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 에이전트는 에이전트 코드 자체가 서버로 이동하여 주어진 작업을 수행한다. 이 때 노드 이주 방법은 분산 시스템의 전체 성능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가 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네이밍 에이전트의 메타데이터를 이용한 이동 에이전트의 적응적 이주 경로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 기법에서 노드 이주의 선택은 참조된 메타데이터의 정보에 의존하며, 이주 정보의 신뢰성은 멀티 에이전트의 각 에이전트 시스템들의 상호 협력 및 메타데이터 갱신 방법에 의해 결정된다. 이를 위해 적중 문건 수 적중률, 노드 처리 및 네트워크 지연 시간 등의 정보로 메타데이터를 설계하고 이를 이용하여 각 에이전트의 상호 관계와 적중 문건의 수에 따라 이동 에이전트의 적응적 이주 경로를 결정하기 위한 메타데이터의 생성, 이용 및 갱신하는 방법을 기술한다. 그리고 제안 이주 기법을 실험 및 분석을 통해 성능을 평가한 결과 메타데이터를 적용한 경우는 13개 노드만을 순회하면 될 뿐 아니라, 수집된 문건에 대한 적중률(72%) 또한 높기 때문에 높은 유효정보 확보율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메타데이터를 적용하지 않은 경우는 26개의 노드를 순회하여 수집된 문건에 대한 적중률이 46%이며 사용자가 원하는 유효정보를 포함하고 있을 유효정보 확보율은 36.8% 이다.
이동 에이전트는 에이전트 코드 자체가 서버로 이동하여 주어진 작업을 수행한다. 이 때 노드 이주 방법은 분산 시스템의 전체 성능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가 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네이밍 에이전트의 메타데이터를 이용한 이동 에이전트의 적응적 이주 경로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 기법에서 노드 이주의 선택은 참조된 메타데이터의 정보에 의존하며, 이주 정보의 신뢰성은 멀티 에이전트의 각 에이전트 시스템들의 상호 협력 및 메타데이터 갱신 방법에 의해 결정된다. 이를 위해 적중 문건 수 적중률, 노드 처리 및 네트워크 지연 시간 등의 정보로 메타데이터를 설계하고 이를 이용하여 각 에이전트의 상호 관계와 적중 문건의 수에 따라 이동 에이전트의 적응적 이주 경로를 결정하기 위한 메타데이터의 생성, 이용 및 갱신하는 방법을 기술한다. 그리고 제안 이주 기법을 실험 및 분석을 통해 성능을 평가한 결과 메타데이터를 적용한 경우는 13개 노드만을 순회하면 될 뿐 아니라, 수집된 문건에 대한 적중률(72%) 또한 높기 때문에 높은 유효정보 확보율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메타데이터를 적용하지 않은 경우는 26개의 노드를 순회하여 수집된 문건에 대한 적중률이 46%이며 사용자가 원하는 유효정보를 포함하고 있을 유효정보 확보율은 36.8% 이다.
The mobile agent executes a given task by which the agent code moves to the server directly. Therefore, node migration method becomes an important factor which impact on the whole performance of distributed system. In this paper, we propose an adaptive migration path technique of mobile agent using ...
The mobile agent executes a given task by which the agent code moves to the server directly. Therefore, node migration method becomes an important factor which impact on the whole performance of distributed system. In this paper, we propose an adaptive migration path technique of mobile agent using the metadata of naming agent. In this proposed technique, node selection for migration depends on the content of referenced metadata, and the reliability of migrated information is determined by the metadata updating method and cooperative operations of individual agents in multi-agents system. For these, we design the metadata using by the number of hit documents, hit ratio, node processing time and network delay time, and describe the methods for creating, using and updating metadata for which determine the adaptive node migration path of mobile agent according to the cooperation of individual agents and number of hit documents using by designed metadata. And results of evaluated performance for proposed adaptive migration path technique through the proper experiment and analysis gain rate of high effective information earning, because of high hit ratio(72%) about of fathered documents by case of applying metadata move to the 13 nodes. But, in case of non-applying metadata is hit ratio(46%) of gathered documents and rate of effective information earning about of 26 nodes is 36.8%.
