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도시 재개발에 있어서 재래시장 활성화에 대한 다양한 방법들이 제시되고 있다. 현재 정부에서는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하여 2009년까지 4600억의 정부예산과 지방자치단체 자본금을 포함하여 총 8100억 원의 예산 투입을 결정하였다. 그러나 지금까지 진행되고 있는 재래시장 활성화 사업은 환경 개선사업인 리모델링, 건물 부설주차장 설치, 엘리베이터 설치 등에 집중되어 있어 재래시장 자체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는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하여 각 지역의 재래시장 성공사례를 조사하고, 재래시장과 대형마트의 이미지를 평가하여 재래시장의 특성에 맞는 활성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조사방법은 울산시 태화강 주변의 재래시장과 대형마트를 선정하여 진행한다. 설문방법은 재래시장에 대한 시민들의 일반적 견해를 조사하고, 대상지의 사진샘플 추출과 적합한 형용사를 조사하여 SD(semantic differential method)법을 이용하여 재래시장과 대형마트의 인상 차이를 평가한다. 평가된 내용을 바탕으로 재래시장과 대형마트의 특성을 분석하여 재래시장을 활성화 시키기 위한 요인을 추출하고 해석하여 활성화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최근 도시 재개발에 있어서 재래시장 활성화에 대한 다양한 방법들이 제시되고 있다. 현재 정부에서는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하여 2009년까지 4600억의 정부예산과 지방자치단체 자본금을 포함하여 총 8100억 원의 예산 투입을 결정하였다. 그러나 지금까지 진행되고 있는 재래시장 활성화 사업은 환경 개선사업인 리모델링, 건물 부설주차장 설치, 엘리베이터 설치 등에 집중되어 있어 재래시장 자체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는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하여 각 지역의 재래시장 성공사례를 조사하고, 재래시장과 대형마트의 이미지를 평가하여 재래시장의 특성에 맞는 활성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조사방법은 울산시 태화강 주변의 재래시장과 대형마트를 선정하여 진행한다. 설문방법은 재래시장에 대한 시민들의 일반적 견해를 조사하고, 대상지의 사진샘플 추출과 적합한 형용사를 조사하여 SD(semantic differential method)법을 이용하여 재래시장과 대형마트의 인상 차이를 평가한다. 평가된 내용을 바탕으로 재래시장과 대형마트의 특성을 분석하여 재래시장을 활성화 시키기 위한 요인을 추출하고 해석하여 활성화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There are various ways of the conventional market boost are suggested for an urban renewal recently. Presently, the government has decided to invest total 8 hundred and 10 billion dollars, including a budget of 4 hundred and 60 billion dollars and a capital of the local government, for it for the ne...
There are various ways of the conventional market boost are suggested for an urban renewal recently. Presently, the government has decided to invest total 8 hundred and 10 billion dollars, including a budget of 4 hundred and 60 billion dollars and a capital of the local government, for it for the next 3 years. But, Since Its business has been focused on the redevelopment of the surroundings; remodeling, building parking lots and elevators etc, it has not solved the basic problems of the traditional marketplaces themselves. This research shows the right way to boost the traditional markets with the characteristic of them through case studys from the different cities, revaluation of their images besides the western styled wholesale markets. The survey targets on the traditional marketplaces and the wholesale markets around Tea-Hwa river in Ulsan. And, the different impressions of them are evaluated based on SD(semantic differential method) with citizens' general point of views of them, the sampled pictures and relevant adjectives. The conventional market boost finds the way to be succeeded through the analysis of a primary element base on the survey.
There are various ways of the conventional market boost are suggested for an urban renewal recently. Presently, the government has decided to invest total 8 hundred and 10 billion dollars, including a budget of 4 hundred and 60 billion dollars and a capital of the local government, for it for the next 3 years. But, Since Its business has been focused on the redevelopment of the surroundings; remodeling, building parking lots and elevators etc, it has not solved the basic problems of the traditional marketplaces themselves. This research shows the right way to boost the traditional markets with the characteristic of them through case studys from the different cities, revaluation of their images besides the western styled wholesale markets. The survey targets on the traditional marketplaces and the wholesale markets around Tea-Hwa river in Ulsan. And, the different impressions of them are evaluated based on SD(semantic differential method) with citizens' general point of views of them, the sampled pictures and relevant adjectives. The conventional market boost finds the way to be succeeded through the analysis of a primary element base on the surve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실험에서는 재래시장의 활성화를 위하여 "대형마트, , 와 같은 시설 현대화 보다 "재래시장”만의 분위기를 살릴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기 위하여 재래시장에 대한 기초설문과 시장의 이미지를 일반시민들은 어떻게 인지하고 있는지 실험을 실시하였다.
