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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엔진 배기 가스 유량 측정용 삼각 분리 막대형 차압유량계 유량 특성 연구
A Study on Flow Characteristics of a Separate Triangular Bar Differential Pressure Flow Meter for Measuring Exhaust Flow Rate of Diesel Engine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0 no.5 = no.42, 2007년, pp.563 - 568  

이충훈 (서울산업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김광일 (서울산업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김민창 (서울산업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박동선 (이플러스티(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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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 엔진의 배기가스 유량을 측정하기 삼각 분리 막대형 차압유량계를 개발하였다. 3 종류의 삼각 막대형 차압유량계를 제작하였고 실험 평가하였다. 삼각 막대형 외부형상이 유선형에 가까울수록 차압유량계에서의 상류부 와 하류부의 차압이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삼각막대형 차압유량계를 사용하여 고온 및 상온 조건에서 유량 검정을 하였다. 고온 조건에서의 유량계 검정을 위해 버너를 제작하였다. 삼각막대형 상류부 및 하류부 간의 차압과 질량 유량의 실험식을 구했다. 또한 실험식은 기체 온도에 의한 보정을 포함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eparate triangular bar type differential pressure flow meter was developed for measuring exhaust gas flow rate from Diesel engine. Three kinds of the separate triangular bar flow meters whose aerodynamic angles are different one another are made and evaluated, respectively. The experimental resu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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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온 가스 유동 조건에서 유량계 특성을 연구하기 위하여 연소기를 설계하고 제작하였다. 연소기는 Fig.
  • Annubar® 형 차압유량계는 상류부에는 유동이 흐르는 단면에서의 평균 전압 (total pressure)이 작용하고 후류부에는 평균 정압 (static pressure)이 작용하여 그차압을 이용하여 유량을 측정한다. 본 연구에서는 디젤 엔진 배출 가스 유량 측정에 적용하기 위한 삼각 분리 막대형 유량계를 설계하고 제작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삼각 분리막 대형 차압 유량계는 측정 원리는 Annubar® 형과 유사하며, 다른 특징은 배출 가스에 의한 전압 및 차압의 평균 압력이 작용하는 분리 공간 형상을 일체형 삼각형 형태로 가공하여 간결한 형상을 가지며 유량계 조립 및 유지 보수가 간단하다는 것이다.
  • 연소기 내부에 있는 스월러는 연료와 공기의 혼합을 일차적으로 담당하는 매우 중요한 부품이다. 본 연구에서는, 스월러에서 연료와 신선 공기의 연소가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노력하였다. 가정용 보일러의 연소기에 내장된 스태빌라이저 대신 강제적으로 원하는 형태의 스월을 생성시키기 위하여 블록 타입의 스월러를 사용하고 있다.
  • 7mm 로 똑같게 설계하였고 유동이 흐르는 방향의 유선형 각도는 각각, 45°, 37S, 32°로 하였다. 유량계의 유선형 설계가 전압과 정압간의 차압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기 위해 이와 같이 설계하였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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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Beck, M. and Hinterhofer, K.(1998), 'Direct High Dynamic Flow Measurement in the Exhaust of Combustion Engines PEUSSystems,' SAE paper No.9808801 

  2. Yassine, M.K., Marji, M. S., Berndt, R. W. and Laymac, T. D. (2003), 'Parameters Affecting Direct Vehicle Exhaust Flow Measurement' SAE Paper No.2003-01-781 

  3. Silvis, W., Williamson, J. and Kreft, N.(2003), 'DVE-Direct Vehicle Exhaust Flow Measurement using Head-type Flow meters,' SAE Paper No.2003-01-0782 

  4. Hardy, J.E., McKnight, T.E. and Hylton, J. O. (1999), 'Real-Time Measurement of Vehicle Exhaust Gas Flow', 4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Fluid Flow Measurement, Denver, Colorado USA, June 27-30 

  5. Yamagishi, Y. (2003), 'The MDLT-1302T Partial Flow Dilution Tunnel for Transient Test Cycle PM Sampling,' Horiba Technical Report 

  6. Yamagishi, Y. and Ohtsuki, S. (2000), 'A particulate matter sampling system using a partial flow dilution method has been designed to perform sampling during a transient test cycle,' Testing Technology International, February, 2000 

  7. Rosemount Product Data Sheet, (1998), 'Diamond $II-Annubaa{\circledR}$ bar Primary Flow Element', Dieterich, A Subsidiary of Rosemount Inc 

  8. Wayne, W. S., Corrigan, E. R., Atkinson, R. J., Clark, N. N. and Lyons, D. W., (2001), 'Measuring Diesel Emissions with a Split Exhaust Configuration', SAE paper No. 2001-01-1949 

  9. $Sliderwrite{\circledR}$ Plus, http://www.slidewrite.com,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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