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코디네이션 기법이 남성착용자의 인상에 미치는 영향 (제2보) - 톤 인 톤 배색을 중심으로 - The Effect of Color Coordination Type on Impression of Male Wearer (Part 2) - Focus on Tone-in-tone Coloration -원문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hirt color, tie color, tone, perceiver' gender on impression formation by applying tone-in-tone coloration of shirt and necktie: coloration of two colors. This experiment was designed to utilize the $2{\times}6{\times}4{\times}2$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hirt color, tie color, tone, perceiver' gender on impression formation by applying tone-in-tone coloration of shirt and necktie: coloration of two colors. This experiment was designed to utilize the $2{\times}6{\times}4{\times}2$ factorial designs. and they are shirt color(red, blue), tie color(red, yellow red, yellow, green, blue, purple), tone(vivid, light, dull, dark), and perceiver' gender(a male, a female). The experimental materials developed for this study were a set of stimulus and response scales. The stimuli were 48 upper body photographs which were color outputs by CAD system(4D-box program). The subjects of this research were 288 male and 288 female college students. There were established impression dimension from factor analysis 27 bi-polar adjectives and investigated the effect of interaction between each variable affected impression formations. The items of the adjectives are classified into 4 Impression dimensions: activity, potency, attractiveness, and tenderness. Shirt color, tie color, tone, and perceiver' gender influenced on impression formation. Specially, tie color and tone influenced on the 4 impression dimension greatly by interaction as well as independently. As a result tie is very important clue of impression formation in tone-in-tone coloration of shirt and necktie. Even though tie occupies only a small area in men's clothes it has great effect since it is close to the fac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hirt color, tie color, tone, perceiver' gender on impression formation by applying tone-in-tone coloration of shirt and necktie: coloration of two colors. This experiment was designed to utilize the $2{\times}6{\times}4{\times}2$ factorial designs. and they are shirt color(red, blue), tie color(red, yellow red, yellow, green, blue, purple), tone(vivid, light, dull, dark), and perceiver' gender(a male, a female). The experimental materials developed for this study were a set of stimulus and response scales. The stimuli were 48 upper body photographs which were color outputs by CAD system(4D-box program). The subjects of this research were 288 male and 288 female college students. There were established impression dimension from factor analysis 27 bi-polar adjectives and investigated the effect of interaction between each variable affected impression formations. The items of the adjectives are classified into 4 Impression dimensions: activity, potency, attractiveness, and tenderness. Shirt color, tie color, tone, and perceiver' gender influenced on impression formation. Specially, tie color and tone influenced on the 4 impression dimension greatly by interaction as well as independently. As a result tie is very important clue of impression formation in tone-in-tone coloration of shirt and necktie. Even though tie occupies only a small area in men's clothes it has great effect since it is close to the f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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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2색 배색방법 중톤 온 톤 배색에 이어 셔츠와 넥타이의 톤은 동일하게 하고 색상을 다양하게 배색 한 톤 인 톤 배색방법을 적용하여 이들 배색이 착용자의 인상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다양한 배색방법 중 셔츠와 넥타이의 색을 통일하고 셔츠의 톤과 넥타이의톤을 달리하여 조합한톤 온 톤 배색에 이어본 연구에서는 셔츠와 넥타이의 톤은 동일하게 하고셔츠의 색과 넥타이의 색을 다르게 조합한 톤 인 톤배색으로 통제하였다.
모델을 활영한 후 포토샵 프로그램으로 부드럽고 흐린얼굴로 사진을 수정하였고 주 작업은 CAD system (4D- Box Hi-Print Program)을 이용하였으며 컬러프린트기로출력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도구는 셔츠와 넥타이가 조합된 자극물과 이에 대한 반응을 측정하는 의미 미분 척도로 구성하였다.
넥타이색은 다양한 배색을 위해 빨강, 주황, 노랑, 초록, 파랑, 보라의 6가지 색상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톤은 색채조화를 주목적으로 한 컬러시스템인 일본색연배색체계(PCCS)를 기준으로 하였으며 , 명도에 변화를 준 라이트, 덜, 다크의 3가지 톤과 색상의 기준이 되는 비비드 톤을 합하여 총 4가지 톤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셔츠와 넥타이에 사용된 색상과 톤은<표 1>과 같다.
