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and examine gender role identity and sexual attitude according to sex among college students. Method: The subjects consisted of 1,118 college students. The tool for gender role identity and sexual attitude was the Korea Gender Role Identity Inventory...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and examine gender role identity and sexual attitude according to sex among college students. Method: The subjects consisted of 1,118 college students. The tool for gender role identity and sexual attitude was the Korea Gender Role Identity Inventory(KGRII) of Lee, Kim and Koh(2002) and the Sexual Attitude Scale of Koh, Kim and Lee(2005). The collected data was analyzed using descriptive analyzed statistics, $X^2$ test, Lamda, t-test, ANOVA, Sheffe and Pearson correlation with the SPSS WIN 12.0 program. Result: For male students, undifferentiated role identity type, 36.5%, was the most common but for female students, an androgynous role identity type, 39.3%, was most common. The sexual attitude score according to gender role identity type was 2.9 for the undifferentiated type as the highest score. Of both male and female students, the highest sexual attitude score was the undifferentiated type. Sexual attitude according to general characteristics for male students had a significant difference in major field of study and height and for female students weight. Sexual attitude was significantly related to age, height and weight. Conclusion: These results suggest that gender role identity and sexual attitudes are different between the sexes. This study result contributes to providing basic data for sex education and nursing interventions for college students.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and examine gender role identity and sexual attitude according to sex among college students. Method: The subjects consisted of 1,118 college students. The tool for gender role identity and sexual attitude was the Korea Gender Role Identity Inventory(KGRII) of Lee, Kim and Koh(2002) and the Sexual Attitude Scale of Koh, Kim and Lee(2005). The collected data was analyzed using descriptive analyzed statistics, $X^2$ test, Lamda, t-test, ANOVA, Sheffe and Pearson correlation with the SPSS WIN 12.0 program. Result: For male students, undifferentiated role identity type, 36.5%, was the most common but for female students, an androgynous role identity type, 39.3%, was most common. The sexual attitude score according to gender role identity type was 2.9 for the undifferentiated type as the highest score. Of both male and female students, the highest sexual attitude score was the undifferentiated type. Sexual attitude according to general characteristics for male students had a significant difference in major field of study and height and for female students weight. Sexual attitude was significantly related to age, height and weight. Conclusion: These results suggest that gender role identity and sexual attitudes are different between the sexes. This study result contributes to providing basic data for sex education and nursing interventions for college stud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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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대학생의 성별에 따른 성역할정체감의 유형과 성태도를 파악보고, 성역할정체감 유형에 따른 성별 성태도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성별에 따른 성역할정체감의 유형과 성태도를 파악하고 성역할정체감 유형에 따른 성태도의 차이를 확인함으로써 성별에 따른 대학생들에게 올바른 성 역할에 대한 이해를 돕고, 향후 성에 대한 갈등과 부정적인 성태도를 예방하여, 건전한 사회인으로서 성역할정체감과 성태도를 확립하는데 기초자료가 되고자 실시되었다.
본 연구는 청소년기에 있는 대학생의 성별에 따른 성 역할정체감의 유형과 성태도를 파악하고 성역할정체감 유형과 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성태도의 차이, 그리고 성별에 따른 대학생의 일반적 특성과 성태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함이다.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 1998). 이에 본 연구는 청소년기에 있는 대학생의 성별에 따른 성역할정체감의 유형과 성태도를 파악하고 성역할정체감 유형에 따른 성태도의 차이를 확인함으로써, 대학생의 성역할정체감에 대한 기초 자료가 되고자 실시되었으며 이를 초점으로 본 연구결과를 논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기에 있는 대학생의 성별에 따른 성역할정체감의 유형과 성태도를 파악하고 성 역할 정체감 유형에 따른 성태도의 차이를 확인함으로써 성별에 따라 대학생들에게 올바른 성역할에 대한 이해를 돕고, 향후 성에 대한 갈등과 부정적인 성태도를 예방하여, 건전한 사회인으로서 성 역할 정체감과 성태도를 확립하도록 도움을 줄 것이다
제안 방법
2) 대학생의 성별에 따른 성역할정체감과 성태도의 차이를 비교한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으로는 성별에 따른 전공영역, 동거 형태, 성장지역, 가족형태, 종교, 경제상태, 연령, 키, 체중, 건강 상태를 조사하였다,
표집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자와 연구자가 직접 훈련시킨 연구보조자 2명이 대상자에게 연구목적과 필요성을 설명한 후 연구참여를 동의한 대상자에게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응답에 누락이 있거나 잘못 표기된 것 22부를 제외하고 최종 1, 118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2004년 5월 10일부터 2005년 4월 15일까지 대구시내에 소재한 4개 대학교의 남녀 대학생 1, 140명을 편의 표집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자와 연구자가 직접 훈련시킨 연구보조자 2명이 대상자에게 연구목적과 필요성을 설명한 후 연구참여를 동의한 대상자에게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자와 연구자가 직접 훈련시킨 연구보조자 2명이 대상자에게 연구목적과 필요성을 설명한 후 연구참여를 동의한 대상자에게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응답에 누락이 있거나 잘못 표기된 것 22부를 제외하고 최종 1, 118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대상자의 성별 분포는 남자 397명, 여자 721 명이었다.
