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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자 개념의 인식론적 변화로 본 타이포그라피
Typography in Epistemological Change of Letter Concep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7 no.10, 2007년, pp.146 - 156  

안병학 (홍익대학교 디자인공예학과)

초록

연구자는 이 논문에서 데리다의 $\ulcorner$그라마톨로지$\lrcorner$와 타이포그라피의 글자 개념을 차례로 살펴보고, 책과 문자의 영역에서 다루어지는 타이포그라피의 미래를 확인하고자 한다. 여기에서 $\ulcorner$그라마톨로지$\lrcorner$란 형이상학에 대한 비판을 통해 소리로부터 글자를 복권(復權)시키고자 하는 데리다 '문자학'을 뜻하고, 타이포그라피란 글자를 공감각(共感覺)적으로 활용하는 창작 영역이다. 이 연구가 가능한 이유는 첫째, $\ulcorner$그라마톨로지$\lrcorner$와 타이포그라피는 글자라는 연결 고리를 함께 가지고 있기 때문이고 둘째, 타이포그라피에서 글자는 역사학 철학 문학 언어학과 같은 주변 학문과 연관 관계 속에서 이해해야 한다고 보기 때문이며 셋째, 형이상학의 울타리에서 소리에 종속된 글자의 권리를 회복하고자 하는 $\ulcorner$그라마톨로지$\lrcorner$의 뛰어난 실험성 때문이다. 타이포그라피의 주된 목적은 의미의 정확한 전달이다. 그러나 진보를 향한 창의로운 사고의 원동력은 무엇보다 실험성에 있으며, 따라서 타이포그라피의 목적을 단순히 의미 교류를 위한 소통으로만 제한할 수 없다. 이런 이유로 타이포그라피에 대한 연구에서 아직 접근되지 않은 주변 학문에 대한 관심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possible because, first, "rammatology" and typography are connected by language. Second, I believe that language in typography should be comprehended in a relationship between peripheral studies such as history, philosophy, literature, and linguistics. Finally, "grammatology" is an ex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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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음에서는 이 논문의 직접적 관심 분야인 타이포그라피(typography)의 의미와 타이포그라피 영역에서 다루어 지는 글자에 대한 이해가 보편적으로 어떻게 자리 잡고 있는지, 그리고 이 영역에서 글자의 개념을 보다 확장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는 개념은 어떤 것인지 등에 대해 살펴보았다.
  • 이 연구는 '타이포그라피에서 글자란 무엇인가'라는물음에서 시작해, 『그라마톨로지』와 타이포그라피의글자 개념을 차례로 살펴보고, 미디어와 인간 의식의변화에 따라 달라진 '글자 개념'으로 새롭게 등장하는미디어 속에서 글자의 실험적 적용의 당위성을 증명하고자 하는 과정이다.
  • 이 연구는 『그라마톨로지』와 타이포그라피라는 두 영역이 동일하게 다루는 글자를 통해 서로의 관계를 살펴보는 학제 간 비교 연구를 통해 책과 미디어, 타이포그라피에 대한 미래를 짚어 보는 방법으로 개진된다.

가설 설정

  • 셋째는 '외재성(外在性)과 공간성'이다, 의미가 콘텍스트로부터 분리 가능한 원인은 쓰인 글자 상호간, 또쓰인 글자와 주위 상황 사이의 일정한 간격 때문이다. 이 간격은 환원불가(還元不可)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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