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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국제공항철도 전동차의 주행안전성 평가
The Evaluation for Running Safety of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Railway EMU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0 no.5 = no.42, 2007년, pp.619 - 625  

홍용기 (서울산업대 철도전문대학원) ,  유원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이희성 (서울산업대 철도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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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인천국제공항철도에서 운행하고 있는 전동차의 동적특성시험을 수행한 결과이다. 인천국제공항철도의 직통형 전동차는 국내 처음으로 120km/h로 주행한 차량으로 탈선계수를 공차와 만차로 구분하여 측정하였다. 탈선계수측정결과 탈선에 대한 안전성을 판단할 때 가장 기본적인 지표로 사용하는 탈선계수는 공차 때가 만차 때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공차와 만차 모두 0.8 미만이었다. 속도에 따른 탈선계수는 80km/h를 전후한 속도 대역으로 운행하는 구간이 선로상태가 좋지 않은 구간으로서 탈선계수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횡압은 공차 때에는 2.1톤 미만이었으며, 만차 때에는 2.4톤 미만으로 발생하였다. 인천국제공항철도 전동차가 120km/h 주행에서도 안전함을 탈선계수 실측에 의해 확인하였다. 그러나 본 논문에서 적용된 평가방법의 경우 시험방법이 복잡하고, 측정장치 설치의 어려움이 있으며, 비용이 많이 드는 단점이 있었다. 따라서 측정이 간단한 방법으로 영업운전에서도 차량의 안전성을 확인할 수 있는 방안이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ynamic characteristic test result of electric rail car which is operated in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Railroad is described in this paper. Express train in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Railroad drives at 120km/h first in the country and derailment coefficient was measured for empty car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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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새로이 개발, 제작되어 영업운행에 투입되는 차량에 있어서 곡선 추종성과 주행 안전성의 측정과 평가는 안전을 위한 필수적인 과정이며 주행 안전성의 확보 측면에서 탈선계수의 측정읜1, 2] 다른 어떤 항목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논문은 국내 최초로 120km/h 주행한 전동차의 신규 차량에 대한탈선계수 횡압, 윤중감소 율 등에 대한 평가를 통해 차량 주행 안전성을 확인하고, 또한 철도차량 주행 안전성 평가의 효율적인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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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철도기술연구소, 철도차량의 주행안전성 평가방법, 철도기술연구보 VOL.23 NO.1, pp.198-204, 1989 

  2. UIC CODE 518, 2nd edition, April 2003, Testing and approval of railway vehicles from the point of view of their dynamic behaviour - Safety - Track fatigue - Ride quality, International Union of Railways 

  3. 鐵道技術硏究資料別冊第1集, 鐵道のための試驗法?計測法, 輪軸の負荷および應力の測定法, 硏友社, pp.1-4, 1971.6.25 

  4. 鐵道技術硏究資料別冊第3集, 鐵道のための試驗法?計測法, 橫壓(Q).輪重(P)測定用輪軸の整備と較正, pp.74-81, 1976.11.25, 硏友社 

  5. 小野純朗著, 鐵道のスピ?ドアップ, 走行の安全および安定性の向上, 社團法人日本鐵道運轉協會, pp.63-93, 198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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