온유성 차원에 영향을 미치는 셔츠색과 지각자 성별의 상호작용효과를에서 보면 남녀 모두빨강색 셔츠는 따뜻하고 부드러운 것으로 지각하였으나, 파랑 셔츠는 차갑고 딱딱한 것으로 지각하여 셔츠 색에 따라 상반된 인상평가를 하였다.
하였다. 의복단서로 사용된 의복색(빨강, 파랑) X넥타이색(빨강, 주황, 노랑, 초록, 파랑, 보라)X 톤(비비드, 라이트, 덜, 다크)X지각자성별(남, 여) 에따른 남성착용자의 인상은 몇 개의 차원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27쌍의 형용사쌍을 요인 분석하여 인상차원을 밝히고, 단서들 간의 상호작용 효과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톤을 얻었다.
다양한 배색방법 중 셔츠와 넥타이의 색을 통일하고 셔츠의 톤과 넥타이의톤을 달리하여 조합한<제1보>톤 온 톤 배색에 이어본 연구에서는 셔츠와 넥타이의 톤은 동일하게 하고셔츠의 색과 넥타이의 색을 다르게 조합한 톤 인 톤배색으로 통제하였다. 즉 셔츠색 2가지 빨강, 파랑과넥타이색 6가지 빨강, 주황, 노랑, 초록, 파랑, 보라를각기 조합시킨 후 조합된 셔츠와 넥타이의 배색을 각기 비비드, 라이트, 덜, 다크 톤이 되도록 조작하여 만든 48개의 톤 인 톤 배색에 따른 착용자의 인상이 어떤 차원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의미미분척도를 구성하여 그 요인구조를 살펴보고, 이들 단서들 즉 셔츠색, 넥타이색, 톤이 착용자의 인상에 미치는 영향과 단서들의 상호작용효과를 밝히고자 한다.
대상 데이터
넥타이색은 다양한 배색을 위해 빨강, 주황, 노랑, 초록, 파랑, 보라의 6가지 색상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톤은 색채조화를 주목적으로 한 컬러시스템인 일본색연배색체계(PCCS)를 기준으로 하였으며 , 명도에 변화를 준 라이트, 덜, 다크의 3가지 톤과 색상의 기준이 되는 비비드 톤을 합하여 총 4가지 톤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평가자는 진주와 진주 인근의 남녀 대학생 각 288명씩 576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 자료수집은 2005년 5월-9월에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 셔츠와 넥타이에 사용된 색상과 톤은<표 1>과 같다. 색상의 표시는 실융한국표준색표집 (KBS한국색채연구소, 1991)에 근거하여 기입하였다.
실험설계는 48개의 자극물을 24개의 실험조합으로 구성하고 하나의 실험조합에 2장의 자극물을 포함시켰다. 각 실험조합당 피험자수는 실험조합별로 12명씩 피험자간 설계에 의해 무선 배치되었다.
이렇게 선정된 색을 셔츠와 넥타이에 차이 나도록조합한 톤 인 톤 배색의 자극물 48개(2색x6색x4톤) 가 최종적으로 평가에 사용되었으며 이때 배경색은밝은 회색으로 통제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자극물의 조작내용은 <표 2>와 같다.
자극물은 셔츠와 넥타이를 착용한 20대 남성의 허벅지 중간까지의 상반신 사진으로 하였다. 자극물의모델은 우리나라 20대 남성의 기본체형(사이즈코리아, 1997)의 모델을 선정하였으며 얼굴과 헤어스타일, 바지는 통제하였다.
자극물의 셔츠색은 심리적 측면에서 색채가 갖는 속성인 온도감을 기준으로 한난색인 빨강과 파랑을 선정하였다. 넥타이색은 다양한 배색을 위해 빨강, 주황, 노랑, 초록, 파랑, 보라의 6가지 색상을 선정하였다.
자극물의모델은 우리나라 20대 남성의 기본체형(사이즈코리아, 1997)의 모델을 선정하였으며 얼굴과 헤어스타일, 바지는 통제하였다. 자극물 제작은 Digital Cameras.
데이터처리
4가지 단서가 인상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위해 4원변량분석을 하였고 보조분석으로 MCA(Mul-tiple Classification Analysis)# 실시 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분석은 SPSS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통계분석방법은 인상차원에 대한 요인구조를 밝히기 위해 주성분분석방법과 VaHmax의 직교 회전을 이용하여 요인을 분석하였다. 도출된 인상요인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Cronbach-계수를 산출한 결과 총 27개의 형용사쌍에 대해 =.
