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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포항 물동량 변화에 따른 항만개발전략
A New View on Mokpo Port Development Strategies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3 no.4, 2007년, pp.178 - 195  

박석호 (목포대학교 경영대학 무역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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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우리나라 무역항 중 침체상태 혹은 역할이 거의 정체되어 있는 목포항개발에 대한 전략적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정부는 양항정책에 따라 동북아의 증가하는 물동량에 대처하기 위해 부산항과 광양항을 중심으로 집중적으로의 항만개발을 추진하였다. 이러한 정부의 정책으로 부산항과 광양항은 대형항만으로서 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인천항과 평택항 그리고 당진항의 경우, 발해만 지역의 항만(천진, 대련, 청도 등)과의 경쟁심화로, 계속된 항만투자에도 불구하고 물동량이 증가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들 항만들의 전략적 대안은 역내 늘어나는 물동량을 흡수하기 위한 전략 및 마케팅 능력이 요구된다. 반면 울산항의 경우, 항만개발에 비해 물동량이 확보된 경우, 항만개발로 인한 물동량 증가를 해결할 수 있다. 그러나 마산항, 군산항, 목포항의 경우, 물동량이 아주 적은 관계로 항만개발을 유도하기 힘들다. 이런 경우, 항만인근에 자유무역지역을 설정하여 외국의 기업을 유치함으로써 항만물동량을 스스로 증가시키는 전략이 필요하다. 그래서 목포항개발을 위한 전략으로는 항만인근 지역을 자유무역지역을 지정하여 외국기업투자유치에 지자체가 노력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the new port development concepts in relation to the Mokpo port development. To analysis, we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trade volumes which the port have and the capacities of the port facilities with 8 Korean seaport data. As a result of analysis,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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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본 연구에서는 물동량과 항만개발간의 관계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무역항의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정부는 기존의 양항정책을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다항정책으로 전환시켜야 한다.
  • 그러나 장기적이면서, 지속가능한 지역경제를 견인할 다른 유인산업으로 외국인 전용 자유무역지역(Free Trade Zone;FTZ)을 목포신항 및 인근 지역에 지정을 제안한다. 목포 신항 및 인근지역에 자유무역지역(FTZ)을 지정함과 동시에, 무안국제공항과 더불어 목포신항과 거대항만시설을 갖춤으로서 목포지역의 새로운 경제발전 동력원으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 그래서 목포 신항 및 목포인근지역의 자유무역지역은 외국인에게 모든 시설을 장기 임대 및 가장 좋은 조건을 제시함으로써 국내 뿐 아니라 중국시장을 목표로 하는 외국기업들을 유치함과 동시에 무안국제공항인근 지역에 향후 입주할 기업들의 생산된 물동량을 소화해 낼 새로운 거대항만의 개발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본 연구에서는 중국경제의 급성장과 환황해권역내 항만간 경쟁과 협력을 지향하는 시대적 요구에 따라 서남권 거점항만으로서의 목포항의 위상과 역할을 조명하고 단기적으로 인접항만간 협력적 항만운영전략과 장기적으로는 항만물동량을 스스로 창출하는 항만개발 전략에 대한 정책적 제안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제반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고 기능이 대폭 축소된목포항의 전략적 개발전략을 찾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고자 한다.
  • 우리나라 무역항의 항만하역능력과 물동량의 현황을 과 에서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항만의 개발과 투자 및 입지선정에 대한 결정은 단순 논리로 이뤄지는 것은 아니지만, 본 논문에서는 특정 무역항의 물동량과 항만개발은 정의 관계에 있다고 가정한다. 즉, 특정무역항의 물동량이 증가할 때, 특정항만의 하역능력(물동량 처리능력)이 부족할 경우에는 정부는 항만의 시설 및 투자를 늘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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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목포항은 언제 개항하였는가? 1897년 무역항으로 개항한 목포항은 과거 부산항, 인천항과 더불어 우리나라 3대항의 하나로 지역경제의 중심역할을 수행하였다. 그 당시 목포항은 전남지역에서 생산된 면화와 쌀을 일본으로 수출하면서 지역경제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였으나, 해방과 더불어 일본으로의 수출이 중단되었고, 60년대 이후 전남지역이 국토개발의 축에서 소외되면서 항만의 기능 또한 위축 내지는 축소되었다.
부산항과 광양항의 양항체제로 인해 목포항은 어떤 역할을 담당하는가? 정부는 이러한 물동량의 증가에 부응하기 위해 부산항과 광양항의 양항체제(two port systems)를 근간으로 집중적으로 항만을 개발하고 있다. 이러한 양항정책에 의거 목포항은 인근 광양항의 보조 항만으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실정이다.
목포항은 개항한 당시 어떤 역할을 하였는가? 1897년 무역항으로 개항한 목포항은 과거 부산항, 인천항과 더불어 우리나라 3대항의 하나로 지역경제의 중심역할을 수행하였다. 그 당시 목포항은 전남지역에서 생산된 면화와 쌀을 일본으로 수출하면서 지역경제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였으나, 해방과 더불어 일본으로의 수출이 중단되었고, 60년대 이후 전남지역이 국토개발의 축에서 소외되면서 항만의 기능 또한 위축 내지는 축소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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