본 실험에서는 재래시장과 대형마트의 이미지를 응답자들은 어떠한 인상을 가지고 있는지를 조사하였다. 실험방법은 재래시장과 대형마트의 사진을 수집하고 수집된 사진과 이것에 맞는 형용사를 추출하기 위하여 형용사를 추출하였다.
제안 방법
함께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었다. 또한 소비자의 리즈를 파악하기 위하여 자사제품에 대한 소비자평가를 파악하거나 타사제품에 대한 정보를 입수하기 위한 유통망을 구축하였다.
먼저, 재래시장, 대형마트와 관련이 있는 형용사를 무작위로 추출하였고 비슷한 단어, 관련이 적은 단어를 그룹핑하여 최종 15개의 형용사를 추출하였다.
사진샘플 15개 에 대하여 2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분류하였다.
사진샘플 15개에 대한 각각의 그룹의 공통성과 유사한 점을 찾기 위해 재래시장의 사진샘플을 군집분석통하여 각각의 CASE가 어떻게 그룹화 되는지를 조사하였다. 사진샘플 15개 에 대하여 4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분류하였다.
실험방법은 재래시장과 대형마트의 사진을 수집하고 수집된 사진과 이것에 맞는 형용사를 추출하기 위하여 형용사를 추출하였다. 추출된 형용사는 비슷한 단어와 중복되는 단어들을 그룹핑 작업을 통하여 압축하였으면 최종 결정된 형용사는 각 그룹의 대표단어로 추출한 것이다.
실험을 위한 형용사의 추출에 있어서 2차 조사를 실시하였다. 먼저, 재래시장, 대형마트와 관련이 있는 형용사를 무작위로 추출하였고 비슷한 단어, 관련이 적은 단어를 그룹핑하여 최종 15개의 형용사를 추출하였다.
대상 데이터
울산 태화강 주변은 전통적인 재리사장과 주변에 대형마트가 함께 위치하여 이곳을 방문하는 시민들은 양쪽의 이미지를 정확히 판단하고 있다. 사진 샘플의 선정에 있어서는 재래시장과 대형마트의 내부 전경사진을 중심으로 촬영하여 수집 하였다.
사진샘플과 형용사 선정은 울산 태화강 주변의 재래시장과 대형마트를 중심으로 조사하였다. 울산 태화강 주변은 전통적인 재리사장과 주변에 대형마트가 함께 위치하여 이곳을 방문하는 시민들은 양쪽의 이미지를 정확히 판단하고 있다.
대상지로 선정하였다. 실험방법은 울산에 살고 있는 남/여 50명을 선정하여 실시하였다.
표 6. 실험방법
실험에서는 울산 태화강 주변의 재래시장과 대형마트를 대상지로 선정하였다
. 실험방법은 울산에 살고 있는 남/여 50명을 선정하여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울산시 태화강 주변의 재래시장에 대한 15개 형용사에 대한 평가 데이터의 평균치를 플로트화 하였다. 분석결과 전체적으로 재래시장의 이미지는 평가자모두 비슷한 이미지로서 평가하고 있었다.