데이터처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대상자의 성별간에 동질성 검정을 위해 %2 test, Lamda, t-test를 하였다. 대상자의 성역할정체감 유형 및 성별에 따른 분포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2 test, t-test 및 ANOVA를 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성별 성태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ANOVA를 실시하였고 사후검증으로 Scheffe test로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성별 성태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ANOVA를 실시하였고 사후검증으로 Scheffe test로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성태도간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Pearson correlation으로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성역할정체감 유형 및 성별에 따른 분포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2 test, t-test 및 ANOVA를 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성별 성태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ANOVA를 실시하였고 사후검증으로 Scheffe test로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성태도간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Pearson correlation으로 분석하였다.
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전산통계 처리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대상자의 성별간에 동질성 검정을 위해 %2 test, Lamda, t-test를 하였다. 대상자의 성역할정체감 유형 및 성별에 따른 분포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2 test, t-test 및 ANOVA를 하였다.
이론/모형
Koh 등(2005)이 개발한 한국인 성태도 검사 도구를 본 연구에 사용하였다. 다른 나라에서 개발된 성태도 도구들을 우리나라 연구자들이 번역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번역상의 오류 문제나 외국문화에 기초한 도구이므로 우리의 관념과는 맞지 않는다는 문제 등이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대상자를 성역할정체감 유형으로 분류하기 위해 Lee 등(2002)이 개발한 한국인의 성역할정체감도구 (KGRII: Korea Gender Role Identity Inventory)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양성성 이론을 기초로 한 한국인의 성 역할정체감을 검사할 수 있는 도구이며, 남성성 하위척도 15문항, 여성성 하위척도 15문항, 사회적 바람직성 하위척도 15문항인 총 4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문항은 Likert scale 4점 척도로 되어있다.
본 연구에서의 성역할정체감 유형을 분류하는 방법은 중앙치분류법을 사용하였다. 전체 응답자 집단의 남성성, 여성성 점수들의 중앙치를 준거로 하여 각 개인의 남성성, 여성성 점수가 각 중앙치보다 둘 다 높은 경우를 양성성 유형, 남성성만 높은 경우를 남성성 유형, 여성성만 높은 경우를 여성성 유형, 둘 다 중앙치보다 낮은 경우를 미분화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성능/효과
나타났다. 남학생은 전공에서 인문계열과 공과계열이 여학생 보다 더 높은 비율로 나타났으며, 종교에서는 불교와 무교가, 경제상태에서는 하가 상, 중 보다 높게 나타났다. 남학생은 연령에서 평균 1.
남학생의 경우 성태도와 연령(r= .17, p= .00), 몸무게 (r =.49, p= .00)에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었으나, 여학생의 경우 연령, 체중, 키 및 건강상태에서 모두 유의한 관계가 없었다.
대상자의 성별에 따른 동질성 검사를 실시한 결과 전공영역, 종교, 경제상태, 연령, 키, 체중 및 건강상태를 제외하고는 동거 형태, 성장지역, 가족형태는 유의한 차이가 없어 동질한 것으로 나타났다. 남학생은 전공에서 인문계열과 공과계열이 여학생 보다 더 높은 비율로 나타났으며, 종교에서는 불교와 무교가, 경제상태에서는 하가 상, 중 보다 높게 나타났다.
대상자의 성별에 따른 성역할정체감 유형은 남학생의 경우 미분화 유형이 36.6%, 양성성 유형이 26.7%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고, 남성성 유형이 13.8%로 가장 낮았다. 여학생의 경우에는 양성성 유형이 39.
