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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도어 스포츠웨어 소비자의 레저관여와 제품지식에 따른 의류브랜드와 소재브랜드 평가
Product Evaluations toward Apparel Brand and Ingredient Brand Related to Outdoor Sportswear Consumers' Leisure Involvement and Product Knowledge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1 no.9/10, 2007년, pp.1333 - 1341  

진현정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이은영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e present study were to investigate the impact of a apparel brand and an ingredient brand on evaluation(perceived quality, favorable attitude, purchase intention) of apparel products, and to examine the differences in evaluations toward apparel products allied with ingredient bran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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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의류브랜드와 소재브랜드의 인지도에 따른 소비자 제품평 가의 차이를 연구한 후, 소비자의 레저관여와 제품지식에 따라 아웃도어 스포츠웨어 제품에 대한 평가에 차이가 있는가를 실증적으로 검정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의류제품의 소재 브랜딩 효과와 소재브랜딩에 호의적인 반응을 보이는 고객을 파악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소재 및 의류업체의 소재브랜딩 활용에 관한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는 소재브랜드와 의류브랜드의 인지도에 따른 아웃도어 스포츠웨어 제품평가를 알아보고, 응답자의 레저관여와 제품지식에 따라 아웃도어 스포츠웨어 제품에 대한 평가에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결론과 이에 관련된 제언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소재브랜드와 의류브랜드의 인지도에 따른 아웃도어 스포츠웨어 제품평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아웃도어 스포츠웨어 소비자의 내적 요인 중 레저관여와 제품지식이 제품평가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보고,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주브랜드인 의류브랜드와 소재 브랜드의 인지도에 따른 평가의 차이를 연구하기 위하여 인지도가 다른 2개의 의류브랜드와 2개의 소재브랜드를 2*2 factorial design으로 설계하여 한 명의 응답자가 4개 유형의 제품 모두를 평 가하게 하였다.
  • 본 연구의 자극으로 이용할 브랜드를 선정하기 위하여 의류브랜드와 소재브랜드의 인지도를 파악하는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예비조사에 포함된 의류 브랜드는 2006년 6월 현재 서울 시내 백화점에 입점되어 있는 아웃도어 스포츠웨어 브랜드 중 시장점유율 상위 4개의 브랜드와 시장점유율은 낮으나 상위 4개의 브랜드와 비슷한 가격대의 브랜드 4개로 구성되었다.
  • 연구문제 1: 의류브랜드와 소재 브랜드의 인지도에 따른 소비자 제품평가(품질지각, 호의적태도, 구매 의도)의 차이를 연구한다..
  • 연구문제 2: 소비자의 레저관여에 따른 의류 브랜드와 소재브랜드의 제품평가(품질지각, 호의적 태도, 구매의도)의 차이를 연구한다.
  • 연구문제 3: 소비자의 제품지식에 따른 의류 브랜드와 소재브랜드의 제품평가(품질지각, 호의적 태도, 구매의도)의 차이를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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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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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Zaichkowsky, J. L. (1985). Measuring the involvement construct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2(3), 341-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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