The mobile agent executes a given task by which the agent code moves to the server directly. Therefore, node migration method becomes an important factor which impact on the whole performance of distributed system. In this paper, we propose an adaptive migration path technique of mobile agent using the metadata of naming agent. In this proposed technique, node selection for migration depends on the content of referenced metadata, and the reliability of migrated information is determined by the metadata updating method and cooperative operations of individual agents in multi-agents system. For these, we design the metadata using by the number of hit documents, hit ratio, node processing time and network delay time, and describe the methods for creating, using and updating metadata for which determine the adaptive node migration path of mobile agent according to the cooperation of individual agents and number of hit documents using by designed metadata. And results of evaluated performance for proposed adaptive migration path technique through the proper experiment and analysis gain rate of high effective information earning, because of high hit ratio(72%) about of fathered documents by case of applying metadata move to the 13 nodes. But, in case of non-applying metadata is hit ratio(46%) of gathered documents and rate of effective information earning about of 26 nodes is 3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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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네이밍 에이전트의 메타데이터를 이용한 이동 에이전트의 적응적 이주 경로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 기법에서 노드 이주의 선택은 메타데이터의 정보에 의존하며 이주 신뢰성은 각 에이전트 시스템들의 상호협력 및 메타데이터 갱신 방법에 의해 결정된다.
SPA (Server Push Agent), CPACClient Push Agent), MA(Mobile Agent) 등은 네이밍 에이전트에 등록되고 요청으로 부터 이름에 의한 에이전트 참조를 지원한다. 또한, 서로 다른 에이전트들의 위치를 유지하여 분산 환경에 존재하는 객체에 대한 투명성을 보장한다. 이는 결과적으로 분산 객체의 통합을 유도하여 정보 검색의 신뢰성을 제공하며, 이동 에이전트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효율적 이주를 지원한다.
본 논문에서는 네이밍 에이전트의 메타데이터를 이용하여 이동 에이전트의 적응적 이주 경로를 설정하는 기법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또한, 에이전트 등록에 의한 메타데이터 생성, 각 에이전트간의 협력, 메타데이터의 정보에 의한 노드 이주 및 노드 이주에 따른 메타데이터의 갱신과정을 기술하였다.
제안 방법
여기서 임계값의 임계치 설정은 전체 누적 문건 수 * 임계치가 되는데 임계치는 백분율로 설정 했다. (표 2)은 (표 1)의 결과에서 메타데이터의 적용과 비적용에 대한 적중 문건 수와 적중률을 전체 노드 30개에서 노드의 수를 5씩 증가시켜 비교하였다. 아래 (표 2)에서의 적중 문건 수는 누적된 문건의 수이며 적중률은 누적된 문건의 평균 적중률이다.
구분하고 결과를 보인다. 그리고 적중 문건 수(Hit Count)에 따라 이동 에이전트의 이주 우선 순위 결정할 때, 전체 노드를 대상으로 정보 가득률에 대한 임계값을 설정하고 제안 이주 기법을 수행하여 사용자가 요구하는 유효정보에 확보율과 순회 노드 수 및 적중률에 대해 평가한다. (표 1)은 실험 결과로써 각 노드가 가지고 있는 총 문건의 수에 대한 적중 문건 수와 적중률을 추출한 것이다.
네이밍 에이전트에 사용자가 입력한 키워드만을 전달하고, 메타데이터 테이블 내에 이미 등록된 모든 에이전트들의 키워드를 비교한 후 일치하는 키워드를 가진 모든 에이전트의 이름을 추출한다. 추출된 에이전트의 이름들을 통해 에이전트 이름을 통한 접근 방식에 사용된 메타데이터 테이블로 부터 각각 해당 네이밍 서비스의 객체 참조자를 획득하고 적중률에 따라 노드 이주 순위를 결정한다.
이때 네이밍 에이전트는 같은 이름으로의 에이전트 등록을 방지하고 중복을 제거하여 분산 객체의 위치에 대한 신뢰성을 제공해야 한다. 따라서 에이전트의 이름 충돌 시 예외 기능을 이용하여 기존 에이전트의 삭제 및 재등록 과정을 수행한다. 동시에 발생하는 에이전트의 등록 요구에 대해 네이밍 에이전트는 쓰레드별로 생성한다.
및 구현하였다. 또한, 에이전트 등록에 의한 메타데이터 생성, 각 에이전트간의 협력, 메타데이터의 정보에 의한 노드 이주 및 노드 이주에 따른 메타데이터의 갱신과정을 기술하였다.
이러한 실험은 노드 '순회에 대해 키워드에 따른 메타데이터를 적용한 경우와 적용하지 않은 경우에 대한 적중 문건 수와 적중률에 따라 유효 정보수집 임계치 설정을 통해 비교분석 하였다. 먼저, 실험을 위해 각 노드를 1에서 30까지 이름을 부여하고 이동 에이전트를 생성하여 이주를 수행하였으며, 각 이주 노드의 문건의 수는 0 ~ 100 사이의 값을 갖게 하였다.