5점 보다 높아 모두 개방적인 성태도를 가지고 있었다. 또한 성역할정체감 유형별 남녀 모두에서 성태도가 모두 개방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학생의 성태도를 조사한 Ko(2001)의 연구에서 대학생의 성태도는 38.
본 연구 대상자의 성역할정체감 유형은 남학생의 경우 미분화 유형, 양성성 유형 순으로 나타난 반면, 여학생의 경우에는 양성성 유형, 미분화 유형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남학생의 경우 양성성 유형이, 여학생의 경우 미분화 유형이 높게 나타났던 기존의 연구(Park & Park, 1999; Park, 2000; Park et al, 1998)와 다르게 나타났고, 여학생의 경우 여성성 유형이 가장 높게 나타났던 Kim(1995)의 연구와도 차이를 보였다.
78이었다. 본 연구에서 성태도 측정도구의 신뢰도가 Cronbach's alpha .50으로 낮은 상태로 나타났는데 이는 본 연구의 대상자는 미혼이고 청소년 후기에 속한 대학생으로서 성인과 다른 특징을 갖고 있으며 측정 장소가 가정이 아닌 강의실에서 이루어졌으므로 또 다른 변수가 작용하여 측정오차가 일어날 수 있다고 본다. 따라서 이 도구의 안정성과 일관성을 인정받을 수 있는 신뢰도를 높이는 방안으로 앞으로 추후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결론은 성역할정체감 유형에 대한 성별 비교는 남학생은 미분화유형이 가장 많고, 여학생은 양성성 유형이 가장 많았다. 성역할 정체감 유형 4가지 모두에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더 개방적인 성태도를 지니고 있었다.
01)에서만 성태도에 차이가 있었다. 사후검사 결과 남학생의 경우 전공영역에서 인문계열과 예체능계열이, 키에서는 159cm미만과 170cm이상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여학생의 경우 몸무게에서 49kg미만과 55kg이상 59kg미만 집단이 유의한 차이를 가지고 있었다.
3점이 더 높았다. 성역할정체감 유형별 평균은 미분화 유형 2.9점, 여성성 유형 2.8점, 남성성 유형 2.8 점, 그리고 양성성 유형 2.7점으로 4가지 유형 모두 중간점수인 2.5점 보다 높아 모두 개방적인 성태도를 가지고 있었다. 또한 성역할정체감 유형별 남녀 모두에서 성태도가 모두 개방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을 종합해 보면, 각 개인은 남성성 유형과 여성성 유형을 모두 소유해야만 상황 변화에 맞는 융통적인 행동으로 적응할 수 있다. 현대사회에 적합한 성역할정체감은 남성다움 또는 여성다움이라는 고정관념으로부터 초월한 심리적 양성성유형을 획득하는 것임을 고려해 볼 때(Bem, 1974; Kerry & Worrell, 1977), 본 연구에서 남학생의 경우 미분화 유형이 가장 많아 성역할정체감에 혼란을 겪고 있고, 여학생의 경우 남학생보다 양성성 유형이 많았으므로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현대적인 상황변화에 잘 적응할 수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전체 대상자의 성역할정체감 유형별 성태도 점수를 비교해보면 미분화 유형이 평균 2.9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그 다음이 여성성 유형과 남성성 유형이 평균 2.8점, 양성성 유형이 평균 2.7점의 순이었다(F=9.17, p= .00). 또한 성별에 따른 성역할정체감 유형별 성태도의 차이는 미분화 유형에서 남학생의 경우 평균 3.
전체 대상자의 성역할정체감 유형을 분석한 결과, 양성성유형의 비율이 34.9%로 가장 많았으며, 미분화 유형이 29.7%, 남성성 유형이 19.2%, 여성성 유형이 16.2%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대상자의 성별에 따라 성역할정체감의 유형은 유의하게 다르게 나타났다(/=47.18, p< .001).
전체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성태도의 차이 검증에서 전공영역(F=7.46, p= .00), 종교(F니.39, p= .03), 경제상태 (F=1.54, p= .01), 건강상태(F=1.35, p= .05), 키(F=9.18, p= .00) 및 체중(F=8.46, p= .05)에서 성태도가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Table 4>.
사용하였다. 전체 응답자 집단의 남성성, 여성성 점수들의 중앙치를 준거로 하여 각 개인의 남성성, 여성성 점수가 각 중앙치보다 둘 다 높은 경우를 양성성 유형, 남성성만 높은 경우를 남성성 유형, 여성성만 높은 경우를 여성성 유형, 둘 다 중앙치보다 낮은 경우를 미분화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후속연구
1. 본 연구의 성태도 연구에서 도구의 신뢰도 값이 낮아 이 도구의 안정성과 일관성을 인정받을 수 있는 신뢰도를 높이는 방안으로 추후연구가 필요하다.
