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무대 공연에 있어 성격유형별 분장디자인 모형 구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Model for Stage Make-Up Design in Art Performance by Personality Type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57 no.8, 2007년, pp.99 - 113  

전인미 (중앙대학교 의류학과) ,  이혜주 (중앙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erforming art represents joy, anger, sorrow and pleasure through acting and dance, and is told to be a composite art represented by make-up, setting, costume and props. Therefore, it can be said that make-up is an important medium of stage art. Make-up in stage art is a kind of communication wi...

주제어

참고문헌 (54)

  1. 황윤정 (2002) 무대분장의 캐릭터 표현기법에 관한 연구. 대구카톨릭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 3 

  2. 김영자 (1995). 연극분장의 효과적 실행에 관한 연구. 언론 연구 논집. 20. p. 326 

  3. 이정수 (Z003) 무대에 적용되는 성격분장에 관한 연구.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 4 

  4. 노안영, 강신영 (2003). 성격심리학. 서울: 학지사. p. 19 

  5. 이원희 (2006). 희곡창작의 길. 한국학술정보(주), p. 167 

  6. 마의천 (1994). 관상과 운영. 서울. 도서출판 밀알, p. 4 

  7. 김영자 (1995). 연극분장의 효과적 실행에 관한 연구. 언론 연구 논집. 20. p. 326 

  8. 2007.8.30, www.chinabang.co.kr 

  9. 김용철 (2003). 오페라 공연에 나타난 분장의 실제. 중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4 

  10. 이혜경 (2002). 오페라 무대분장과 코디네이션에 관한 연구. 대구카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5 

  11. 이정수 (2003). 무대에 적용되는 성격분장에 관한 연구.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p. 4 

  12. 이혜경 (2002). 오페라 무대분장과 코디네이션에 관한 연구. 대구카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5 

  13. 공연 예술 총서 V. 분장 (1981). 한국 문화 예술 진흥원. p. 11 

  14. 홍지은 (2001). 메이크업의 조형성과 디자인 원리의 상관관계 고찰. 경남대학교 산업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5 

  15. 이화진 (2003). 특수 분장 디자인 기법의 적용재료에 관한 연구.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31 

  16. 김선형 (2004), 무대공연의 분장디자인에 관한 연구.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11 

  17. 김영자 (1995). 연극분장의 효과적 실행에 관한 연구. 언론 연구 논집. 20. p. 350 

  18. 나경 (2003). 무대공연에 나타난 분장에 관한 연구.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 3 

  19. 린다 카우길, 이문원 역 (2003). 시나리오 구조의 비밀. 서울: 시공사. p. 73 

  20. 레이조스 에그리 (1993). 희곡작법. 서울: 청하. p. 179 

  21. 안범희 (2000), 성격심리학, 하우출판. p. 1 

  22. LA 첼리. D.J. 지글 (1998). 성격심리학. 서울: 법문사. p.18 

  23. 노안영, 강신영 (2003), 성격심리학. 서울: 학지사. p. 19 

  24. 박아청 (2001) 성격심리학의 이해. 서울: 교육과학사, pp. 36-39 

  25. 안범희 (2000), 성격심리학, 하우출판. p. 3 

  26. 박아청 (2001). 성격심리학의 이해. 서울: 교육과학사, pp.40 

  27. 김지은 (2003). 한국현대 뮤지컬공연의 분장에 관한 연구. 대구카톨릭대 대학원. p. 7 

  28. 2007.8.28, www.mediajob.co.kr 

  29. 이원희 (2006). 희곡창작의 길. 한국학술정보(주), p. 80. p.161 

  30. 이원희 (2006). 희곡창작의 길. 한국학술정보(주), p. 167 

  31. 레이조스 에그리 (1993). 희곡작법. 서울: 청하. p. 178 

  32. 민병욱 (2006). 현대 희곡론. 서울: 삼영사. P. 194 

  33. 레이조스 에그리 (1993). 희곡작법. 서울: 청하. p. 200 

  34. 정원식 (2003). 인간의 성격. 서울: 교육과학사. p. 52 

  35. 정원식 (2003). 인간의 성격. 서울: 교육과학사. p. 74-77 

  36. 안범희 (2000), 성격심리학, 하우출판. p. 111 

  37. 안범희 (2000), 성격심리학, 하우출판. p. 114 

  38. 정원식 (2003). 인간의 성격. 서울: 교육과학사. p. 52 

  39. 정원식 (2003). 인간의 성격. 서울: 교육과학사. p.51 

  40. 고충환 (1997). 얼굴형태에 따른 성격분류에 관한 연구. 제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17 

  41. 마의천 (1994), 관상과 운명. 서울: 도서출판 밀알, pp. 18-68 

  42. 소경미 (2004), 인상학적 측면에서 본 얼굴 형태적 특성에 따른 메이크업 기법 연구. 한성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p. 13 

  43. 설혜심 (2002). 서양의 관상학 그 긴 그림자. 서울: 한길사. p. 29 

  44. 안혜정 (1999). 만화영화에 있어 캐릭터의 얼굴유형에 대한 관상학적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34 

  45. 이승관 (2002). 매체전이가 용이한 캐릭터 개발.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 58 

  46. 안혜정 (1999). 만화영화에 있어 캐릭터의 얼굴유형에 대한 관상학적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14 

  47. 조용진 (1993). 우리 몸과 미술문화. 서울: 미술교육사. p. 95 

  48. 마의 달마 (1993). 사람을 보는 안목이 평생을 좌우한다. 서울: 문예춘추사 

  49. 정현우 (1991). 인상 경영학. 서울: 명문당 

  50. 김성헌 (1994). 한국인의 얼굴 한국인의 운영. 서울: 동학사 

  51. 오현리 (2001). 정통 관상 백과. 서울: 도서출판 동학사 

  52. 홍수현 (2005). 음양오행사상의 관상학에 기반한 애니 메이션 캐릭터 얼굴설계시스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공학박사학위논문. p. 53 

  53. 정원식 (2003). 인간의 성격. 서울: 교육과학사. p.47 

  54. 민경환 (2002), 성격심리학. 서울: 법문사. p. 6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