성능/효과
MCA 의 편차값에 근거한 eta값을 통해 주효과의 영향력을 보면 셔츠색은 빨강색이, 넥타이색은 주황, 노랑, 보라색이, 톤은 라이트 톤일 때 온유성 차원에 더 긍정적으로 평가되었고, 여자보다는 남자가 온유성 이미지를 더 높게 평가하였다.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다. MCA의 편차 값에 근거한 eta값을 통해 주효과의 영향력을 보면 셔츠 색은 파랑색이, 넥타이색은 노랑, 초록, 보라색이, 톤은 비비드, 라이트 톤일 때 활동성 차원에 더 긍정적으로 평가되었고, 남자와 여자 모두 활동성 이미지에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
알 수 있다. MCA의 편차값에 근거한 eta 값을 통해 주효과의 영향력을 보면 셔츠색은 파랑색이, 넥타이 색은 빨강, 주황, 노랑색이, 톤은 라이트, 덜, 다크 톤일 때 매력성 차원에 더 긍정적으로 평가되었고, 여자보다는 남자가매력성 이미지를 더 높게 평가하였다.
것으로 나타났다. MCA의 편차값에 근거한eta값을 통해 주효과의 영향력을 보면 셔츠색은 빨강색이, 넥타이색은 주황, 파랑색이, 톤은 덜, 다크일 때능력성 차원에 더 긍정적으로 평가되었고, 남자와 여자 모두 능력성 이미지에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
인 인상을 준다고 평가하였다. 그러나 덜과 다크 톤일 때는 남자, 여자 둘 다 부정적으로 지각하여비활동적이고 개성없고 가라앉게 하며 우울하고 나이들어 보이고 비사교적인 것으로 지각되었으며 그정도는 덜 톤일 때는 남자가, 다크 톤일 때는 여자가더 비활동적인 인상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남자, 여자 둘 다 톤 변화에 일관된 차이를 나타내어톤에 따라서 활동적 이미지의 정도가 다르게 지각됨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독립변인 중 셔츠색은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넥타이색이나 톤과 상호작용하여 능력성 인상차원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넥타이색, 톤과의 3원상호작용으로, 또는 톤과 지각자성별과의 3원상호작용으로 능력성 인상차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능력성 차원에 독립적인 영향을 미치는 두 단서인 넥타이색과 톤은 셔츠 색과 넥타이색, 셔츠색과 톤, 넥타이색과 톤 간의 상호작용으로 능력성 톤 인 톤 인상형성차원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타났다. 넥타이가 초록색일 때는 다크나 덜톤이면 긍정적이나 초록 넥타이가 비비드 톤 일 때 아주 부정적으로 지각되어 매력적인 인상을 위해서는피해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셔츠 색과 톤의 상호작용효과에서 셔츠는 색상에 관계없이 톤이 어두울수록 긍정 적으로 지각되어 다크>덜>라이트>비비드 순으로 책임감있고 성실하고 예의있는 것으로 지각되었다. 넥타이색과 톤의 상호작용 효과에서 넥타이는 톤이 어두울수록 능력있는 것으로 지각되어 톤이 비비드일 때는 색상에 관계없이 부정적으로, 라이트일 때는 주황, 노랑, 보라색이, 덜 톤 일 때는 주황, 초록, 파랑, 보라색이, 다크 톤일 때는 색상에 관계없이 모두 긍정적으로 지각되어 책임감있고 성실하고 예의있는 것으로 지각하여 덜이나 다크와 같이 짙은 톤이 능력있는 이미지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넥타이색과 톤의 상호작용효과에서는 다크톤의 노랑 넥타이가 가장 매력적인 것으로, 비비드 파랑 넥타이가 가장 매 력 없는 것으로 지각되었다.
넥타이색이 빨강, 노랑색일 때는 비비드, 라이트, 덜 톤일 때 긍정적으로 평가되었고, 주황일 때는 비비드 톤만 긍정적으로 평가되었다. 넥타이색이초록, 파랑, 보라일 때는 비비드, 라이트 톤은 긍정적으로, 덜, 다크 톤일 때는 부정적으로 평가되었다.