2. 대학생의 성역할정체감과 성태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규명하는 추후연구가 필요하다.
그러므로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성별 성 역할 정체감과 성 태도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일반적인 특성인 전공영역, 종교, 경제상태, 건강상태, 키 및 체중 등을 고려한 성교육프로그램과 중재방안 개발은 앞으로 대학생들의 성역할정체감이나 성태도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어 나아갈 수 있는 초석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성태도를 비교한 선행연구가 없어 직접 비교하지는 못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전공영역, 종교, 경제상태, 키 및 체중에 따라 차이가 있었으며, 추후에 반복 연구를 통해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성별에 따른 대학생의 일반적 특성 및 성역할정체감 유형별 성태도 연구 또한 선행연구가 없어 비교할 수는 없으나 남학생의 경우 전공영역 및 키에서 성태도에 차이를 보였고 여대생의 경우 체중에서만 성태도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추후 남성과 여성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성태도별 분석에 대한 반복 연구가 필요하다 하겠다.
따라서 이 도구의 안정성과 일관성을 인정받을 수 있는 신뢰도를 높이는 방안으로 앞으로 추후연구가 필요하다. 둘째로 본 연구의 목적은 성별에 따른 성역할정체감 유형과 성태도의 차이를 비교하고자 시도한 연구인데 표본크기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여학생 수가 남학생 수 보다 더 많아 대상자의 수를 조정하지 못한 제한점이 있어 추후연구에서 표본추출법을 고려한 연구설계가 필요하다. 그리고 본 연구의 대상자의 동질성이 종교, 경제상태, 전공영역 등 몇 변수에서 확보되지 않는 상황에서 차이 비교연구를 실시한 결과 연구결과의 타당성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
50으로 낮은 상태로 나타났는데 이는 본 연구의 대상자는 미혼이고 청소년 후기에 속한 대학생으로서 성인과 다른 특징을 갖고 있으며 측정 장소가 가정이 아닌 강의실에서 이루어졌으므로 또 다른 변수가 작용하여 측정오차가 일어날 수 있다고 본다. 따라서 이 도구의 안정성과 일관성을 인정받을 수 있는 신뢰도를 높이는 방안으로 앞으로 추후연구가 필요하다. 둘째로 본 연구의 목적은 성별에 따른 성역할정체감 유형과 성태도의 차이를 비교하고자 시도한 연구인데 표본크기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여학생 수가 남학생 수 보다 더 많아 대상자의 수를 조정하지 못한 제한점이 있어 추후연구에서 표본추출법을 고려한 연구설계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첫째로 본 연구에서 사용한 성태도 도구는 결혼을 한 성인들을 대상으로 개발한 도구로써 개발 당시 신뢰도는 Cronbach's alpha .78이었다. 본 연구에서 성태도 측정도구의 신뢰도가 Cronbach's alpha .
연구를 통해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성별에 따른 대학생의 일반적 특성 및 성역할정체감 유형별 성태도 연구 또한 선행연구가 없어 비교할 수는 없으나 남학생의 경우 전공영역 및 키에서 성태도에 차이를 보였고 여대생의 경우 체중에서만 성태도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추후 남성과 여성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성태도별 분석에 대한 반복 연구가 필요하다 하겠다.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여기에서 연령이 성태도와 성 역할정체감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청소년기라는 시기적 특징이 작용한 것으로 사료되며, 특히 청소년기의 특징을 적용하여 성 역할정체감 유형별 교육프로그램 또는 개방적인 성태도에 대한 올바른 성지식과 관련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한다면 그들에게 올바른 성지식과 성태도 개념을 심어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성 역할정체감 유형에 관한 연구(Bem, 1981; Jo, 1996; Kelly & Worrell, 1997; Lee, 1990)에서도 양성성 유형의 집단이 가장 약한 성역할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다고 보고하였다. 이상과 같은 연구 결과들을 종합해 볼 때 양성성 유형은 후기 청소년기의 불안전한 심리적 특징과 비교해서 올바른 성 역할정체감과 성태도 형성에 중요한 특징이 되리라 사료되며 이에 청소년들에게 양성성 유형을 개발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 및 방안들이 개발될 필요가 있다.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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