을 면밀히 파악하여 군산항을 이용하도록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대상 데이터
본 설문조사는 전라북도가 군산항 활성화를 위해 매년 실시하는 “제2회 군산항 활성화 포트세일즈 및 토론회” 행사에 맞추어 국내 외 주요선사, 포워더 및 물류기업 등 경영자와 실무자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설문조사대상은 포트세일에 참가한 약 200여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수거된 약 130여 매의 설문지 중에서 조사목적에 맞도록 응답한 75매에 대하여 각 항목별로 결측값을 제외하고 유효분석 하였다.
자료 : 군산지방해양수산청, “제2회 군산항 활성화 포트세일즈 및 토론회” 자료, 2007.
자료 : 자료 : 군산지방해양수산청, “제2회 군산항 활성화 포트세일즈 및 토론회”, 2007.
전라북도의 컨테이너 화물은 20FT 43,209TEU, 40FT 267,968TEU 등 311,177TEU와 LCL 2,850TEU 등 총 314,027TEU로 집계되었다.
성능/효과
‘화물유치를 위한 적극적인 홍보활동’은 필요 45.9%, 매우필요 36.5%, 보통 13.5%이며, ‘지자체의 적극적인 협력 및 투자지원’에 대해서는 매우필요 45.2%, 필요 27.4%, 보통 26.0%로서 군산항의 다양한 이점들을 포트세일즈 등을 통하여 적극 홍보하여 화물을 유치하고, 지자체의 적극적인 협력 및 배후산업단지 등에 기업들의 투자를 이끌어 나가야 한다고 응답하였다.
군산항 개선 필요정도의 항목별 척도화한 값은 3.56~4.34의 분포를 보이며 전체 척도화 값의 평균은 3.91로서 전반적으로 개선이 필요하다고 조사되었다.
군산항 선호 요인에 대한 만족도에서는 대체적으로 화물처리능력, 항만시설 사용료, 항만접근성 등의 항목이 만족도가 높았고, 그 외에 항만운영인력의 전문성과 친절성, 전용터미널 활성화 등의 항목 만족도는 다른 부문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따라서 이 부분에 대한 개선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군산항의 발전과 역할증대를 위해 대체적으로 ‘선박 입 출 항로의 수심확보’, ‘화물유치를 위한 적극적인 홍보활동’, ‘기항선사의 증가 및 항로의 증편과 다양한 스케줄’, ‘지자체의 적극적인 협력 및 투자지원’ 등의 항목이 개선되어야 할 사항으로 높게 나타났다.
군산항이 지속적으로 발전하려면 앞으로 어떠한 기능으로 특화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컨테이너 및 벌크항만 등 상업항 기능의 통합항만(Integrated Port)'으로 개발하는 것이 가장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군산항이 지속적으로 발전하려면 앞으로 어떠한 기능으로 특화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컨테이너 및 벌크항만 등 상업항 기능의 통합항만(Integrated Port)'이 73.3%로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그리고 ‘운송 및 물류관련정보의 접근성’, ‘이용자요구에 대한 즉각적인 서비스’ 등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에 단기적 방안은 군산항 기․종점 분석결과 내륙운송비절감으로 경쟁력이 있는 전북권 및 충청권 최적권역의 대중국 물동량을 확보하는 것이 군산항 컨테이너화물을 단기적으로 활성화시킬 수 있다는 결론을 얻었다. 또한 화주, 선사, 물류업자를 대상으로 애로사항을 파악한 결과 가장 큰 문제는 군산항의 수심을 확보하는 일과 항만운영, 항만관련제도정비, 항만인프라 등에 대하여 불편함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사항을 개선하여 단기적으로 군산항에 컨테이너화물 유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면 컨테이너 정기선사들이 기항하게 될 것이고, 신규항로가 개설되어 적기에 선적할 수 있게 되면 화주들은 물류비절감에 따라 군산항을 이용하게 되어 경쟁력을 확보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유추해보면 전라북도에서 발생되는 314,027TEU 중 40%만 군산항에서 처리하면 125,610TEU 정도의 컨테이너화물을 유치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군산항 컨테이너화물 유치를 위해서는 전북권 컨테이너화물을 군산항으로 유입하는데 매진하는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
감소하고 있는 군산항 컨테이너화물 유치를 위해서는 단계적 방안을 마련하여 정책적 집행을 추진해야 한다. 이에 단기적 방안은 군산항 기․종점 분석결과 내륙운송비절감으로 경쟁력이 있는 전북권 및 충청권 최적권역의 대중국 물동량을 확보하는 것이 군산항 컨테이너화물을 단기적으로 활성화시킬 수 있다는 결론을 얻었다. 또한 화주, 선사, 물류업자를 대상으로 애로사항을 파악한 결과 가장 큰 문제는 군산항의 수심을 확보하는 일과 항만운영, 항만관련제도정비, 항만인프라 등에 대하여 불편함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라북도에서 발생되는 컨테이너 물동량의 각 시군별 비중을 살펴보면 군산시(44.68%), 전주시(38.87%), 김제시(6.03%), 익산시(5.67%)의 순이고, 군산시, 전주시, 익산시 3곳을 합친 비중은 약 89.22%로 나타나 3개의 시에서 전라북도 대부분의 수출입 물동량이 발생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조직 및 제도적 부문에서의 애로사항으로는 ‘업무처리의 경직성’이 26.1%, ‘제도의 불합리’ 17.4%, ‘과다한 운영비용’이 17.4%, ‘의사전달의 불편 및 애로’가 11.6%로 높게 나타났으며, 불편사항이 없다고 답한 경우도 26.1%나 되었다.
