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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 프랑스 성당 건축의 다색채 장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Architectural Polychromy applied to the 19th century Church Architecture in France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16 no.4 = no.63, 2007년, pp.99 - 109  

강상훈 (숭실대학교 건축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19th century, a series of study by Hittorff, Semper, Ruskin, and others on architectural polychromy in various perspectives appeared. This presumed that the architectural polychromy could become an essential part of architectural composition and contribute to create new architectural style,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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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우선 절충 스타일로 정의 내려지는 19세기 프랑스 성당 건축의 특성과 다색채 장식, 다양한 스타일의 건축 전시장으로 평가받는 프랑스 제2 제정 때 신축된 파리의 성당 건축에 적용된 건축의 다색채장식이 19세기 성당 건축의 진화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고, 또 그것의 궁극적인 역할은 무엇이었는지 밝혀볼 것이다. 그리고, 건축의 다색채 장식이 19세기의 새로운 건축 스타일 혹은 적어도 새로운 건축 비젼을 창조해낼 수 있는 근거와 그것의 필연성이 어떠한 것이었는지에 대한 논의를 해보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18세기 중반 이후 수플로(Soufflot), 불레 (BoullEe) 등의 독창적 건축 개념의 전통이 다색채 장식과 어떻게 연계되어 이해되는지 알아볼 것이다.
  • 그리고, 건축의 다색채 장식이 19세기의 새로운 건축 스타일 혹은 적어도 새로운 건축 비젼을 창조해낼 수 있는 근거와 그것의 필연성이 어떠한 것이었는지에 대한 논의를 해보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18세기 중반 이후 수플로(Soufflot), 불레 (BoullEe) 등의 독창적 건축 개념의 전통이 다색채 장식과 어떻게 연계되어 이해되는지 알아볼 것이다.
  • 단기간에 많은 성당 건축의 신축이 요구된 시대에 이 회화 장식은 이상적 대처방안일 뿐만 아니라 종교적 체험을 풍요롭게 할 것이라고 메리메는 확신한 것이다. 아울러 다색채의 사용은 건축의 견고함과 내구성을 더 효과적으로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에 회화 장식이 이성주의자들이 강조하는 건축과 재료와의 상호 일치관계 원리와 상반되는 건축개념이 아니라는 논리를 펼쳤다. 러스킨이 제시한 건축의 다색채 장식의 네 가지 분류체계15) 와 같은 맥락으로 다색채 장식이 적용되어야 할 건축의 부위를, 핵심적과, 부수적, 부위, 크게 두 가지로 분류, 설명한 것은 바로 이 논리의 합리성을 보여주기 위한 것이었다.
  • 장식과의 상관관계에 대해서 고찰해보는 것이다. 우선 절충 스타일로 정의 내려지는 19세기 프랑스 성당 건축의 특성과 다색채 장식, 다양한 스타일의 건축 전시장으로 평가받는 프랑스 제2 제정 때 신축된 파리의 성당 건축에 적용된 건축의 다색채장식이 19세기 성당 건축의 진화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고, 또 그것의 궁극적인 역할은 무엇이었는지 밝혀볼 것이다. 그리고, 건축의 다색채 장식이 19세기의 새로운 건축 스타일 혹은 적어도 새로운 건축 비젼을 창조해낼 수 있는 근거와 그것의 필연성이 어떠한 것이었는지에 대한 논의를 해보는 것이다.
  • 이 논문의 목적은 건축의 다색채 장식의 체계화에 대한 역사적 의미를 알아보고, 전반적인 성당 건축의 진화와 건축의 다색채 장식과의 상관관계에 대해서 고찰해보는 것이다. 우선 절충 스타일로 정의 내려지는 19세기 프랑스 성당 건축의 특성과 다색채 장식, 다양한 스타일의 건축 전시장으로 평가받는 프랑스 제2 제정 때 신축된 파리의 성당 건축에 적용된 건축의 다색채장식이 19세기 성당 건축의 진화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고, 또 그것의 궁극적인 역할은 무엇이었는지 밝혀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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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신태양 : 19세기 건축이론에 있어서의 다채장식론, 대한건축학회논문, 15권 2호, 1999-02 

  2. 조영배.윤도근 : 19세기 새로운 장식관의 형성에 관한 연구-젬퍼의 피복론을 중심으로,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 No.16, 1998-09 

  3. BERGDOLL, Barry : Leon Vaudoyer; historicism in the age of industry, Cambridge, The MIT Press, 1994 

  4. BOIME, Albert : The Academy and french painting in the 19th century, London, 1986 

  5. FOUCART, Bruno : Le Renouveau de la peinture religieuse en France(1800-1860), Paris, Arthena, 1987 

  6. GARNIER, Charles : Le Nouvel Opera de Paris, t. I, Paris, Ducher et C., 1876 

  7. GUERANGER, Dom Prosper : Institutions liturgiques, Le Mans, 1840-1851 

  8. HAUSSMANN, Baron-Eugene : Memoires de Baron Haussmann, 3 vols. V. Havard, Paris, 1890-1893 

  9. HITTORFF, Jacques-Ignace : Lettres diverses, ENSBA, Paris 

  10. LENIAUD, Jean-Michel : Les Cathedrales au XIXe siecle, Paris, Economica, 1993 

  11. LOYER, Francois : Histoire de l'Architecture Francaise de la Revolution a nos jours, Ed. Menges, Paris, 1999 

  12. MIDDLETON, Robin ed. : The Beaux-arts and nineteenth-century French architecture, The MIT Press, Cambridge, 1982 

  13. MONTALEMBERT, Charles Forbes Rene de : De l'etat actuel de l'art religieux, Paris, 1837 

  14. QUATREMERE DE QUINCY, A. C. : Encyclopedie methodique; Architecture, vol. 1, Paris, 1788-1825 

  15. Revue Generale de l'Architecture et des Travaux Publics, vol. IX, 1851; vol. XV, 1857 

  16. RUSKIN, John : Les Sept Lampes de l'Architecture, Paris, 1849 

  17. SEGRE, Monique : L'Ecole des Beaux-Arts; XIXe-XXe siecle, Paris, L'Harmattan, 1998 

  18. SEMPER, Gottfried : The Four elements of architecture and other writings, Harry Francis Mallgrave, Wolfgang Hermann 번역, Cambridge, Cambridge Univ. Press,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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