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자생화훼식물의 광도차에 따른 생육반응
Effects of Different Light Intensities on the Growth of Floricultural Plants Native to Korea 원문보기

環境復元綠化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Restoration Technology, v.10 no.1, 2007년, pp.16 - 22  

이종석 (서울여자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원예.조경학과) ,  한승원 (서울여자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원예.조경학과) ,  김현진 (서울여자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원예.조경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shading conditions for appropriate light level for several floricultural plants native to Korea. The results under the different shading levels of 0, 30, 50, 60% and full sun light are as follows; Growth of Miscanthus sinensis and Pennisetum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광적응성이 다른 4종의 자생식물을 이용하여 차광처리에 따른 생육 특성을 조사하여 적정광도를 구명하고자 실시한 실험 결과는 다음 과 같다.
  • 본 연구는 신화훼작물로서 자생식물의 개발을 위해 종류에 따른 적정 광도를 구명하고자 4종의 자생식물을 대상으로 하여 차광처리에 따른 생육 특성 및 무늬종 식물의 색 발현을 조사함으로서 알맞은 광환경을 구명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생식물에 관한 연구는 주로 무엇이 대상이 되었는가? 그동안 자생식물에 관한 연구는 고품질 상품의 주년 생산과 개화조절, 특히 생장조절제의 이용과 일장 및 온도처리, 파종시기, 삽목시기 등이 주된 연구의 대상이었다. 그러나 현재 도심의 조경 공간은 교목 하층부의 음지 및 반음지공간이나 도로 주변의 경사면, 건물의 옥상 등 강한 양지쪽 등 다양한 광환경 조건이 조성되어 있어서, 환경 특성에 알맞는 식재가 매우 중요하다.
광 적응성이 다른 4종의 자생식물을 이용하여 차광처리에 따른 생육 특성을 조사하여 적정 광도를 구명하고자 실시한 실험 결과는 어떻게 되는가? 양지성 식물인 억새와 수크령은 무차광구와 30% 차광구에서의 생육은 좋았으나 차광수준이 높아질수록 생육이 저하되었다. 큰꿩의비름은 노지상태인 무차광구에서 생육이 가장 양호하였고, 50% 이상의 차광에서는 생육이 매우 불량해지는 경향을 보였다. 음지성 식물인 큰천남성은 50% 차광처리에서의 생육이 가장 좋았으며 관상가치면에서도 가장 우수하였다.
이용되고 있는 자생화훼식물은 몇 종이나 되는가? 80년대까지는 취미 수준이었던 국내 자생화 재배는 90년대들어 분화 및 화단용으로 이용이 증가하면서 전업재배농가들이 급격히 늘어나기 시작하였고 99년말에는 210 농가가 자생화를 상업적으로 재배하기에 이르렀으며 재배면적은 80ha 이상으로 추정되고 있다. 자생화는 각 시군 자치 단체의 우리 꽃길 조성 붐과 함께 화단 및 조경용으로 많이 식재되고 있으며, 꽃창포를 비롯하여 할미꽃, 금낭화, 매발톱꽃, 기린초류 등의 초본식물과 백당나무, 쉬땅나무, 노각나무 등의 목본식물을 포함하여 약 580여종의 자생화훼식물 들이 이용되고 있으며 수크령, 참억새, 기린초류 등의 몇몇 주요 품목들은 소비가 계속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한국자생식물협회, 200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