넥타이색이 주황, 노랑, 보라색일 때는 셔츠 색에 관계없이 긍정적인 평가를 하여 멋있고 감각 있고 보기좋고 매력있고 세련되어 보이는 것으로 지각되었고 넥타이색이 초록일 때는 셔츠색이 파랑색은 긍정적으로, 빨강색은 부정적으로 평가되었다. 넥타이 색이 파랑색일 때는 빨강색 셔츠는 긍정적으로, 파랑색 셔츠는 부정적으로 지각되 었다.
넥타이색이 빨강, 노랑색일 때는 비비드, 라이트, 덜 톤일 때 긍정적으로 평가되었고, 주황일 때는 비비드 톤만 긍정적으로 평가되었다. 넥타이색이초록, 파랑, 보라일 때는 비비드, 라이트 톤은 긍정적으로, 덜, 다크 톤일 때는 부정적으로 평가되었다. 즉, 톤이 선명하고 밝은 톤일 때는 더 활동적이고 젊어보이고 사교적이며 개성적으로 지각되고 톤이 탁하고 어두우면 넥타이색에 상관없이 비활동적인 인상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능력성 차원에 영향을 미치는 넥타이색과 톤의 상호작용 효과를에서 보면 톤이 비비드일 때는 넥타이색에 상관없이 모두 능력있는 이미지에 부정적으로 평가되었으며, 라이트일 때는 주황, 노랑, 보라 넥타이는 긍정적으로, 빨강, 초록, 파랑 넥타이는 부정적으로 평가되었다.
능력성 차원에 영향을 미치는 셔츠색과 넥타이색의 상호작용효과를에서 보면 셔츠색에 상관없이 일관된 평가를 나타내었는데, 즉 넥타이색이주황, 노랑, 파랑, 보라이면 능력성 차원에 긍정적으로 평가되어 책임감있고 성실하고 예의 있고 겸손하고이성적인 것으로 나타났고, 빨강이나 초록 넥타이는능력성 차원에 부정적인 이미지로 지각되었다.
능력성 차원에 영향을 미치는 셔츠색과 톤의 상호작용효과를에서 보면 셔츠색이 빨강색일 때는 비비드 톤을 제외한 라이트, 덜, 다크 톤은 긍정적으로 평가되었고 파랑색일 때는 비비드, 라이트 톤은부정적으로, 덜, 다크 톤은 긍정적으로 평가되었다.
능력성 차원을에서 보면 넥타이색, 톤이 독립적인 영향을 미치며 그 중에서도 톤이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능력있는 인상에 영향을 미치는 셔츠색과 넥타이 색의 상호작용효과에서 셔츠색에 관계없이 넥타이 색이 주황일 때 가장 능력 있어 보이고 보라색이나 노랑, 파랑도 긍정적으로 지각되었으나 빨강, 초록색 넥타이는 능력있는 이미지에 부정적으로 지각되었다. 셔츠 색과 톤의 상호작용효과에서 셔츠는 색상에 관계없이 톤이 어두울수록 긍정 적으로 지각되어 다크>덜>라이트>비비드 순으로 책임감있고 성실하고 예의있는 것으로 지각되었다.
능력있는 인상을 주는 주황, 노랑, 파랑, 보라 넥타이는 빨강 셔츠가 파랑 셔츠보다 더 긍정적으로, 능력없는 인상을 주는 빨강과 초록 넥타이일 때는 빨강 셔츠와 배색하면 파랑 셔츠보다 더 부정적으로 지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활동성 차원에 영향을 미치는 넥타이색과톤의 상호작용효과를에서 보면 비비드>라이트>덜>다크 순으로 활동적인 인상을 주는 것으로나타났다.
다음으로 활동성 차원에 영향을 미치는 톤과 지각자성별의 상호작용효과를에서 보면 비비드와 라이트 톤일 때 남자와 여자 둘 다 긍정적으로 평가하여 활동적이고 개성적이고 활력을 주고 즐겁고젊어 보이며 사교적이고 대담한 것으로 지각되었으며 그 정도는 비비드는 여자가, 라이트는 남자가 더활동적 인 인상을 준다고 평가하였다.
것으로 나타났다. 단서가 지각자성별인 경우 매력성 요인에만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중 넥타이색과 톤은 모든 인상차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특히 톤은 활동성, 온유성 요인에서 지배적인 영향을 미쳐 톤 인 톤인상형성에서는 넥타이색과 톤이 다른 단서보다 중요한 단서인 것으로 나타났다.
