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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ERI 캐비테이션 터널의 음향특성 분석 및 추진기 BPF 소음 계측에 관한 연구
Background Noise Analysis of the MOERI Cavitation Tunnel & Propeller BPF Noise Measurement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4 no.4, 2007년, pp.408 - 416  

설한신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  박철수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  김기섭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  조용진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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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summarizes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marine propeller BPF noise. The main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show the worthiness of the noise measurement at the MOERI middle size cavitation tunnel and to acquire useful propeller noise data. Background noise of MOERI(Maritime and Ocean Eng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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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미국의 LCC(Large Cavitation 아lannel) 등과같은 대형 캐비테이션 터널은 Acoustic Trough와 같은 소음 계측을 위한 장비를 갖추고 있지만 MOERI 중형 캐비테이션 터널은 소음 계측을 위해 설계 되었다기 보다는 추진기 캐비테이션 발생 거동을 용이하게 관찰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추진기 소음계측에 앞서 MOERI 캐비테이션 터널의 배경 소음을 계측하여 추진기 소음 계측 가능성을 검토하고 추진기의 형상 및 운용 정보를 담고 있는 추진기 BPF 소음의 측정법과 측정 결과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추진기 소음 계측은 소음 해석 기법 개발의 기초 자료로서 활용 할 수 있을 것이며 향후 MOERI에서 보유하게 될 저소음 대형 캐비테이션 터널의 추진기 소음 계측법의 기초로서도 활용 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MOERI 캐비테이션 터널의 배경 소음을 계측하여 소음 실험의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추진기 소음을 정확히 계측하기 위해서는 배경 소음을 최소화하여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수중청음기의 배치가 중요함을 볼 수 있었다.
  • 1 결과에서 보듯 반류 스크린을 사용하여반류를 생성하는 경우 캐비테이션 수가 낮아지면반류 스크린에서 발생하는 캐비테이션과 유동에 의한 소음으로 고주파 대역에서 추진기 소음 계측이 어려웠다. 본 절에서는 추진기 회전면에서 반류를 만들어 줄 수 있는 더미 바디를 제작하여 반류를 생성, 추진기 소음을 계측하였다. 더미 바디는 바디 자체에서 캐비테이션이 발생하지 않도록 유선형 형태로 모델링 하여 배경 소음을 최소화하려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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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설한신, 이수갑, 표상우, 서정천, 2004. '수중 프로펠러의 소음 예측에 관한 연구(Part 1. 비공동 소음),' 대한조선학회 논문집, 제 41권, 제 2호, pp. 21-32 

  2. 설한신, 이수갑, 표상우, 서정천, 2004, '수중 프로펠러의 소음 예측에 관한 연구(Part 2. 공동 소음),' 대한조선학회 논문집, 제 41권, 제 2호, pp. 33-46 

  3. 안종우, 김기섭, 이진태, 김재승, 김상열, 2000 '수중 소음 계측을 위한 KRISO 캐비테이션 터널의 음향학적 특성,' 대한조선학회 논문집, 제 37권, 제 1호. pp. 111-117 

  4. 서종수, 한재문, 이경준, 정재권, 2004, '추진기 캐비테이션 수중 음향의 측정 및 분석,' 한국응향학회 학술발표대회, 제 23권, 제 2(s)호, pp. 443-446 

  5. Bark. G. and van Berlekom, E.B., 1978,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Cavitation Dynamics and Cavitation Noise,' 12th Symposium on Naval Washington D.C., pp. 470-4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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