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hange in ecological footprint made by the eco-friendly consumer education program, and ultimately, to help the high school students, future consumers, have eco-friendly attitude. This study will be contributed to helping them to understand the importa...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hange in ecological footprint made by the eco-friendly consumer education program, and ultimately, to help the high school students, future consumers, have eco-friendly attitude. This study will be contributed to helping them to understand the importance of the eco-friendly consumption and the seriousness of the environmental problems arising from their bad consumption habit, to get interested in the environmental problems in daily lives, and to reduce the ecological footprint through the eco-friendly habit acquired when young. This study is designed to have 60 high school students experience the eco-friendly consumer education program for 10 months and compare the levels of each ecological footprint though two different Questionnaires in five sections: housing, food, transportation, purchase, and waste. The program used in this research consists of three parts: eco-friendly attitude education for consumers, eco-friendly citizen education for consumers, and eco-friendly resource management education for consumers. The data are analyzed by SPSS Window 10.0 program. The findings are as follows: First. The eco-friendly consumer education is more likely to help the students develop critical thought and eco-friendly attitude, unlike the economy-related consumer education. Second. The level of ecological footprint is significantly decreased in the group with the eco-friendly consumer education program. compared to the group without it. Third. Experiencing the eco-friendly consumer education program helps the students have the positive attitude on ecology and lead an environmentally sustainable consumer life. The results show that eco-friendly consumer education can make a contribution to raising the good citizens who have eco-friendly attitude and behavior, lead sustainable consumer life, and try to reduce the level of ecological footpri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hange in ecological footprint made by the eco-friendly consumer education program, and ultimately, to help the high school students, future consumers, have eco-friendly attitude. This study will be contributed to helping them to understand the importance of the eco-friendly consumption and the seriousness of the environmental problems arising from their bad consumption habit, to get interested in the environmental problems in daily lives, and to reduce the ecological footprint through the eco-friendly habit acquired when young. This study is designed to have 60 high school students experience the eco-friendly consumer education program for 10 months and compare the levels of each ecological footprint though two different Questionnaires in five sections: housing, food, transportation, purchase, and waste. The program used in this research consists of three parts: eco-friendly attitude education for consumers, eco-friendly citizen education for consumers, and eco-friendly resource management education for consumers. The data are analyzed by SPSS Window 10.0 program. The findings are as follows: First. The eco-friendly consumer education is more likely to help the students develop critical thought and eco-friendly attitude, unlike the economy-related consumer education. Second. The level of ecological footprint is significantly decreased in the group with the eco-friendly consumer education program. compared to the group without it. Third. Experiencing the eco-friendly consumer education program helps the students have the positive attitude on ecology and lead an environmentally sustainable consumer life. The results show that eco-friendly consumer education can make a contribution to raising the good citizens who have eco-friendly attitude and behavior, lead sustainable consumer life, and try to reduce the level of ecological footpr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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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시급하다. 본 연구는 고등학교에서 실천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환경 친화적 소비자교육의 자료로서 보탬이 되고, 생태 발자국을 측정하여 생태 발자국을 줄이는데 효과가 있었으면 한다.
본 연구는 환경 친화적 소비자 교육 프로그램을 구안, 적용하여 미래의 주인공인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환경 친화적인 소비의 중요성과 잘못된 소비 습관이 불러온 심각한 문제들을 이해하고, 생활 속의 실천을 통해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갖도록 하며, 청소년기 학생의 환경 친화적인 소비 생활 습득으로 생태 발자국을 감소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이를 구체적으로 기술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환경 친화적 소비자 교육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선정된 실험 집단에 실시한 후 생태 발자국의 크기 변화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여고생들에게 환경 친화적 소비자 교육 프로그램을 3가지 영역별로 실시한 후 생태 발자국의 크기 변화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실험집단에 계발 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환경 친화적 소비자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
본 연구의 목적은 인문계 고등학교 여학생을 대상으로 환경 친화적인 소비자 교육을 실시한 후 생태 발자국의 크기 변화를 측정하여 환경 친화적 소비자 교육이 생태 발자국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으며, 연구 문제를 구체적으로 진술하면 다음과 같다.