부정적으로 평가되었다. 덜 톤일 때는 주황, 초록, 파랑, 보라는 긍정적으로, 빨강, 노랑은 부정적으로 평가되었다. 어떤 색이라도 넥타이가 다크 톤이면 책임감 있고 성실하고 예의있고 겸손하며 안정되고 자제력 있고 이성적인 것으로 지각되어 능력있는 이미지를 나타내는데 다크 톤과 같이 짙은 톤의 넥타이가 효과적 인 것으로 나타났다.
톤이 라이트일 때는 파랑색 셔츠는 긍정적으로 평가되었으나 빨강은 부정적으로 평가되어 비활동적이고 개성없고 가라앉게하며 우울하고 나이들어보이고 비사교적이고 소심한 것으로 지각되었다. 덜과 다크 톤일 때는 셔츠색에 상관없이 활동적인 이미지에 부정적인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 덜 톤일 때는 빨강이, 다크톤일 때는 파랑이 더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빨강과 파랑 둘 다 톤의 변화에 크게 차이를 보여 동일한셔츠색의 의복도 톤에 따라서 활동적 이미지의 정도가다르게 지각됨을 알 수 있다.
의미한다. 도출된 4개 요인이 전체 변량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64.9%로 나타났다. 그 중에서 활동성, 능력성은 공통 변량의 66.
동일한 톤의 색상 배색인 톤 인 톤 배색에서는 톤이 큰 영향을 미치며 또한 넥타이색은 각각 4가지 인상 차원 모두에 독립된 정보로 작용됨은 물톤 다른 단서와 상호작용하여 4가지 인상차원 모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톤 인 톤 배색에서 작은 부분이지만 넥타이의 색상이 인상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함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남성복에 있어 작은 부분에 불과하지만 얼굴 가까이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드러나는 효과가 면적에 비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평가되었다. 따라서 능력있는 인상을 주기 위해서는 톤을 비비드로 하는 것은 셔츠색에 상관없이 피하는 것이 좋고덜, 다크 톤일 경우는 셔츠색이 빨강이나 파랑색에상관없이 책임감있고 성실하고 예의있고 겸손하며안정되고 자제력있고 이성적인 것으로 지각되어 능력있는 이미지를 나타내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평가되었다.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능력성 차원에 독립적인 영향을 미치는 두 단서인 넥타이색과 톤은 셔츠 색과 넥타이색, 셔츠색과 톤, 넥타이색과 톤 간의 상호작용으로 능력성 톤 인 톤 인상형성차원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들 네 단서 중 셔츠색과 넥타이색, 넥타이 색과 톤 간의 상호작용으로 매력성 톤 인 톤 인상형성 차원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들 네 단서 중 셔츠색과 톤, 넥타이색과 톤, 톤과 지각자성별 간의 상호작용으로 활동성 인상형성차원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들 세 단서 중 셔츠색과 지각자성별, 넥타이색과 톤, 톤과 지각자성별 간의 상호작용으로 온유성 인상형성차원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나타났다.
매력성 차원에 영향을 미치는 넥타이색과 톤의 상호작용효과를에서 보면 넥타이가 주황색이거나 보라색이면 톤에 관계없이 매력적인 인상에 긍정 적으로 작용하며 , 빨강색 이면 다크, 비비드, 덜 순으로, 노랑색일 때는 다크, 라이트, 덜 순으로 매력적인것으로 나타났다.
매력성 차원에 영향을 미치는 셔츠색과 넥타이 색의 상호작용효과를에서 보면 넥타이색이빨강색일 때는 셔츠색에 따라 상반된 평가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파랑색은 아주 매력적으로 지각되는 반면 빨강색은 멋없고 감각없고 매력없는 것으로 지각되었다.
매력적인 이미지에는 넥타이무늬가 지배적인 영향을 미치고, 독특한 이미지에는 추상무늬나감색 의복에 대비된 색의 꽃무늬, 페이즐리무늬 넥타이가 효과적이고, 능력있는 이미지에는 감색과 베이지색 의복에 유사한 배색의 무늬, 특히 줄, 페이즐리, 체크무늬의 넥타이가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기본색상의 캐쥬얼이 유행색상의 캐쥬얼보다 더 활동적으로 평가하였고 대학생집단은 면접이나 정장에서유행색상이 더 활동적으로 지각하였다.
