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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렬제어를 적용한 8kW급 영전압/영전류 풀 브릿지 DC-DC 컨버터 개발
Development of 8kW ZVZCS Full Bridge DC-DC Converter by Parallel Operation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12 no.5, 2007년, pp.400 - 408  

노민식 (신라대 자동차기계전자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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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의 병렬제어를 이용한 8kW급 대용량 영전압/영전류 풀 브릿지 DC-DC 컨버터의 개발 결과를 보인다. 본 논문에서는 효율적인 시스템 구성을 위해 4-병렬 단위 모듈 운전을 제안한다. 각 단위모듈은 위상 천이 풀 브릿지를 채택하고, ZVZCS 운전을 위해 간단한 보조 회로를 2차측에 추가하였다. ZCS를 위한 보조 회로 동작 로직은 환류 모드 구간에서 1차측 전류를 제거하도록 구현하였다. 또한 병렬 운전시의 출력 전류의 균등 제어를 위해 위상천이로직을 활용한 Charge Control 방식을 적용하였다. 전압 제어기는 DSP TMS320LF2406을 활용하여 4 모듈의 출력전류 및 출력전압을 A/D로 입력받아 구현하였다. 개발된 컨버터는 차량에 설치되는 고속 발전기용 전력 변환기에 장착되었으며, 구축된 모니터링 시스템으로 고속 발전기의 실제 운전 조건에서 데이터를 획득하여, 분석을 통해 그 성능을 입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development of the 8kW parallel module converter is presented. For a effective configuration of FB-PWM converter, this paper proposes 4-parallel operation of 2 kw-module. FB converter of 2-kW module is controlled by phase shut PWM and in order to achieve ZVZCS, the simple auxiliary c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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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8kW 컨버터의 설계를 위해 2kW 단위모듈 4개의 병렬운전방식을 제안한다. 병렬 운전을 위한전체적인 제어 구성도는 그림 5와 같다.
  • 본 논문에서는 8kW급 대용량 영전압/영전류 풀 브릿지 DC-DC 컨버터의 개발 결과를 보였다. 효율적인시스템 개발을 위해 병렬 운전기법을 채택하고 ZVZCS로 동작하는 풀브릿지 단위 모듈을 설계하였다, FB 컨버터 운전은 Phase shift 제어 기법과 출력측에 간단한 보조회로를 추가하고 본 논문에서 설계한로직 및 회로의 구현으로 ZVZCS가 가능하도록 개발되었다.
  • 본 논문에서는 차량 시스템에 장착되는 전력용량 8kW, 출력전압 28VDC를 갖는 대용량 DC-DC 컨버터를 개발 결과를 보인다. 대용량 DC-DC 컨버터의 고효율 설계를 위해 단위 모듈은 ZVZCS가 가능하도록 풀브릿지 회로에 간단한 보조 회로의 추가하여 설계하였다⑸同図国 본 논문에서는 풀 브릿지의 모든 스위치가소프트 스위칭을 할 수 있도록 위상 천이(Phase SHft) 기법 및 위상천이 IC의 출력 로직을 이용하여 환류모드 구간에서 보조회로를 구동할 수 있는 보조회로 동작 로직을 설계하였다.
  • 논문에서의 연구응용 분야는 차량 시스템에 장착되어 차량에서 필요로 하는 전원을 공급하는 직류전원공급 장치이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차량 운전 상태에서 소비 전력감시 및 필드테스트 시의 성능평가를 위한소비 전력의 주요 데이터 저장 시스템 및 헬스 모니터링 시스템을 DSP 보드를 활용하여 구축하였다. 개발된컨버터는 차량에 직접 장착되어 고속발전기에서 출력되는 실제 부하 조건에서 그 성능을 입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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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Jung-Won Kim, Hang-Seok Choi and Bo Hyung Cho, 'A novel droop method for converter parallel operation', IEEE Transactions on Power Electronics, Volume 17, Issue 1, pp. 25-32, 2002, J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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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Jung-Won Kim, Jung-Sik Yon and B.H. Cho, 'Modeling control and design of input-series-output -parallel-connected converter for high-speed-train power system,' IEEE Trans. on Industrial Electronics, Vol 48, Issue 3, pp. 536-544, 2001, June 

  4. J. A. Sabate, V. Vlatkovic, R. B. Ridley, F. C. Lee, and B.H. Cho, 'High voltage high power ZVS full bridge PWM converter employing active snubber,' IEEE APEC Rec. pp. 158-163,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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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J. G. Cho, G. H. Rim, and F. C. Lee, 'Zero voltage and zero current switching full bridge PWM converter secondary active clamp,' IEEE Trans. Power Electron., vol. 13, pp. 601-607, 1998, July 

  7. K. Wang, F.C. Lee, and J. Lai, 'Operation principles of bi-directional full-bridge DC/DC converter with unified soft-switching scheme and soft-starting capability,' Proc. of IEEE APEC 2000, pp. 111-118 

  8. K. Wang, L. Zhu D. Qu, J. Lai and F. C. Lee, 'Design, implementation, and experimental results of bi-directional full-bridge DC/DC converter with unified soft-switching scheme and soft-starting capability,' Power Electronics Specialists Conference, 2000. PESC 00. 2000 IEEE 31st Annual Vol 2, pp.1058-1063, 18-23, 2000, June 

  9. W. Tang, F.C. Lee, R.B. Ridley and I.Cohen, 'Charge control; modeling, analysis, and design,' IEEE Trans. on Power Electronics, vol. 8, no. 4, pp.396-403, 1993, O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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