항만 인프라와 관련하여 ‘컨테이너 처리시설의 개선 및 확충’은 필요 43.1%, 보통 31.5%, 매우필요 16.7%, 불필요 6.8%이며, ‘일반화물 처리시설의 개선 및 확충’에 대해서는 필요 43.1%, 보통 40.3%, 매우필요 9.7%, 불필요 6.9%의 순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정책적으로 군산항 컨테이너화물 유치를 위해서 군산지방해양수산청, 전라북도, 군산시, 군산컨테이너터미널, 하역사 등과군산항 컨테이너화물 유치 협의회를 구성하여 정보를 공유하고 컨테이너 화물을 유치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여야할 것이다. 또한 군산항 포트세일을 강화하여 중국항만 및 중국 물류업자들과의 관계설정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대중국 신규항로 개설을 통하여 대중국 컨테이너 화물이 군산항에서 처리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 군산항 CFS활성화 전략을 마련하여 서해중부권 LCL화물을 처리할 수 있는 방안이 강구되어야할 것이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중국의 물동량 증대에 따른 해상물류의 흐름을 정확히 파악하고, 타 항만으로 유출되는 중부권 및 전북권 컨테이너화물을 군산항으로 유입되도록 하여 정기선사들이 기항하도록 하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또한 군산항과 가장 밀접한 교류를 하고 있는 주변 항만들과의 상호 보완적 요소를 찾아서, 틈새항만으로서 협력 및 경쟁력 강화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본 논문에서 군산항과 유사한 타 항만과의 경쟁력요인 비교분석을 통해 장단점을 파악하고 컨테이너화물 유치전략을 제시하지 못한 부문이 한계로 남으며, 이 부문에 대한 연구를 앞으로 지속 할 것이다.
본조사의 특징은 응답자들의 전부가 군산항이용자 및 이용을 고려중인 항만 관련 업계의 종사자나, 물류업계 실무자 및 임원 그리고 전문가들로서 조사결과의 내용은 군산항의 실태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연구가 될 것이다.
또한 군산항 포트세일을 강화하여 중국항만 및 중국 물류업자들과의 관계설정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대중국 신규항로 개설을 통하여 대중국 컨테이너 화물이 군산항에서 처리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 군산항 CFS활성화 전략을 마련하여 서해중부권 LCL화물을 처리할 수 있는 방안이 강구되어야할 것이다.
또한 화주, 선사, 물류업자를 대상으로 애로사항을 파악한 결과 가장 큰 문제는 군산항의 수심을 확보하는 일과 항만운영, 항만관련제도정비, 항만인프라 등에 대하여 불편함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사항을 개선하여 단기적으로 군산항에 컨테이너화물 유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면 컨테이너 정기선사들이 기항하게 될 것이고, 신규항로가 개설되어 적기에 선적할 수 있게 되면 화주들은 물류비절감에 따라 군산항을 이용하게 되어 경쟁력을 확보하게 될 것이다.
위와 같은 사항이 시행되기 위해서는 정부당국의 예산지원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이와 더불어 지방자치단체도 도내 기업들의 군산항이용 캠페인, 항만주변 인프라 정비, 항만관련 각종편의 제공 등 군산항 컨테이너화물 유치에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
정책적으로 군산항 컨테이너화물 유치를 위해서 군산지방해양수산청, 전라북도, 군산시, 군산컨테이너터미널, 하역사 등과군산항 컨테이너화물 유치 협의회를 구성하여 정보를 공유하고 컨테이너 화물을 유치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여야할 것이다. 또한 군산항 포트세일을 강화하여 중국항만 및 중국 물류업자들과의 관계설정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대중국 신규항로 개설을 통하여 대중국 컨테이너 화물이 군산항에서 처리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기타 군산항을 이용하고자 할 때의 애로사항이나 개선사항에 대한 의견으로, 기존 기항 선사에 대한 인센티브 지급, 지역 화주에게 군산항을 이용토록 지방자치단체에서 홍보 실시, 중량물 선적에 필요한 항만시설 구축, 배후산업단지의 조기활성화를 위한 정부 및 지자체의 노력 필요, 수심확보를 위해 자체 준설선 구입, 항만 주변 보세창고 부족 해결, 내륙컨테이너기지 건설을 통한 지역화주 유치, 컨테이너 재고상황 및 운송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 통관절차의 간소화 및 완화, 특정 선사의 항로 독점으로 인한 고비용 문제 해결 등의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였다. 항만물류관련실무를 담당하고 있는 현장의 실무자 의견들로서 즉시 받아들여 개선해야 할 것이다.
인적부문에 대한 애로사항으로는 ‘종사자들의 훈련 및 교육부족(업무관련 지식부족)’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항만물류인력양성 방안과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수준 높은 서비스를 개선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군산항의 물동량 감소 요인은 무엇인가?
물동량 감소 요인은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가장 큰 원인은 군산항이 항로 다변화가 이루어지지 않아 적기선적을 할 수 없어서 화주나 물류업체들이 군산항 이용을 회피하기 때문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군산항에 접안이 가능한 선박 수는 몇 개인가?
군산항은 현재 모두 6개 부두와 1개 국제여객터미널이 설치되어 있으며, 안벽길이는 5,136m, 선박 접안능력은 5만톤급 4척, 2만톤급 15척, 1.5만톤급 1척, 1만톤급 4척, 5천톤급 1척 등 모두 25척의 선박접안이 가능하다.
군산항의 수출입 컨테이너화물 증가를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중국의 물동량 증대에 따른 해상물류의 흐름을 정확히 파악하고, 타 항만으로 유출되는 중부권 및 전북권 컨테이너화물을 군산항으로 유입되도록 하여 정기선사들이 기항하도록 하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또한 군산항과 가장 밀접한 교류를 하고 있는 주변 항만들과의 상호 보완적 요소를 찾아서, 틈새항만으로서 협력 및 경쟁력 강화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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