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전기안전에 대한 초.중.고등학교 전기시설물의 현장조사 연구 Research on Investigation on the Spot in Relation to Electrical Safety of Electrical Installation in Elementary.Middle.High School원문보기
본 논문에서는 초 중 고등학교 전기시설물을 대상으로 전기안전에 대한 현장조사를 하였다. 현장조사는 수전설비, 교실, 과학실 및 음악실 등을 대상으로 연구원, 경력 15년 이상의 전기기술자 및 기타 관련 전문가에 의해 전국적으로 수행하였다. 41개 학교를 대상으로 현장조사를 실시한 결과, 수전설비의 접지방식은 공통접지방식이 지배적이었다. 위험요소로는 선풍기 조절기함의 부재, 실험대 전원의 인체보호용 누전차단기의 미설치, 비접지 콘센트의 사용 등으로 나타났다.
본 논문에서는 초 중 고등학교 전기시설물을 대상으로 전기안전에 대한 현장조사를 하였다. 현장조사는 수전설비, 교실, 과학실 및 음악실 등을 대상으로 연구원, 경력 15년 이상의 전기기술자 및 기타 관련 전문가에 의해 전국적으로 수행하였다. 41개 학교를 대상으로 현장조사를 실시한 결과, 수전설비의 접지방식은 공통접지방식이 지배적이었다. 위험요소로는 선풍기 조절기함의 부재, 실험대 전원의 인체보호용 누전차단기의 미설치, 비접지 콘센트의 사용 등으로 나타났다.
This paper describes the investigation on the spot in relation to electrical safety of electrical installation in elementary middle high school. The investigation was carried out for power receiving system, classroom, chemistry room, music hall and so on. The investigation on the spot was performed ...
This paper describes the investigation on the spot in relation to electrical safety of electrical installation in elementary middle high school. The investigation was carried out for power receiving system, classroom, chemistry room, music hall and so on. The investigation on the spot was performed by researcher, the related expert, engineer with over fifteen years of industry experience all over the country. As a result of investigation on the spot to 41 schools, common grounding methods at power receiving system were dominant. The risk factors include absence of control box of electric fan, non-installation of earth leakage circuit breaker to power source of experiment stand, use of non-grounding outlet.
This paper describes the investigation on the spot in relation to electrical safety of electrical installation in elementary middle high school. The investigation was carried out for power receiving system, classroom, chemistry room, music hall and so on. The investigation on the spot was performed by researcher, the related expert, engineer with over fifteen years of industry experience all over the country. As a result of investigation on the spot to 41 schools, common grounding methods at power receiving system were dominant. The risk factors include absence of control box of electric fan, non-installation of earth leakage circuit breaker to power source of experiment stand, use of non-grounding outl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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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고등학교 전기시설물에 대한 관리 및 설치에 대한 안전관리 규정이나 적용지침 등이 마련되어 있지 않을 뿐만 아니라 관리자의 전기안전에 대한 인식과 기술인력의 부족 등으로 효과적인 전기 안전관리가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위해요인을 파악 및 분석하기 위해 초 . 중 .
고등학교에 시설된 수전설비, 교실, 과학실 등에 대해 현장조사를 서울, 경기, 강원, 경상, 전라 등 전국적으로 실시하였으며, 이에 근거하여 학교 시설물에 존재하는 관련 규정의 순수 여부, 수전설비의 접지방식, 콘센트의 설치상태, 과학실의 약품 보관방법 등 위험요인을 조사 . 분석하여 문제점을 도줄시키고 그 문제점에 대해 적합한 안전사고 예방대책을 제시하고자 한다.
중 . 고등학교의 수전설비, 교실, 과학실 등의 위험요소를 분석한 후 안전사고를 감소시키기 위한 적합한 대책을 제시하였다.
제안 방법
중 . 고등학교에 시설된 수전설비, 교실, 과학실 등에 대해 현장조사를 서울, 경기, 강원, 경상, 전라 등 전국적으로 실시하였으며, 이에 근거하여 학교 시설물에 존재하는 관련 규정의 순수 여부, 수전설비의 접지방식, 콘센트의 설치상태, 과학실의 약품 보관방법 등 위험요인을 조사 . 분석하여 문제점을 도줄시키고 그 문제점에 대해 적합한 안전사고 예방대책을 제시하고자 한다.