메타데이터를 이용한 노드 이주는 검색 키워드를 통해 해당 구현 객체의 객체 참조자를 획득함으로써 노드 선택이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노드 순회에 대해 키워드에 따른 메타데이터의 적용과 적용하지 않은 경우에 대한 적중 문건 수와 적중률 및 유효 정보수집을 위해 유효정보 가득율에 대한 임계치 설정을 통한 실험결과를 분석하였다.
본 논문에서의 각 에이전트의 구성은 노드 이주 후 작업을 수행하는 이동 에이전트, 객체의 위치 정보를 관리하는 네이밍 에이전트, 능동적인 컨텐츠 전달방식을 제공하는 푸시 에이전트 및 자원 관리를 위한 모니터링 에이전트로 구성된다. 하지만 이러한 구성 중 이동 에이전트의 노드 이주 방법은 분산 시스템의 전체 성능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이므로 객체의 위치 정보를 관리하는 네이밍 에이전트가 노드 이주 정보를 제공하도록 하여 분산 환경에서 보다 효율적으로 작업을 처리하는 방안이 요구되며, 이동 에이전트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율적인 노드 이주 기법이 필요하다.
분산 시스템에서의 성능 평가는 네트워크 지연 시간, 노드의 프로세싱 시간 등의 문제를 모두 고려해야 하지만 이 실험에서는 균등 네트워크 상의 동일한 노드 프로세싱 시간을 가정하고 사용자 요구에 대한 정보 가득률의 임계값 설정을 통해 평가하였으며, 실험은 전체 네트워크의 대역폭이 100 Mbps이고, 노드 간 거리가 15m ~ 20m인 네트워크 환경 하에서 수행하였다. 그리고 선택된 노드에서 적중된 문건에 대한 각각의 자료 처리 시간은 동일하다.
실험 결과는 노드에 따른 총 문건 수(Total Count), 적중 문건 수(Hit Count), 적중률(Hit Ratio), 응답시간 (Response Time), 누적시간(Accumulated Time) 등으로 구분하고 결과를 보인다. 그리고 적중 문건 수(Hit Count)에 따라 이동 에이전트의 이주 우선 순위 결정할 때, 전체 노드를 대상으로 정보 가득률에 대한 임계값을 설정하고 제안 이주 기법을 수행하여 사용자가 요구하는 유효정보에 확보율과 순회 노드 수 및 적중률에 대해 평가한다.
지연시간, 노드 프로세싱 시간, 보안 등의 문제를 모두 고려해야 하지만 균등 네트워크 상의 동일한 노드 프로세싱 시간을 가정하고 사용자 요구에 대한 적중 문건 수와 적중률에 따라 실험하였다. 이러한 실험은 노드 '순회에 대해 키워드에 따른 메타데이터를 적용한 경우와 적용하지 않은 경우에 대한 적중 문건 수와 적중률에 따라 유효 정보수집 임계치 설정을 통해 비교분석 하였다. 먼저, 실험을 위해 각 노드를 1에서 30까지 이름을 부여하고 이동 에이전트를 생성하여 이주를 수행하였으며, 각 이주 노드의 문건의 수는 0 ~ 100 사이의 값을 갖게 하였다.
제안 기법에서 노드 이주의 선택은 메타데이터의 정보에 의존하며 이주 신뢰성은 각 에이전트 시스템들의 상호협력 및 메타데이터 갱신 방법에 의해 결정된다. 이를 위해 전체 문건 수, 적중 문건 수, 적중률, 노드 처리 및 네트워크 지연 시간 등의 정보로 메타데이터를 설계하고 이를 이용하는 각 에이전트 시스템의 상호 관계와 적중 문건의 수에 따라 노드 이주를 결정하기 위한 메타데이터의 생성, 이용 및 갱신하는 방법과 제안 이주 기법에 대해 기술하고 실험 및 분석을 통해 성능을 평가한다.
제안 기법에서 노드 이주의 선택은 메타데이터의 정보에 의존하며 이주 신뢰성은 각 에이전트 시스템들의 상호협력 및 메타데이터 갱신 방법에 의해 결정된다. 이를 위해 전체 문건 수, 적중 문건 수, 적중률, 노드 처리 및 네트워크 지연 시간 등의 정보로 메타데이터를 설계하고 이를 이용하는 각 에이전트 시스템의 상호 관계와 적중 문건의 수에 따라 노드 이주를 결정하기 위한 메타데이터의 생성, 이용 및 갱신하는 방법과 제안 이주 기법에 대해 기술하고 실험 및 분석을 통해 성능을 평가한다.
