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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철도 급전시스템의 순시전압강하 보상을 위한 단상 배전 STATCOM의 적용
Compensation of Instantaneous Voltage Drop at AC Railroad System with Single-Phase Distributed STATCOM 원문보기

照明·電氣設備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v.21 no.1, 2007년, pp.42 - 51  

김준상 (한국철도공사, 한양대학교 전력시스템 연구실) ,  이승혁 (한양대 대학원) ,  김진오 (한양대 전기공학과) ,  이준경 (세종기술) ,  정현수 (삼원전력)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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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 전기철도 시스템은 동적 단상부하가 빠르게 변화하고, 전철 급전변전소에서 3상 전력을 단상 전력으로 변환한다. 이것은 일반 배전 시스템과 비교해서 AC 전기철도 시스템의 전기적인 현상들이 다르다는 것을 나타낸다. AC 전기철도 열차부하의 전기적인 특성은 동적부하의 운영과 운행 스케줄, 트랙의 구배 등에 따라 연속적인 변화를 받고 있다. 이와 같은 열차부하의 운영에 따른 급전거리가 길어 전압강하, 전압 불평형고조파 왜곡현상 등의 전력 품질 저하요인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점은 상위계통인 송전시스템의 안정도에 악영향을 줄뿐만 아니라, 전기철도 급전시스템의 전력품질 저하, 전기철도차량의 통신장비, 운행 및 수송량 제한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전기철도시스템의 과도상태 평가를 위해 PSCAD/EMTDC를 이용한 평가모델을 제시하고, 전압 강하에 주안점을 두어, 전기철도 급전시스템의 말단 분기점(Sectioning Post)에 정지형 무효전력 보상장치인 단상 배전 STATCOM(Single-phase Static Synchronous Compensator)을 설치하여 그 작용에 따른 전압강하 보상을 평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AC electrical railroad system has rapidly changing dynamic single-phase load, and at a feeding substation, three-phase electric power is transformed to the paired directional single-phase electric power. There is a great difference in electrical phenomenon between the load of AC electrical railr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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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렇기에 본 논문에서 D-STATCOM을 설치할 경우 고조파가 증가하기는 하였으나 차량 운행에 따라 특정 경우 고조파 발생이 낮게 나올 수도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전력품질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전압강하에 주안점을 두고 논문을 진행하였기 때문에 D-STATCOM의 기능인 전압강하 보상에 초점을 두고 있다.
  • 정상 운전시 직지사 S/S 51.3[Km] 구간에 8대의 차량이 운행될 경우(D-STATCOM을 T-phase에 설치)에 대한 사례연구이다. Case 1의 경우에 대하여 단상 D-STATCOM을 사용했을 경우의 시뮬레이션 결과를 그림 10에서 12에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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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Keiji KAWAHARA, 'Compensation of Voltage Drop Using Static Var Compensator at Sectioning Post on AC Electric Railway System', PCC-Nagaoka'97, pp. 955-960, 1997 

  2. P. C. Tan, 'Voltage Form Factor Control and Reactive Power Compensation in A 25[kV] Electrified Railway System Using A Shunt Active Filter Based On Voltage Detection', IEEE PEDS 2001-INDONESIA, p.605-610, 2001 

  3. Zhu Yongqing, 'Balancing Compensation of Unbalanced Based on Single-Phase STATCOM', Tsinghua University Beijing 

  4. Walmir Freitas, 'Impacts of AC Generators and DSTATCOM Devices on the Dynamic Performance of Distribution Systems', IEEE Transactions of power delivery, VOL. 20. pp. 1493-1501, 2005 

  5. Mohan, 'Power Electronics', pp. 211-225 

  6. Hun-soo Jung, 'Compensation of Voltage Drop Using the TSC-SVC in Electric Railway Power Supply System', Journal of KIIEE, VOL. 16, pp. 29-36, 2002 

  7. Seung-Hyuk Lee, 'Compensate Voltage Drop for Autotransformer-Fed AC Electric Railroad System with Single-Phase STATCOM',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Vol. 16, No5, pp. 53-60, 2002 

  8. Joon-Ho Choi,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UPQC in AC Railway System', Journal of KIIEE, VOL. 18, NO.6, pp. 220-229, 2004 

  9. KOTRA, 'Kyung-bu Line Chochiyoun-Daeku Trasmission/Distribution Project Report', 2005 

  10. Ko-rail, 'The Electric Locomotive',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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