중 . 고등학교에서의 안전사고 해소방안을 강구하기 위해 전국 65개의 한국전기안전공사 사업소의 경력 15년 이상의 전문인력, 관련 전문가, 연구원 등으로 실태조사팀을 구성하여 과학적이고 전문적인 실태조사를 전국적으로 실시하였다. 조사기간은 2006년 3월부터 2006년 10월까지이며 주대상은 수전설비의 시설상태, 교실, 과학실, 체육관 등의 위험요소이다.
것이다. 먼저 실태조사팀을 구성하여 현장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초 . 중 .
본 논문에서는 초 , 중 . 고등학교 수전설비, 교실, 과학실, 음악실의 전기시설물에 대한 현장조사를 통해 위험요인 및 안전사고 방지대책을 분석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한다. 또한 국제 규격에서 제안하는 공통접지 방식을 채용하여 접지저항의 저감, 대지전위의 감소 접지의 신뢰성 확보 등을 이룰 수 있도록 한다.
대상 데이터
중 . 고등학교의 조사방법은 실제 방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실태조사의 대상은 현재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는 서울 7개소 경기 3개소 강원 7개소, 전라 9개소 경상 9개소 충청 6개소 등 총 41개소이며 학교에는 수전설비, 교실, 과학실, 컴퓨터실, 보안등, 체육관 등의 다양한 시설물이 설치되어 있었다. 현장감 있는 실증 데이터를 확보하여 초 .
고등학교에서의 안전사고 해소방안을 강구하기 위해 전국 65개의 한국전기안전공사 사업소의 경력 15년 이상의 전문인력, 관련 전문가, 연구원 등으로 실태조사팀을 구성하여 과학적이고 전문적인 실태조사를 전국적으로 실시하였다. 조사기간은 2006년 3월부터 2006년 10월까지이며 주대상은 수전설비의 시설상태, 교실, 과학실, 체육관 등의 위험요소이다.
성능/효과
통계조사된 결과를 분석하면, 2003년 사망 1명, 부상 15명으로 총 16명의 재해자가 발생하였고, 2004 년도에는 사망 5명, 부상 11명으로 전년도에 비해 총재해자 수는 동일하지만 사망자가 더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2005년도에는 사망 3명, 부상 14명으로 2004년에 비해 사망자수는 감소하였지만 총 재해자 수는 증가하였다.
교실에 대한 실태조사 결과, 일반형 콘센트를 사용하는 학교는 29[%]로 나타났고, 접지형 콘센트를 사용하는 학교는 71[%]로 나타나 아직도 비접지형 콘센트를 사용하는 학교가 1/3 정도 차지함을 알 수 있었다. 표 2는 콘센트와 스위치의 설치 높이에 대한실태조사 결과를 나타낸다.
후속연구
중 . 고등학교의 안전에 대한 합리적인 규격과 기술개발이 요구되며 향후 상기한 실태조사 및 위험성 평가를 통해 전기안전시설지침을 제시할 것이며 학교 전기시설물의 안전성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를 추진할 예정이다.
참고문헌 (12)
이화룡, '학교시설기준 개정에 관한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pp.2-25, 2003
이호진, 최충석, '학교시설 설계.안전 매뉴얼 개발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pp.149-193, 2003
David G. Kibble, 'Safety and Disaster Management in Schools and Colleges', David Fulton Publishers, pp.1-18, 1998
Mike Dorn, Greg Thomas, Marleen Wong, Sonayia Shepherd, James Kelly, Ronald Stephens, 'School Safety Handbook', Jane's Information Group, pp.3-14, 2004
고영진, '학교와 시설', 학문사, pp.207-225, 1994
한국전기안전공사, '전기재해통계분석', 한국전기안전공사, pp.180-233, 2005
길형준, 이복희, '임시전력 건설현장에 사용되는 전기설비의 감전위험에 관한 현장실태 조사 및 분석', 한국조명.전기설비학회, Vol. 18, No.6, pp.197-204,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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