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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E기법을 이용한 수중함의 수중폭발 충격응답 해석에 관한 연구
Shock Response Analysis under Underwater Explosion for Underwater Ship using ALE Technique 원문보기

한국해양환경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arine environmental engineering, v.10 no.4, 2007년, pp.218 - 226  

김재현 (현대중공업㈜ 구조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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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생존성 측면에서 잠수함의 내충격 설계시 고려해야 하는 수중폭발 충격응답해석 기법에 관하여 고찰하였다. 생존성을 고려하는 것은 현대의 모든 함정설계에 필수요건이며, 특히 잠수함의 수중폭발에 대한 내충격 설계는 반드시 고려되어야 할 사항이다. 기존의 수중함에 대한 내충격 설계는 가정된 이론에 의한 충격가속도를 정적해석의 결과를 통하여 단순하게 적용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직접해석법에 수중폭발 충격응답해석을 수행함으로써 기존의 방법보다 매우 합리적이고 신뢰성 높은 결과를 제시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직접해석법 중에서 기존 수상함에서 널리 사용하고 있는 LS-DYNA/USA code일 적용보다 LS-DYNA code만으로 사용자가 보다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ALE기법을 이용하여 잠수함 액화산소탱크를 대상으로 수중폭발해석 방식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modern naval ships, the design of submarines has continually evolved to improve survivability and it is also important to design ship against shock response. Exiting underwater ship design has been peformed due to results of static analysis considering shock acceleration by simple method. Howev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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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위의 계산식은 기존의 204급 이하의 잠수함 액화산소탱크 설계시 적용하였던 식이며 특히 위에서 계산한 고유주파수 값 5 Hz 및 허용변위값 40 mm를 대형 잠수함 설계 일률적으로 적용하는 것은 모순이며 따라서 본 절에서는 이와 같이 종래의 방법으로 해석한 결과와 본 연구에서 적용하는 ALE기법에 의한 해석 결과를 비교함으로써 본 연구의 해석 기법의 합리성을 보고자 하였다.
  • 것이다. 따라서 본 절에서는 이러한 요소의 민감성을 조사하고 해석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선행 해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 적용하는 수중폭파 해석은 비선형 충돌 전용프로그램인 LS-DYNA를 사용하였으며 재료의 물성치는 본 프로그램에서 적용 가능한 물성치값을 얻고자 실험을 수행하였다. 보온충진재는 분말가루 전체가 모래(soil)와 유사한 재료 거동을 한다고 가정하고 LS-DYNA 프로그램에 있는 재료물성치값 중에서 “MAT005 (MAT-SOIL-AND-FORM)”의 card를 사용하였고, 이 card에서 입력해야 하는 값들은 Fig.
  • 본 연구에서는 수중폭발 해석 기법 중에서 기존 수상함에서 널리 적용하고 있는 LS-DYNAAJSA code 대신에 사용자가 보다 쉽게 LS-DYNA code만으로 적용할 수 있는 ALE기법에 대한 제안을 하였다. 그러나 이 기법으로 해석한 결과 폭발 지점에서 멀리 떨어질수록 해의 정확도가 떨어지고 있으며 최소한 근접 폭발로 가정된 10m 정도의 거리에서만이라도 해의 정확도를 높이는 연구가 필요하다.
  • 본 연구에서는 수중함의 생존성 향상 측면에서 보다 합리적인 내충격 설계를 수행하기 위하여 초기 설계단계에서 적용할 수 있는 수중폭발 충격응답해석 기법에 관하여 고찰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수중충격해석 이론 및 구조-유체 연성을 이용한 해석 기법에 대하여 살펴보았으며 이를 바탕으로 잠수함에서 가장 중요한 장비 중 하나인 액화산소탱크를 중심으로 잠수함의 수중폭발 충격응답 해석을 수행하였다.
  • 본 재료는 보온 역할 뿐 아니라 충격강도에도 강한 재료로써 수중폭발 시 폭발에 의한 충격압력에 액화산소탱크의 내부를 보호할 수 있는 충진재의 역할도 가능한 재료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 재료를 폭발 해석시 고려하기 위하여 재료물성치를 시험을 통하여 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폭발해석에서 널리 사용되는 LS-DYNA/USA code 대신에 사용자 입장에서 보다 접근이 용이한 LS-DYNA code 만을 이용하는 ALE기법 적용에 대하여 검토하였으며, 해의 정확성을 구하기 위하여 요소의 민감도 해석을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폭약 및 해수의 상태방정식에서 사용하는 상수값 중 단위체적당내부에너지값(E)은 해수 깊이에 따른 값이며, 참고문헌(Carleone [1993], Sajdak[2004])에서 수행한 폭발실험은 해수 178.6 m 수심하에서 폭발한 실험이고, 본 해석에 적용하는 폭발 시나리오는 임의의 해수 깊이에서 폭발하는 것으로 가정하였기 때문에 참고문헌에 있는 실험값들을 그대로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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