셋째, 환경 친화적 소비자 교육 프로그램이 생태 발자국에 영향을 주어 환경 친화적인 소비 운동 실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지속가능한 소비생활을 실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실험집단에 계발 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환경 친화적 소비자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 적용한 후 환경친화적 프로그램을 적용하지 않은 비교 집단과의 생태 발자국의 크기 변화를 알아보기 위한 실험 연구를 하였다.
가설 설정
셋째, 환경 친화적 소비자 교육이 생태 발자국에 영향을 주어 실제 환경 친화적인 소비 행동으로 나타나는가?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환경 친화적 소비자 교육 프로그램을 소비자 가치 교육, 소비자 시민 교육, 소비자 자원 관리 교육의 3가지 영역을 포함하는 환경 친화적 소비자 교육 프로그램을 구안 적용하여 각 영역별 생태 발자국의 크기 변화를 측정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실시하였다. 비교 집단에는 아무런 처치가 주어지지 않았고 실험 집단의 처치는 월 1〜2회 총 8회의 수업 각회당 2차 시분의 수업을 실시하였다. 실험 집단의 수업 처치가 끝난 후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에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사전 검사와 사후검사의 검사 영역 및 도구는 동일하다.
사후 검사를 음식, 주택, 교통, 상품과 서비스의 4개 영역으로 나누어 영역별로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와 같다.
사후 검사를 주택, 음식, 교통, 구매, 폐기물의 5개 영역으로 나누어 영역별로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과 같다.
셋째, 생태 발자국의 변화를 관찰하고 측정할 수 있는 검사 도구의 개발과 여고생의 소비 심리에 맞는 생태 발자국(EF)을 측정할 수 있는 검사지의 수정 . 보완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실험 설계는 이질 통제 집단 전후 검사 설계 (Nonrandomized Control-Group pretest-Posttest Design)로 선정된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에 사전검사를 실시하고 실험 집단에 각 영역별 환경 친화적 소비자 교육 프로그램을 차례로 실시하였다. 비교 집단에는 아무런 처치가 주어지지 않았고 실험 집단의 처치는 월 1〜2회 총 8회의 수업 각회당 2차 시분의 수업을 실시하였다.
0 프로그램으로 처리하였다. 실험반과 비교반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검사 결과를 검증으로 처리, 분석하였으며, 생태 발자국의 각 영역별 검사 결과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는 지를 알아보았다. 유의도 비교는 p<.
한 가지의 주제는 2 차시의 분량으로 이루어져 있다. 여고생들이 직접해볼 수 있는 활동을 중심으로 하였으며, 학교나 집 주변 현장을 활용하였다. 본 연에서 실시한 환경 친화적 소비자 교육 과정계획표는<표 3>과 같다.
위와 같은 연구 설계 과정을 통하여 프로그램을 구안 적용하였으며, 계발 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한 달에 한 개 내지 두 개의 주제를 가지고 수업을 진행하였다. 한 가지의 주제는 2 차시의 분량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실험집단에 계발 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환경 친화적 소비자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 적용한 후 환경친화적 프로그램을 적용하지 않은 비교 집단과의 생태 발자국의 크기 변화를 알아보기 위한 실험 연구를 하였다.
org)의 측정 도구를 사용하였고, 생태 발자국 측정 프로그램 B(표 5 참조) 는홍진희(2005)가 개발한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생태 발자국 측정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와 같이 2 가지 도구를 사용하여 사전 검사를 실시하고 환경 친화적 소비자 교육을 실시한 후 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2개 측정 도구의 연관성 및 어떤 영역에서 가장 변화가 크게 나오는지 조사하였다.
첫째, 환경 친화적 소비자 교육을 고등학생에 맞게 구안하여 적용한다.
이론/모형
환경 친화적 소비자 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여고생들의 생태 발자국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기 위한 측정 도구는 2가지를 사용하였는데, 생태 발자국 측정 프로그램 A(표 4 참조)는 생태 발자국을 측정할 수 있는 웹싸이트 녹색연합(http: www.greenkorea.org)의 측정 도구를 사용하였고, 생태 발자국 측정 프로그램 B(표 5 참조) 는홍진희(2005)가 개발한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생태 발자국 측정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와 같이 2 가지 도구를 사용하여 사전 검사를 실시하고 환경 친화적 소비자 교육을 실시한 후 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2개 측정 도구의 연관성 및 어떤 영역에서 가장 변화가 크게 나오는지 조사하였다.