제안 기법에 대한 실험은 네트워크. 지연시간, 노드 프로세싱 시간, 보안 등의 문제를 모두 고려해야 하지만 균등 네트워크 상의 동일한 노드 프로세싱 시간을 가정하고 사용자 요구에 대한 적중 문건 수와 적중률에 따라 실험하였다. 이러한 실험은 노드 '순회에 대해 키워드에 따른 메타데이터를 적용한 경우와 적용하지 않은 경우에 대한 적중 문건 수와 적중률에 따라 유효 정보수집 임계치 설정을 통해 비교분석 하였다.
이름을 추출한다. 추출된 에이전트의 이름들을 통해 에이전트 이름을 통한 접근 방식에 사용된 메타데이터 테이블로 부터 각각 해당 네이밍 서비스의 객체 참조자를 획득하고 적중률에 따라 노드 이주 순위를 결정한다.
대상 데이터
메타데이터는 네이밍 서비스 객체의 식별을 위한 고유 키와 네이밍 서비스 이름, 네이밍 서비스를 접근 하기 위한 객체 참조자, 그리고 네이밍 서비스에 등록된 서브 네이밍서비스의 객체 이름 또는 에이전트 이름으로 구성된다. 이메타데이터의 이용은 사용자가 접근하려는 에이전트의 이름을 이미 알고 있어야만 가능하다.
성능/효과
따라서 적중률에 대한 적중 문건 수에 따라 이주 우선순위 결정할 때, 전체 노드를 대상으로 정보 가득률에 대한 임계값을 설정하고 적응적 이주를 수행하여 사용자가 요구하는 유효정보에 대한 확보율을 높임으로써 검색의 신뢰성 및 이주비용이 향상됨을 알 수 있다. 그러나 검색 대상이 되는 문건 수, 적중률, 노드 처리 시간 및 네트워크 지연은 노드 이주에 영향을 주며, 이러한 정보들은 적중문건의 수가 상대적으로 낮은 노드에 대한 이주가 더 효율적일 수 있는 경우를 발생시킨다.
가능하다. 먼저,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 가득률이 80%일 때 메타데이터를 적용한 경우는 13개 노드만을 순회하면 될'뿐 아니라, 수집된 문건에 대한 적중률(72%) 또한 높기 때문에 높은 유효정보 확보율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메타데이터를 적용하지 않은 경우는 노드 별로 누적 문건 수가 이산적으로 분포되어 있음으로 26개의 노드를 순회하여 수집된 문건에 대한 적중률이 46%이며 사용자가 원하는 유효정보를 포함하고 있을 유효정보 확보율은 36.
또한, 서로 다른 에이전트들의 위치를 유지하여 분산 환경에 존재하는 객체에 대한 투명성을 보장한다. 이는 결과적으로 분산 객체의 통합을 유도하여 정보 검색의 신뢰성을 제공하며, 이동 에이전트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효율적 이주를 지원한다. Client Browser, SMA 및 CPA는 하나의 호스트에서 실행되는 데몬 형태의 프로세스로 운영되며, Client Browser는 특성상 SMA(System Monitoring Agent) 의 일부 구성 모듈로 볼 수 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정보 가득률에 따른 임계치 값이 80% 일때 메타데이터를 적용한 경우는 13개의 노드만을 순회 하면 될 뿐 아니라, 수집된 문건에 대한 적중률(72%) 또한 높기 때문에 높은 유효정보 확보율을 얻을 수 있었다. 하지만 메타데이터를 적용하지 않은 경우는 노드 별로 적중 문건 수가 이산적으로 분포되어 있음으로 26개의 노드를 순회하여 수집된 문건에 대한 적중률이 46%이며 사용자가 원하는 유효정보를 포함하고 있을 유효정보 확보율은 36.
얻을 수 있으며. 적중률 또한 초기 순회에서 메타데이터를 적용하지 않을 경우에 비하여 약 20%정도 향상됨을 알 수 있다.
하지만 메타데이터를 적용하지 않은 경우는 노드 별로 적중 문건 수가 이산적으로 분포되어 있음으로 26개의 노드를 순회하여 수집된 문건에 대한 적중률이 46%이며 사용자가 원하는 유효정보를 포함하고 있을 유효정보 확보율은 36.8% 였다.
후속연구
그러므로 반환되는 적중 문건의 수가 많다고 하더라도 접근 및 갱신의 시간이 증가한다면 키워드에 따른 메타데이터를 이용한 노드 이주는 비효율적일 수 있으며 높은 응답 시간을 야기하여 제안 이주 기법의 성능과 신뢰성을 감소시키는 요인이 된다. 향후 연구 과제로는 반환되는 적중 문건의 수를 유지하면서 노드 이주 정책의 신뢰성을 보장할 수 있도록 본연구를 보완해야 하며 제안 이주 기법에 대한 연구와 평가가 계속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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