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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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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감정을 모방하여 다양한 외부 자극에 대해 인위적으로 감정을 생성하는 인공 감정에 관한 연구가 최근에 시작되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인공 감정 연구에서는 외부 감정 자극에 대한 감정 상태를 선형적, 지수적으로 변화시킴으로써 감정 상태가 급격하게 변하는 단점을 갖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외부 감정 자극의 강도와 빈도뿐만 아니라 자극의 반복 주기를 감정 상태에 반영하고, 시간에 따른 감정의 변화를 시그모이드 곡선 형태로 표현하는 인공 감정 생성 모델을 제안한다. 그리고 기존의 감정 자극에 대한 회상을 통해 외부 감정 자극이 없는 상황에서도 감정을 생성할 수 있는 인공감정 시스템을 제안하고 컴퓨터 모의실험 결과를 통해 그 효용성을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searches on artificial emotion which generates emotion artificially from various external excitations imitating human emotion has been initiated in recent years. But the conventional studies in which the emotion state is changed exponentially or linearly by external emotion excitation have a draw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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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과거의 감정 자극에 대한 "회상”을 통해 외부 감정 자극이 없는 상황에서도 감정을 생성할 수 있는 인공 감정 시스템을 제안하였고, 감정의 시간에 따른 변화를 시그모이드 곡선 형태로 표현하는 인공 감정 생성 모델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가상환경에서의 실험을 통해 감정 자극원에 대한 감정 에이전트의 감정 변화를 확인하고, 각 상황에 대해서 다양한 감정을 생성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외부 감정 자극의 강도와 빈도뿐만 아니라 자극의 반복 주기를 감정 상태에 반영하고, 시간에 따른 감정의 변화를 시그모이드(sigmoid) 곡선 형태로 표현하는 인공 감정 생성 모델을 제안한다. 그리고 기존의 감정 자극에 대한 “회상(recollection)”을 통해 외부 감정 자극이 없는 상황에서도 감정을 생성할 수 있는 인공 감정 시스템을 제안한다.

가설 설정

  • 보인 것이다. 그림 6(a), 6(b)과 같이 자극 강도는 동일하나 두 자극 사이의 시간 간격이 클수록 기분 상승 속도(电了)는 커지고 기분 완화 속도(份;)는 작아진다. 또한 그림 6(c), 6(d)과 같이 강도가 다른 연속 자극에 대해서는 자극 강도가 커질수록 기분 상승 속도(a“, ‘ )는 커지고 기분 완화 속도(目了 )는 작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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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Ian Wilson, 'The Artificial Emotion Engine : Driving Emotional Behavior,' In: AAAI Spring Symposium on Artificial Intelligence and Interactive Entertainment, 2000 

  2. N.Kubota, Y. Nojima, N. Baba, F. Kojima, and T. Fukuda, 'Evolving Pet Robot with Emotional Model,' Proc. of the 2000 Congress on Evolutionary Computation, Vol. 2, pp. 1231-1237, 2000 

  3. P. Ekman, and R. Davidson, The Nature of Emotion Fundamental Questions, Oxford University Press, New York, 1994 

  4. 이준용, 김창현, 이주장, '외부 환경 감지 센서 모듈을 이용한 소프트웨어 로봇의 감정 모델 구현,' 한국 퍼지 및 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제16권, 1호, pp. 37-42, 2006 

  5. 우종하, 박정은, 오경환, '강화학습과 감정모델 기반 지능적인 가상 캐릭터의 구현,' 한국퍼지 및 지능 시스템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지, 제15권, 2호, pp. 431-435, 2005 

  6. 김지환, 조성현, 최종학, 양정진, '디지털 캐릭터를 위한 온돌로지 기반의 감성엔진,' 한국지능정보시스템 학회 06 춘계학술대회, pp. 255-261, 2006 

  7. 안형철, 박명수, 최진영, '동기와 계층화된 감정에 기반한 로봇의 행동 결정,' 한국퍼지 및 지능시스템학 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지, 제15권, 2호, pp. 431-435, 2005 

  8. 안형철, 최진영, '지능로봇의 감성행동 기술 동향,' 전자공학회지, 제32권, 1호, pp. 50-59,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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