성능/효과
세 번째 교통 영역에서는 실험반, 비교반 모두 유의미한 변화를 나타내지 못하고 있다. 네 번째 상품과 서비스 영역에서는 비교반은 유의미한 변화를 나타내지 못하고 있지만, 실험반은 유의미한 변화를 나타내고 있다(p<.05).
넷째, 상품과 서비스, 폐기물 영역을 살펴보면 실험 반에서 두 가지 생태 발자국 측정 프로그램 모두 유의미한 변화를 보이고 있다. 이는 환경을 생각하는 소비자 교육의 효과로 자원 낭비를 줄이고 에너지 소비를 감소할 수 있는 환경 친화적이고 지속가능한 소비 생활을 지향하고 있기 때문이다.
넷째, 체험적인 환경 친화적 소비자 교육을 통하여 여 고생 의 생 태 발자국의 크기 변화에 긍정적 인 영 향을 주어 지 속가능 한 소비 생 활을 실천하게 되 었다.
이유는 소비자 교육은 다른 영역 못지 않게 구매 영역이 중요한데 교복을 착용하고 학기 초나 방학 때 서적류를 구입하기 때문에 교육을 시작할 때부터는 끝날 때까지 별 변화가 없었다. 다섯 번째 폐기물 영역에서는 비교반은 유의미한 변화를 나타내지 못하고 있지만, 실험반은 유의미한 변화를 나타내고 있다(p<.05).
있다. 대량 생산에 따른 대량 소비를 누리며 자신의 욕구 충족에만 급급했던 우리의 소비패턴은 환경에 대해 무관심으로 이어져 자원 고갈, 자연 생태계의 파괴, 지구 온난화 현상, 해양과 수자원의 부영양화 등 지구 환경 오염은 스스로의 자정능력을 초과할 정도로 심화되었다. 이러한 환경문제로 인한 위기 의식이 전 세계적으로 고조되면서 1994년 국제소비자연맹기구(IOCU)가 새로운 소비자 행동의 이념으로 탄생시킨 '지속가능한 소비' 개념은 기본적으로 '지속가능한' 세계 경제 및 환경 시스템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생산과 개발이 '지속 가능한 개발'로 변화되어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개인의 생활 양식과 소비 패턴의 변화 역시 매우 중요함을 강조하고 있다(원대동, 2002).
O5). 두 번째 주택 영역에서는 실험반, 비교반 모두 유의미한 변화를 나타내고 있다(p<.05). 세 번째 교통 영역에서는 실험반, 비교반 모두 유의미한 변화를 나타내지 못하고 있다.
둘째, 주택 영역에서는 생태 발자국 측정 프로그램 A에서는 유의미한 변화를 보이지 않았으나, 생태 발자국 측정 프로3램 B에서는 유의미한 변화를 보였다. 이는 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의 차이라고 보기보다는 설문내용이 학생들의 생활환경과 현실 생활에 부딪히는 정도의 차이에서 온 차이라고 해석 할 수 있다.
둘째, 환경 친화적 소비자 교육이 생태 발자국 지수 중 어느 영역에 변화를 주어 생태 발자국을 감소시키는가?
둘째, 환경 친화적 소비자 교육이 생태 발자국의 모든 영역에 변화를 주어 여고생의 생태 발자국을 감소시킨다.
이는 본 연구에서 실시한 소비자 교육프로그램이 에너지 소비, 쓰레기 문제, 자원의 재활용 등 현실에서 해결해야할 문제들을 주제로 하여 구성하였으며, 참여 실천교육으로 스스로 참여하는 프로그램 내용이 많이 포함하고 있어서 생태 발자국의 크기 변화에 효과가 있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본 프로그램에서는 소비자 가치 교육을 통하여 소비자 정보 획득과 의사 결정의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하고 새로운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적용하였기 때문에 학생들이 환경을 위해 환경 친화적이고 지속가능한 소비를 생각하는 소비 생활을 실천할 수 있었기 때문에 생태 발자국의 크기 변화에 큰 효과를 줄 수 있었다.