매력적인 인상에 영향을 미치는 셔츠색과 넥타이 색의 상호작용효과를 보면 빨강 셔츠에는 동일배색이나 보색배색일 때 부정적으로 평가되어 빨강 셔츠에 빨강이나 초록 넥타이의 배색, 파랑 셔츠에는 파랑 넥타이와의 배색이 멋없고 감각없는 것으로 지각되었고 다른 색의 넥타이와 배색은 모두 매력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파랑 셔츠에는 빨강이나 노랑 넥타이의 배색은 매우 멋있고 감각있는 것으로 지각되었다. 넥타이색과 톤의 상호작용효과에서는 다크톤의 노랑 넥타이가 가장 매력적인 것으로, 비비드 파랑 넥타이가 가장 매 력 없는 것으로 지각되었다.
먼저 활동성 차원에 영향을 미치는 셔츠색과 톤의상호작용효과를에서 보면 톤이 비비드일때 셔츠색이 빨강과 파랑 둘 다 긍정적으로 평가되어활동적이고 개성적이고 활력을 주고 즐겁고 젊어 보이며 사교적 이고 대담한 것으로 지각되었다.
모두 매력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파랑색 셔츠에 보색 인 빨강이나 노랑 넥타이를 배색하면 아주 매력적인 것으로 평가되었는데 이는 배색되는 두 색상의 명도 차이는 1단계 이상인 경우가 조화로우며 색상이 멀어질수록 조화감이 .높아지는 경향(Granger, 1955)에 의한 것이며, 초록색과의 배색은 대체로 조화 도가 낮아지므로(조민정, 2004) 조화되는 배색이 매력적인 이미지를 준다는 결과라 볼 수 있다.
톤 인 톤 배색의 조화감에 관한 연구에서 한국여대생은 덜 톤의 보라 치마는 덜 톤의 파랑이나 동색의보라 저고리와 조화되며, 덜 톤의 파랑 치마는 덜 톤의 노랑이나 초록 저고리와 조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빨강 치마와 노랑 저고리의 배색은 비비드나 덜톤, 다크 톤일 때 조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톤 인 톤배색을 중심으로 한복착용자의 인상을 연구한 결과치마색보다 저고리색과 상하의 톤이 직접적인 영향을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셔츠 색과 톤의 상호작용효과에서 셔츠는 색상에 관계없이 톤이 어두울수록 긍정 적으로 지각되어 다크>덜>라이트>비비드 순으로 책임감있고 성실하고 예의있는 것으로 지각되었다. 넥타이색과 톤의 상호작용 효과에서 넥타이는 톤이 어두울수록 능력있는 것으로 지각되어 톤이 비비드일 때는 색상에 관계없이 부정적으로, 라이트일 때는 주황, 노랑, 보라색이, 덜 톤 일 때는 주황, 초록, 파랑, 보라색이, 다크 톤일 때는 색상에 관계없이 모두 긍정적으로 지각되어 책임감있고 성실하고 예의있는 것으로 지각하여 덜이나 다크와 같이 짙은 톤이 능력있는 이미지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셔츠색, 넥타이색, 톤, 지각자성별에 따른 인상 차원을 요인분석한 결과 활동성, 능력성, 매력성, 온유성의 4개의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이들 요인 중에서 활동성 요인과 능력성 요인은 중요한 차원으로 나타났다.
덜 톤일 때는 주황, 초록, 파랑, 보라는 긍정적으로, 빨강, 노랑은 부정적으로 평가되었다. 어떤 색이라도 넥타이가 다크 톤이면 책임감 있고 성실하고 예의있고 겸손하며 안정되고 자제력 있고 이성적인 것으로 지각되어 능력있는 이미지를 나타내는데 다크 톤과 같이 짙은 톤의 넥타이가 효과적 인 것으로 나타났다.
온유성 차원에 영향을 미치는 넥타이색과 톤의 상호작용효과를에서 보면 라이트 톤일 때는 넥타이색에 관계없이 모두 따뜻하고 부드러우며, 다크톤일 때는 넥타이색에 관계없이 모두 딱딱하고 차가운것으로 지각하였다.
