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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대형 컨테이너선 관련 기술 현황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誌 = Bulletin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4 no.3, 2007년, pp.23 - 28  

임효관 (STX조선 조선해양연구소) ,  정승규 (STX조선 조선해양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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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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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효과

  • 이러한 개념을 적용하여 일반배치 및 컨테이너 배치 의 최적화를 통해 Fig.8과 같이 동일한 요목의 선박에서 컨테이너 적재량을 향상 시키면서 Visibility도 확보하는 것이 가능해 졌다. 이러한 Deckhouse의 전진 배치를 통해 컨테이너 적재량이 증가 되며 Deckhouse 아래의 공간에 연료 탱크를 배치하여 이 중 선체 보호구역 내에 용이하게 배치되는 장점이 있다.

후속연구

  • 전반적인 유체동역학적 성능에 강점을 가지고 있으나 추가적인 장비 비용의 증가와 Podded CRP의 경우 Steering 시의 Fluctuating Force등에 대한 영향 등이 검토되어야 한다.
  • 그러나 기술적 문제 해결뿐만 아니라 대형선박의출현에 따른 환경적 요인이나 해상사고 및 안전과관련된 사안들도 앞으로 풀어야 할 과제이다. 향후초대형 컨테이너선 시장에서의 국내 조선소들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해상안전 및 환경과 관련된 Rule제정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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