05개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측정 도구 B의 생태 발자국은 환경 친화적 소비자 교육 실시 전에는 지구수 2.43개로 나타났는데, 환경 친화적 소비자 교육 실시 후 사후 검사에서 얻어진 결과는 1.92개로 연구에 참여한 여학생들의 생태 발자국의 크기가 한국인의 평균 지구 수보다도 작아졌음을 알 수 있다.
사전 . 사후 검사 결과, 환경 친화적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이 생태 발자국 측정 프로그램 A 와 생태 발자국 측정 프로그램 B 모두에서 실험집단의 생태 발자국 감소에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본 연구에서 실시한 소비자 교육프로그램이 에너지 소비, 쓰레기 문제, 자원의 재활용 등 현실에서 해결해야할 문제들을 주제로 하여 구성하였으며, 참여 실천교육으로 스스로 참여하는 프로그램 내용이 많이 포함하고 있어서 생태 발자국의 크기 변화에 효과가 있었다고 볼 수 있다.
. 사후 검사 결과를 비교해 보면 두 가지 영역의 생태 발자국 측정 결과, 실험반이 비교 반보다 평균값이 많이 감소하였으며, 통계적으로 실험 반은(P<O5)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지만, 비교 반은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사후 검사 결과를 비교해 보면에서보는 바와 같이 실험반은 평균 0.51 캄소하였고, 비교반은 평균 0.18 감소하였다.
셋째, 환경 친화적 소비자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한 실험 집단의 생태 발자국의 크기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보아 환경 친화적 소비 자 교육 프로그램 이 여 고생의 생 태 발자국의 크기 변화에 긍정 적 인 효과를 미 친다고 판단된다.
위의 결과를 종합하면 여고생을 대상으로 한 환경 친화적 소비자 교육 프로그램은 환경 친화적 인 태도와 행동을 갖춘 건전한 시 민을, 지속가능한 소비 생활을 실천할 수 있는 여고생을 양성하며 , 여고생의 생태 발자국을 줄이는데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판단된다.
사후 검사 결과, 환경 친화적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이 생태 발자국 측정 프로그램 A 와 생태 발자국 측정 프로그램 B 모두에서 실험집단의 생태 발자국 감소에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본 연구에서 실시한 소비자 교육프로그램이 에너지 소비, 쓰레기 문제, 자원의 재활용 등 현실에서 해결해야할 문제들을 주제로 하여 구성하였으며, 참여 실천교육으로 스스로 참여하는 프로그램 내용이 많이 포함하고 있어서 생태 발자국의 크기 변화에 효과가 있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본 프로그램에서는 소비자 가치 교육을 통하여 소비자 정보 획득과 의사 결정의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하고 새로운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적용하였기 때문에 학생들이 환경을 위해 환경 친화적이고 지속가능한 소비를 생각하는 소비 생활을 실천할 수 있었기 때문에 생태 발자국의 크기 변화에 큰 효과를 줄 수 있었다.
첫째, 음식 영역에서는 생태 발자국 측정 프로그램 A와 생태 발자국 측정 프로그램 B 모두에서 매우 뚜렷하고 확실하게 유의미한 변화를 나타내고 있다. 이는 정토 회관 방문과 학교에서의 꾸준한 급식 지도 등에 따른 효과라고 볼 수 있다.
첫째, 환경 친화적인 소비자 교육 프로그램을 투입한 실험반과 환경 친화적인 소비자 교육 프로그램을 투입하지 않은 비교반의 생태 발자국 사전 . 사후 검사 결과를 비교해 보면 두 가지 영역의 생태 발자국 측정 결과, 실험반이 비교 반보다 평균값이 많이 감소하였으며, 통계적으로 실험 반은(P<O5)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지만, 비교 반은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후속연구
넷째, 생태 발자국(EF) 측정 프로그램이 실제로 다양한 영역에서 환경 친화적 소비자 교육의 자료로 사용되어야 하겠다.
셋째, 교통 영역에서는 비교반과 실험반 모두 유의미한 변화를 나타내지 않았는데, 이는 승용차를 이용하지 않는 학생이라는 점과 통학 거리가 일정하기 때문에 설문 내용의 변화를 주지 못했으리라 생각된다.
첫째, 고등학교 여학생에 맞는 환경 친화적 소비자 교육 프로그램의 교육 내용과 적절한 교수 방법을 어떻게 구안하여 적용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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