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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기자재 산업에서의 방문 순서를 고려한 차량 적재 모형
Vehicle Loading Model Considering Routing Sequence in Shipbuilding Material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1 no.8 = no.124, 2007년, pp.711 - 716  

이종호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신재영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공학과)

초록

컨테이너에 화물을 적재함에 있어서 고려해야할 점으로 컨테이너의 적재율을 들 수 있다. 단순히 제한된 공간에 보다 많은 양의 화물을 적재하여 비용을 낮추고자 하는 노력은 꾸준히 계속되어 왔다. 하지만 방문순서를 고려해야만 하는 화물의 경우는 다르다. 조선기자재와 같은 대형 화물들의 경우 방문순서를 고려하지 않았을 경우 하역작업에서 화물 재 조작 또는 하역 작업이 불가능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화물 적재 시 방문 순서를 고려하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며, 이에 방문 순서와 적재율을 동시에 고려한 컨테이너 혼재모형과 그 해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en the freight is loaded into a container loading rate must be considered. There are many studies on loading more freights into limited space. But the problem, which is needed to consider the routing sequence is different. A large size of freights, such as shipbuilding materials, am be rehandled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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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조선 기자재는 일일 수송되는 화물의 양은 많지는 않으나, 중량 화물, 대형화물이 주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그 방문 순서를 미리 정하고 방문순서에 맞는 적재 계획을 세워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 에서는 조선 기자재 산업에 초점을 맞추어 방문순서를 고려한 혼재 문제를 정의하고 이에 맞는 해법을 제시 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첫 번째 목적함수인 적재율의 최적화를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문제에 대하여 연구 하였다. 이에 따라 문제 정의를 하면, 모든 화물은 직육면체 또는 정육면체이고 2방향 (가로, 세로)으로 회전이 가능하며, 화물을 적재함에 있어 용기의 면에 수직 또는 평행하게 적재한다는 가정 하에, 기본적인 빈 패킹 문제가 가지는 제약조건들 즉, 모든 화물은 컨테이너 안에 적재되어야 하고, 화물이 다른 화물과 겹쳐져 적재 되어서는 안 되는 기본 제약조건을 가진다고 정의 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우선 차량의 크기는 40ft 컨테이너라고 가정한다. 따라서 차량의 가로 길이는 약 12000mm, 세로길이는 약 2300mm 이며, 각 방문지의 위치가 Table 1과 같고 배송 센터는 중앙에 위치하고 있으며, 차량의 이동 시간은 이동거리에 비례한다고 가정하고, 일일 운행 거리는 300으로 했을 때, Fig. 4와 같은 전체 운행 경로가 결정되며, 이때 선택되는 구간은 Depot으로부터 4에 이르는 구간이다.
  • 같다. 우선 차량의 크기는 40ft 컨테이너라고 가정한다. 따라서 차량의 가로 길이는 약 12000mm, 세로길이는 약 2300mm 이며, 각 방문지의 위치가 Table 1과 같고 배송 센터는 중앙에 위치하고 있으며, 차량의 이동 시간은 이동거리에 비례한다고 가정하고, 일일 운행 거리는 300으로 했을 때, Fig.
  • 있다. 첫 번째로, 적재율의 최대화 이다. 이 경우 적재율의 최대화가 목적함수이므로, 차량의 운행경로만을 고려하는 VRP문제적 관점에서는 비효율적인 경로가 설정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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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정규련(1988), '적재용량이 다양한 차량경로문제', 숭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문성준(1991), '동일 제품의 컨테이너 적재 문제에 대한 발견적 앨고리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권아름(1995), '적재효율과 안전성을 고려한 컨테이너 적재 알고리즘 설계',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4. 변성노(1996), '최적 차량적재를 위한 유니트 로딩 시스템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황학, 이관재, 선지웅(1997), '3차원 물품 적재에 관한 마이크로 컴퓨터용 프로그램 개발', 대한산업공학회, Vol. 23, No. 1, pp.55-76 

  6. 금홍배, 노재정, 강주선(1998), '셋트 제품의 컨테이너 적재 알고리즘 개발에 관한 연구', 경성대학교 논문집, 제 19 권, 1호 

  7. 이영덕(1999), '수송시스템의 화물적재 효율향상에 관한 연구', 울산대학교 경영학 연구논문집, 제6권, 1호, pp.15-23 

  8. 윤항묵, 황홍석, 김형보(2005), '컨테이너 운송체계 개선을 위한 화물수거-배송계획 시스템 개발',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제29권3호, pp.221-226 

  9. 배민주, 최세경, 김환성(2003), '컨테이너 3차원 적재문제', 한국항해항만학회 03 춘계 공동학술대회논문집, pp.242-248 

  10. 배민주, 최세경, 김환성(2004), '우선순위를 고려한 컨테이너 3차원 적재문제',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28권6호, pp.531-539 

  11. 부산조선기자재공업협동조합(2007), 조합회원사 생산제품, http://www.bmea.or.kr 

  12. Bischoff, E. E. (2006), 'Three-Dimensional Packing of Items with Limited Load Bearing Strength',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 Research, Vol. 168, pp.952-966 

  13. Bortfeldt, A. (2006), 'A Genetic Algorithm for the Two-Demensional Strip Packing',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 172, pp. 814-837 

  14. Chien, C. F. and Deng, J. F.(2004), 'A Container Packing Support System for Determining and Visualizing Container Packing Patterns', Decision Support Systems, 37, 23-34 

  15. Gehring, H. and Bortfeldt, A. (1997), 'A Genetic Algorithm for Solving the Container Loading Problem, International Transactions in Operational Research', Vol. 4, No.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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