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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토압 및 측압이 터널거동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eccentric load and lateral earth pressure on the tunnel behavior 원문보기

터널기술 : 한국터널공학회논문집, v.9 no.3, 2007년, pp.219 - 228  

안현호 (건국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  서병욱 (건국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  김동현 (삼보기술단 지반사업부) ,  민동호 (동부건설 토목사업부) ,  이선복 (동부건설 토목설계팀) ,  이석원 (건국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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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축소모형실험을 통하여 편토압 및 측압이 터널 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모형실험 결과의 타당성은 수치해석을 통하여 검토하였다. 터널에 작용하는 편토압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편향 배치된 지보구조를 제안하고 이 방안의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실험 결과, 편향 배치된 지보구조를 적용함으로서 발생되는 변위가 전체적으로 줄어들었고, 초기 균열이 발생되는 하중도 증가되었다. 또한 터널의 안정성에 크게 문제가 되는 최대 편압 수직하중 역시 증가함을 알 수 있었다. 터널에 작용하는 측압의 영향을 검토한 결과, 측압계수의 변화에 따라 변위 발생 양상 및 균열 발생 양상이 매우 변화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안정성 측면에서 취약점을 나타내는 부분도 변화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caled model tests were performed to explore the influence of eccentric load and lateral earth pressure on tunnel behavior and their results were verified through numerical analyses. As a method for reducing the eccentric load acting on tunnel, an eccentric supporting system (ESS) was proposed and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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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 제시되는실험결과는 상호 비교 또는 정성적인 경향만을 나타내는 한계를 가지고 있음을 밝혀두고자 한다. 결국 편토압지역에서 편향 배치 지보구조의 적용성 역시 정성적 판단으로 적용가능성이 있음을 제시하고자 한다.
  • 관찰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모형실험 결과의 정성적 경향은 검토되어야하며,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모형실험 자체에 대한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수치해석 결과와 모형실험 결과의 정성적 경향 분석을통하여 모형실험 결과의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 다만 몇 개의 모델에 대한실험결과의 상대비교를 통하여 상호간의 정성적 비교만이 가능하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 제시되는실험결과는 상호 비교 또는 정성적인 경향만을 나타내는 한계를 가지고 있음을 밝혀두고자 한다. 결국 편토압지역에서 편향 배치 지보구조의 적용성 역시 정성적 판단으로 적용가능성이 있음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전술한 바와 같이 모형실험을 통하여편토압 및 측압의 변화에 따른 터널 거동의 변화 양상을변위관점에서 관찰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모형실험 결과의 정성적 경향은 검토되어야하며,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모형실험 자체에 대한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축소모형실험을 통하여 편토압 및 측압이 터널 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모형실험 결과의 타당성은 수치해석을 통하여 검토하고자하였다. 터널에 작용하는 편토압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편향 배치된 지보구조를 제안하고 이 방안의 적용성을 검토화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편토압 및 측압이 터널의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과 편향 배치된 새로운 지보구조의 가능성을검토하기 위하여, 편토압을 받는 지형에서 편향 배치된지보구조의 적용 여부와 측압계수 조건을 달리하여 축소 모형실험을 수행하였다. 또한 갱구부의 거동을 파악하고자 편토압 및 측압의 영향을 고려한 3차원 갱구부축소 모형실험을 수행하였다.
  • 터널에 작용하는 편토압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편향 배치된 지보구조를 제안하고 이 방안의 적용성을 검토화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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