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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음지도 작성을 위한 도로교통소음 예측식의 적합성 연구
A Study on the Fitness of Road Traffic Noise Formulas for Noisemap 원문보기

한국환경과학회지 = Journal of the environmental sciences, v.16 no.7, 2007년, pp.823 - 830  

김화일 (부산가톨릭대학교 산업보건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affic noise is a kind of noise caused by cars, trains and aircraft. Among them, noise produced by cars is the most important factor in cities. According to the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NIER)'s survey, Road traffic noise levels in Susan are the highest of all the cities in Kore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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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도로교통소음의 예측에 활용할 수 있는 기존 연구 결과로서는 외국의 경우 미국 연방고속도로국의 FHWA, 일본음향학회의 ASJ, 영국 수송국의 CRTN, 독일의 RLS-90 등이 있다본 연구에서는 우선 각식들의 특성을 살펴보고 이를 부산의 도로 교통 소음예측에 활용하여 그 결과를 비교 평가해 보고자 하였다. 이 중 FHWA와CRTNe 그 개발 목적상 대도시 내 도로의 교통소음 예측에는 적당하지 않다고 판단되어 이론식의 평가는 제외하고, RLS-90과 ASJ 두 식의 이론적인 유도과정을 평가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RLS-90 및 ASJ식에의한 부산시 주요도로에 대한 도로교통소음 해석과 실측치의 비교를 수행하였다. 다음 그림들은 대상 지역의 도로의 영향에 의한 주변부 소음레벨을 평가한 그림 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산시 도로교통소음의 예즉을 위한 기본 단계로서 다양한 도로교통소음 예측식의 특징 및 구성원리를 조사하였다. 이를 토대로 부산시 주요도로를 대상으로 소음지도를 구축하고, 예측식의 적합성을 검토하여 장래의 소음지도구축에 있어 기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추후 부산시 도로교통소음지도 제작을 위한 기반연구중 하나로 기존의 도로교통소음 예측식의 평가를 위해 수행되었다. 따라서 연구의 간략화 및 명확화를 위해 도로교통소음 예측식은 RLS-90에 한정하여 소음지도를 구축하였다.
  • 특징 및 구성원리를 조사하였다. 이를 토대로 부산시 주요도로를 대상으로 소음지도를 구축하고, 예측식의 적합성을 검토하여 장래의 소음지도구축에 있어 기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과 같이 수음점에서의 소음 레벨은 10X log(요소각도/180)을 전체 도로에 대해 측정된 길이에 감소시켜 계산할 수 있다. 도로의 구획을 점음원으로 취급할 경우에 Fig. 2와 같이 방사되는 모든 에너지는 한 점으로 집중된다고 가정하고, 이 점으로부터 수음점에 전달된다. Angular method는 계산의 간편성으로 인해 수작업에 적당하나, 만일 수음점이 소음원과 평행선상에 위치할 경우 시작점과 끝점에서의 각도가 0이 됨으로 계산이 불가능하다.
  • kr/kor/)을 참조하였다. 또한 통행량 및 속도 이외의 해석 조건은 전 시간대에 걸쳐 일정하다고 가정하였다. 아래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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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2004, 21세기 OECD 환경전략 이행사항 평가 연구, 환경부 

  2. 국립환경연구원 대기연구부 소음진동과, 2001, 도로교통 소음 노출인구, 국립환경연구원 

  3. 오진우, 장서일, 이기정, 2004, 국내의 소음지도 제작과 활용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산업기술연구소논문집, 12, 17-135 

  4. European Commision Working Group Assessment of Exposure to Noise, 2006, Good Practice Guide for Strategic Noise Mapping and the Production of Associated Data on Noise Exposure Position Paper Final Draft, WG-AEN 

  5. 여운호, 1996, 대도시 도로교통소음 예측 연구, 한국소음진동공학회지, 6(2), 251-258 

  6. 조기호, 1993, 도시계획을 위한 예상소음의 공간적 규정과 지도화과정의 전산화, 국토계획, 28(4), 249-261 

  7. Mitsuyasu Yamashita, 1992, 도로교통 소음의 예측과 대책 , 소음계측 및 제어기술, 5-20 

  8. Janczur R., Walerian E., Czechowicz M., 2001, Sound levels forecasting for city-centers Part IV. Vehicles stream parameters influence on sound level distribution within a canyon street, Applied Acoustics, 62, 645-664 

  9. SoundPLAN LLC, 2004, Sound Plan USER MANUAL, $SoundPLAN^{TM}$ 

  10. Campbell Steele, 2001, A critical review of some traffic noise prediction models, Applied Acoustics, 62, 271-287 

  11. 환경부, 2003, 소음.진동 공정시험방법, 환경부고시 제2003-221호 

  12. 부산광역시 교통광장 (http://traffic.busan.go.kr/k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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