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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bserver 패턴을 적용한 MMORPG의 파티 시스템 아이템 배분 방법
The Item Distribution Method for the Party System in the MMORPG Using the Observer Pattern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10 no.8, 2007년, pp.1060 - 1067  

김태석 (동의대학교 공과대학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  김신환 (대구대학교 정보통신대학 정보통신공학부) ,  김종수 (동의대학교 게임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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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을 이용하는 다양한 게임 장르 중에서 대규모의 게임 유저들이 이용하는 게임 장르인 MMORPG(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Playing Game)를 개발하기위해서는 많은 기술들이 필요하다. 특히 분산 작업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 C++와 같은 객체지향언어가 사용되는데, 대규모의 게임을 만들 때 객체지향개념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설계기법이 유용하다. GoF(Gang of Four)의 디자인 패턴에는 소프트웨어 분산 설계에 응용할 수 있는 다양한 패턴이 있는데, 게임 유저들 사이에 커뮤니티를 형성하기 위한 파티 시스템 설계에 Observer 패턴을 이용하면, 필요한 새로운 클래스의 추가나 유지보수를 쉽게 할 수 있다. MMORPG 게임 내에서 파티 사냥 시스템은 게임 이용자들의 커뮤니티를 형성하기 위해 자주 이용되는 중요한 시스템이다. 파티 사냥 시스템에서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사항은 파티 사냥 결과로 얻어지는 획득물과 경험치를 다양한 레벨의 이용자들에게 공평하게 나누어 주는 것이다. 시스템의 유지보수적인 측면을 고려한 파티 사냥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GoF의 디자인 패턴 중 Observer Pattern을 이용한 기법을 제안하고, 제안된 기법이 C++언어가 가지는 장점인 동적메모리 할당과 가상 메소드 호출을 이용하여 프로그램 실행 시에 실시간으로 객체를 변경하고 새로운 클래스를 추가하는데 효율적이며, 시스템을 유지 보수하는데 장점이 있음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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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 need various methods to develop MMORPG that is game genre which many users use among various game genre using Internet. Specially, to heighten efficiency of distributing work, Object-oriented language such as C++ is used and we need design techniques that can take advantage of enough object-ori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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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파티 시스템의 효율적인 설계를 위하여 GoF의 디자인 패턴 카탈로그에 있는 Observer 패턴을 이용하는 설계방법을 보였다. 일반적인 설계로 파티 시스템을 구현하면, 관련 클래스들의 수정이 자주 일어날 수 있는데, 특히 Character 클래스에 계속되는 코드의 추가로 인해 시스템 내에서 부담하는 역할이 커져서, 결과적으로는 컴퓨터 자원을 비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결과를 초래하고, 교착상태 발생과 같은 문제점을 일으킬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 게임 유저들은 특정한 퀘스트를 수행하거나 몬스터를 사냥하기 위해서 파티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고, 그 결과에 따른 경험치와 전리품을 나누어 가진다. 본 논문에서는 파티 사냥 시스템의 효율적인 설계를 위해, GoF의 디자인 패턴 카탈로그 중에서 Observer 패턴의 적용에 대해서 연구하였고, 패턴을 사용한 설계와 구현이 유효한 것을 확인한다[2-4].
  • 본 논문에서도 Observer 패턴의 장점을 활용하기 위해 Character클래스가 구현해야 하는 파티와 관련된 일을 Party 클래스와 Observer 클래스에 위임하는 방식을 검토하여 적용하기로 하였다. 논문에서 제안하는 방식을 적용하면, 클래스 설계가 그림 4와 같이 된다.
  • 본 절에서는 GoF의 디자인 패턴을 연구한 다수의 국내외 문헌을 조사하여 분석하고, 파티 시스템에 경험치 배분에 사용되는 공식의 예를 바탕으로 경험치가 배분되는 방법과 게임에서 사용되고 있는 다양한 파티시스템에 대해서 고찰한다.
  • 패턴을 이용할 수 있다[10-12]. 본 절에서는 파티플레이 시스템을 구현하기위한 문제 영역을 정의하여, 파티 시스템 설계와 구현에 있어서, 기존의 설계 방법과 이를 개선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Observer Pattern에 대해서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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