온유성 차원을에서 보면 셔츠색, 넥타이색, 톤이 독립적인 영향을 미치며 그 중에서도 셔츠 색이 가장 지배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유한 인상에 영향을 미치는 셔츠색과 지각자 성별의 상호작용효과를 보면 남녀 모두 빨강 셔츠는 부드럽고 따뜻하나 파랑 셔츠는 딱딱하고 차가운 것으로 지각하였다. 넥타이색과 톤의 상호작용 효과에서는 톤이 라이트이면 넥타이색에 관계없이 모두 따뜻하고 부드러운 것으로, 다크 톤은 색상에 관계없이 모두 차갑고 딱딱한 것으로 지각하였다.
요인 1은 활동적인-비활동적인, 개성적인-개성없는, 활력을주는-가라앉게하는, 개방적인-보수적인, 눈에 띄는-무난한, 즐거운-우울한, 화려한-수수한, 젊어보이는- 나이들어보이는, 사교적인-비사교적인, 대담한-소심 한의 10개 형용사쌍으로 구성되어 “활동성 요인”이라 명명하였고, 전체 변량에 대한 설명력은 22.7%였다. 활동성 요인의 구성인자는 의복유형, 의복형태, 색상을 의복 단서로 사용한 남미우, 강혜원(1994)의 활동성 요인, 최유진, 이명희(2004)의 남성재킷, 와이셔츠, 넥타이 색의 이미지 지각에서의 활동성 요인과유사하게 나타났다.
단서가 지각자성별인 경우 매력성 요인에만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중 넥타이색과 톤은 모든 인상차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특히 톤은 활동성, 온유성 요인에서 지배적인 영향을 미쳐 톤 인 톤인상형성에서는 넥타이색과 톤이 다른 단서보다 중요한 단서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셔츠색, 넥타이색, 톤, 지각자성별은 착용자의 인상에 영향을 미치는 단서임을 알 수 있고 이들 단서들이 셔츠와 넥타이 착용자의 인상차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유의적인 상호작용효과를<그림 1>~<그림 11>의 도표로 설명하였다.
이상에서 셔츠색, 넥타이색, 톤, 지각자성별은 착용자의 인상형성에 독립된 정보로 작용됨은 물톤 이들 변인들이 상호작용하여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일한 톤의 색상 배색인 톤 인 톤 배색에서는 톤이 큰 영향을 미치며 또한 넥타이색은 각각 4가지 인상 차원 모두에 독립된 정보로 작용됨은 물톤 다른 단서와 상호작용하여 4가지 인상차원 모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톤 인 톤 배색에서 작은 부분이지만 넥타이의 색상이 인상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함을 알 수 있었다.
이상에서 온유한 인상평가에는 면적이 넓은 셔츠의 색이 큰 영향을 미쳤으며, 넥타이는 색보다도 톤의 영향이 크게 작용하였는데 즉 셔츠색은 빨강색이온유한 인상평가에 효과적이고 톤은 라이트 톤이 가장 온유한 인상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 명도가 높은 난색의 색은 부드러운 느낌을 주고, 중명도 이하로 명도가 낮은 한색의 색들은 딱딱한 느낌을 준다(조필교, 정혜민, 1998)는 이톤을 뒷받침해 주었다.
이상의 결과와 같이 톤이 활동적인 이미지에 지배적인 영향을 미치며 그 중에서도 선명한 비비드 톤은 활동적인 이미지에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나 선행 연구(김 영 인 외 , 2000; IRI디자인연구소, 1997)의 결과를 지지하였다.
이상의 선행연구들에서는 일반적인 색이미지나 톤에 따른 이미지는 의복착용자의 인상형성에 연관되어 나타났다. 특히 남성복에서 셔츠와 넥타이의 배색은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하며, 디자인 변형이 적은 남성복에 있어 다양한 컬러코디네이션 기법에 따른 인상형성을 연구하는 것은 의미가 있으며, 특히 톤 인 톤 배색은 동일한 톤이라는 공통성을 가지며 여러가지 컬러를 코디하는 다양성을 가진 배색방법으로 더욱 의의가 있다고 본다.
주 효과를 보면 단서가 셔츠색인 경우 활동성, 매력성, 온유성 요인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나타났으며 특히 온유성 요인에 지배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서가 지각자성별인 경우 매력성 요인에만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빨강과 파랑 둘 다 톤의 변화에 크게 차이를 보여 동일한셔츠색의 의복도 톤에 따라서 활동적 이미지의 정도가다르게 지각됨을 알 수 있다. 즉 동일한 색상도 톤이선명하고 밝은 톤이면 활동적으로, 탁하고 어두운 톤이면 비활동적으로 평가되었다.
