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영어가정법 습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Acquisition of English Subjunctive Mood in EFL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7 no.9, 2007년, pp.231 - 239  

김경훈 (광주여자대학교 경찰법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대학생들의 영어 가정법습득에 관한 것이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제시하였다 첫 번째, 일반 영어 능력과 가정법 습득과는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가? 두 번째, 성별에 따라 영어 가정법 습득에 차이가 있는가? 세 번째, 영어 능숙도에 따라 영어 가정법 습득에 차이가 있는가? 를 조사하였다. 이 연구의 대상은 광주소재의 C 대학교 교양 영어를 수강하는 73명의 학생들이며 남학생들이 37명, 여학생들이 36명이었다. 이 연구를 위한 자료는 가정법에 관한 40문제를 제시하였고 설문지 기법을 이용하였다. 이 연구의 분석방법은 통계프로그램인 SPSS 12.0을 이용하여 분산분석 방법을 실행하였다. 성별에 따른 가정법 습득의 결과는 남학생과 여학생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고, 영어 능숙도에 따른 가정법 습득의 결과는 세 집단간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search the process of Korean university students' acquiring the subjunctive mood. To research this, we will propose three subjects of study as below. First, what correlations exist between the general English ability and the English subjunctive mood acquisition? Se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넷째, 영어 능숙도에 따라 가정법 미래에 대해 세 집단의 F검증 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 둘째, 영어 능숙도에 따라 가정법 과거에 대해 세 집단의 F검증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 성별에 따라 가정법 습득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남학생 집단과 여학생 집단의 F검증의 결과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 셋째, 영어 능숙도에 따라 가정법 과거완료에 대해세 집단의 F검증 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 영어 능숙도에 따라 가정법 습득에 차이가 있는가를 확인하기 위해 상위집단과 중위집단 그리고 하위집단의 F검증의 결과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 이는 가정법에 대한 학생들의 혼란만 가중시키는 결과만을 초래 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가정법에 대해 살펴보고 대학생들이 가정법을 습득하는 과정에서 나타나고 있는 구체적인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하여 학습자들 에게 보다 더 효율적인 방법으로 가정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다음가 같은 연구문제를 제시하였다.
  • 첫째, 영어 능숙도에 따라 가정법 현재에 대해 세 집단의 F 검증 분석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a. She's far too considerate, if I may say so. b.
  • 첫째, if 절의 개념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여야 한다. 독해 위주의 문법 수업에 익숙해져 있는 학습자들은 if 절이 만약 ~라면으로 해석 되면 조건절로 보는 경향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