성능/효과
활성화 시켜야한다. 43%로 높게 나타났지만 반대로 소비자의 선택에 맡겨놓는다 23%, 경쟁력이 떨어지면 굳이 필요 없다 7%로 재래시장에 대한 소비자들은 재래시장의 필요성을 늦기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재래사장의 이용이유에 대한 질문은 값이 저렴하여가 53%로 재래시장이 대형마트보다 유리한 점이 가격 면에서 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타났다. 또한 대형마트에 의해 가장 피해를 보는 매장의 질문에서는 재래시장 47%, 동네슈퍼 33%, 일반슈퍼 17%로 재래시장이 대형마트로 인해 피해를 가장 많이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식되고 있다. 또한 재래시장만이 가질 수있는 시장의 시끄럽고 어수선한 분위기가 시장의 활기차고 활동적인 이미지로 긍정적으로 평가되었다. 따라서 재래시장은 활성화에 있어서 시장자체의 현대화 작업 보다는 대형마트와 차별되는 '재래시장만의 긍정적인 요소들을 중심으로 활성화 방향을 찾아야 한다.
마지막으로 대형마트의 이용 빈도를 보면 자주 이용이 63%로 높게 나타났고 가끔 이용 7%로 소비자중 70%가 대형마트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설물에 대한 정비만이 주로 시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재래시장의 활성화 방향을 모색해보기 위하여 시장에 이미지를 조사해본 결과, 재래시장은 소비자에게 순수성과 활동적인 이미지가 강하게 남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계절을 느낄 수 있는 싱싱한 상품과 다양한 볼거리 등이 재래시장의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있었다.
분석결과 각각의 그룹과 샘플은 각각의 공통적인 특성이 보이지만 사진 자체로만으로는 공통성과 유사성을 명확히 설명하기는 힘들었다.
분석결과 각각의 그룹과 샘플은 각각의 공통적인 특성이 보이지만 사진 자체로만으로는 공통성과 유사성을 명확히 설명하기는 힘들었다.
같은 데이터를 얻었다. 분석결과 전체적으로 대형마트는 재래시장의 평가결과와 다르게 피험자들은 전반적으로 다양한 심리적 척도로 평가를 하고 있었다.
하였다. 분석결과 전체적으로 재래시장의 이미지는 평가자모두 비슷한 이미지로서 평가하고 있었다. 평가결과재래시장 이미지는 (도시적인-촌스러운), (기계적인- 기계적이지 않은), (친근하다-친근하지 않다), (현대적-고전적), (부드러운-딱딱하다) 의 이미지를 명확히인식하고 있었다.
실험결과 울산 태화강 주변의 재래시장과 대형마트의 심리량은 대상지의 성격에 따라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인분석을 통한 인자부하율을 산출한 결과 대형마트의 데이터에 있어서는 각각의 인자 고유치의 크기가 1이상인 인자는 2그룹이며 기여율은 84.9%로 설명이 가능하였다.
요인분석을 통한 인자부하율을 산출한 결과 재래시장의 데이터에 있어서는 각각의 인자 고유치의 크기가 1이상인 인자는 4그룹이며 기여율은 84.5%로 설명이 가능하였다.
위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대형마트의 이용률만큼 재래시장의 이용률이 저조하지만 재래시장을 찾는 사람들은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상품이 재래시장의 장점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재래시장의 활성화에 대한 생각은 소비자 대부분이 시장원리에 맡겨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어서 정부와 시장 상인들의 적극적인 노력 없이는 재래시장이 사라질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재래시장 활성화 이후의 이용여부에 대한 설문에서는 상황에 따라 이용이 43%로 높게 나타났고 대체로 이용도 30%로 재래시장의 중요성을 알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전체적으로 재래시장의 이미지는 평가자모두 비슷한 이미지로서 평가하고 있었다. 평가결과재래시장 이미지는 (도시적인-촌스러운), (기계적인- 기계적이지 않은), (친근하다-친근하지 않다), (현대적-고전적), (부드러운-딱딱하다) 의 이미지를 명확히인식하고 있었다.
후속연구
이러한 시장들은 일반 재래시장과 차별화되는 독특한 상품구성으로 시장을 성공적으로 활성화 시킨 사례들이다. 따라서 앞으로 재래시장 활성화에 있어서 재개발과 현대화 그리고 시장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특성을 살릴 수 있는 방법들의 연구들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계절을 느낄 수 있는 싱싱한 상품과 다양한 볼거리 등이 재래시장의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있었다. 따라서 앞으로의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방향은 시장이 가지고 있는 '흥미성과 '순수성 그리고 활동성'의 이미지를 높일 수 있는 방법과 정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