특히남자, 여자 둘 다 톤 변화에 일관된 차이를 나타내어톤에 따라서 활동적 이미지의 정도가 다르게 지각됨을 알 수 있다. 즉 동일한 성별에서도 톤이 선명하고밝은 톤이면 활동적으로, 탁하고 어두운 톤이면 비활동적으로 평가되었다.
넥타이색이초록, 파랑, 보라일 때는 비비드, 라이트 톤은 긍정적으로, 덜, 다크 톤일 때는 부정적으로 평가되었다. 즉, 톤이 선명하고 밝은 톤일 때는 더 활동적이고 젊어보이고 사교적이며 개성적으로 지각되고 톤이 탁하고 어두우면 넥타이색에 상관없이 비활동적인 인상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강경자(2001, 2002)는 치마저고리의 배색방법에 있어 톤 인 톤 배색, 톤온 톤 배색 등으로 구분하여 2색 배색에 대한 조화감을 체계화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치마저고리의 톤온 톤 배색과 톤 인 톤 배색에 따른 인상을 연구하였다. 톤 인 톤 배색의 조화감에 관한 연구에서 한국여대생은 덜 톤의 보라 치마는 덜 톤의 파랑이나 동색의보라 저고리와 조화되며, 덜 톤의 파랑 치마는 덜 톤의 노랑이나 초록 저고리와 조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빨강 치마와 노랑 저고리의 배색은 비비드나 덜톤, 다크 톤일 때 조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빨강 치마와 노랑 저고리의 배색은 비비드나 덜톤, 다크 톤일 때 조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톤 인 톤배색을 중심으로 한복착용자의 인상을 연구한 결과치마색보다 저고리색과 상하의 톤이 직접적인 영향을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젊음 .
넥타이색과 톤의 상호작용 효과에서는 톤이 라이트이면 넥타이색에 관계없이 모두 따뜻하고 부드러운 것으로, 다크 톤은 색상에 관계없이 모두 차갑고 딱딱한 것으로 지각하였다. 톤과 지각자 성별의 상호작용효과에서는 남녀 모두 라이트 톤을 따뜻하고 부드러운 것으로 지각하였다.
톤에 따른 넥타이색의 변화를 보면 넥타이색에 관계없이 덜이나 다크 톤은 매력성에 긍정적인 인상을 주며 비비드 톤일 때는 빨강, 주황, 보라색의 넥타이가, 라이트 톤일 때는 주황, 노랑, 파랑, 보라색 의 넥타이가 매력적인 이미지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활동적인 인상에 영향을 미치는 셔츠색과 톤, 넥타이 색과 톤, 지각자성별과 톤의 상호작용효과를 보면, 셔츠색에 따라, 넥타이색에 따라, 성별에 관계없이 비비드>라이트>덜>다크 톤 순으로 활동적이고 개성적이고 활력을 주는 것으로 지각되었다.
회귀모형방식에 의해 산출된 요인점수들의 결과해석은 요인점수가 높을수록 활동성 요인에서는 활동적이고 개성적이고 활력을주고 개방적이고 눈에띄는것으로, 능력성 요인에서는 책임감있고 성실하고 예의있고 겸손하고 이성적인 것으로, 매력성 요인에서는 멋있고 감각있고 보기좋고 매력있는 것으로, 온유성 요인에서는 부드럽고 따뜻한 것으로 지각되는 것을 의미한다. 도출된 4개 요인이 전체 변량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64.
후속연구
앞으로 컨트라스트 배색, 무채색과 유채색의 배색, 무채색간의 배색에 대한 인상형성에 미치는 영향도 계속해서 연구하고자 한다. 이러한 배색유형을 달리한 연구는 변화속도가 빨라지고 감각적인 디자인을 요구하는 현대 남성 패션시장을 더욱 다양화시키고 고급화로 이끌 뿐만 아니라 남성복 기획이나 디자인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리라 기대한다.
연구하고자 한다. 이러한 배색유형을 달리한 연구는 변화속도가 빨라지고 감각적인 디자인을 요구하는 현대 남성 패션시장을 더욱 다양화시키고 고급화로 이끌 뿐만 아니라 남성복 기획이나 디자인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리라 기대한다.
참고문헌 (20)
강경자. (2001). 한복배색의 조화감에 대한 한.미여대생의 지각반응연구(제1보)-톤 인 톤 배색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25(4),731-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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